2024.01.29
**누가 미국인인가?
1790년의 인구 조사에서 인구를 6계층으로 분류하였다.
1) ~ 4) 단계는 백인이다. (성인남자, 여자, 16세 이하 백인 등)
5) 백인이 아니면서 자유인
6) 노예
이렇게 나눈 것은 백인우월주의를 보여준다.
19세기 초에는 자유롭지 않는 백인의 수가 줄어든다.
‘민주주의’가 널리 퍼지면서 이민자를 포함한 실질적인 백인에게
시민권을 주고, 투표권을 부여 했다.
---> 성인 백인이면 투표권이 주어졌다.
===> 시민이 되기에 부적격자는 투표권이 없다.
백인 여성, 원주민(인디언)고 아시아 인, 노예, 아프리카계 자유인
흉악범, 일시 체류자(장사하러 온 사람, 선원 등)
남부의 노예
노예를 보는 백인의 시각은
노예는 뿌리 깊은 분노와 멈출 수 없는 복수심에 불탄다.
---> 노예 반란이 일어날 것이다. 따라서 노예는 해롭다.는 의식
유럽인은 노예라는 시각으로 보지 않고, 하층민, 즉 빈민으로 보았다. 제퍼슨은 미국은 사회 계층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고 인종으로 구성되었다고 보았다. 노예는 계층이 아닌 인종, 즉 노예인종인 것이다
그러면서, 노예제도는 미국인에게 해로운 것이라고 하였다.
제퍼슨은, 미국인은 색슨계의 잉글랜드 인에 의해(청교도 후예) 구축되다. 미국인을 인종으로 분류하여 본다는 것은 진화론 등 당시의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종의 우열을 말했다. 노예인종에 비하여 자기네가 우월하다.는 것이다.
1935년에 800쪽이나 되는 ‘미국 민주주의’라는 아주 유명한 책이 나온다 미국인을 북부인(영국계로 청교도 후예를 말한다.)에 한정했다.
(대부분의 미국인은 당연하다 했지만, 아주, 아주 소수이지만 이런 사고를 하는 미국인을 천박하다고 한 사람(학자)도 있었다. )
*** 미국의 초기 문학
독립 이전
1763년 프렌치-인디언 전쟁에서 영국이 승리한다.-독립전쟁까지
신문과 잡지가 발달하여 여론 형성의 역할을 한다.
프랭클린 자서전 – 지금도 많이 읽힌다.(청교도의 가치(근면 등) 주장
독립선언문 – 선언문에 실려 있는 이념, 가치관 등(자유와 민주이다.
평등은 글쎄)
이때의 미주 지역은 영국작가의 소설이 유행
디포나 스콧트(아이반호 등으 역사소설)
* 낭만주의 시대가 열린다(1820 – 1865)
미국 문학은 유럽으 영향을 많이 받는다.
독립 당시의 미국은 영국을 선진 문화국으로, 자신들은 후진국으로
생각했다. 영국의 소설들, 특히 역사 소설이 미국에 들어오고 ==
그러나
페니모어 쿠퍼, 에드거 엘런 포, 마크 퉤인 등, 유럽과는 다른
미국 문학을 세우는 작가가 나타난다.
1.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1789 -1851 )
뉴저지 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성공한 개척자(대지주)로 변경 지대에 쿠퍼즈타운이라는 마을을 세웠다. 그곳에서 자라난 쿠퍼는 자연스럽게 개척지와 미개척지의 면면을 보게 되었고, 그것은 훗날 그가 소설을 쓰는 데 밑바탕이 되었다.
그의 작품 세계에서 그리고 미국의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은 5개의 연작 소설로 이루어진 「레더스타킹 시리즈」이다. 1823년에 내티 범포가 주인공이다. 이 시리즈는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문제를 배경으로 백인과 인디언의 우정과 모험을 그리고 있으며 미국이라는 국가의 정체성과 그 가치를 잘 드러냈다는 평을 받았다.
쿠퍼는 이 시리즈를 통해 자신이 가장 장 표현할 수 있는 이야기와 인물을 만들었으며, 이는 오랫동안 작가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이었다.
이 이야기의 시간적 배경은 1757년 프랑스와 영국이 벌인 ‘프렌치 인디언 전쟁’이다. 프랑스는 인디언과 연합하여 영국과 싸운다(영국도 인디언과 연합했다. 모히칸 족은 영국편을 들었다.) 모히칸족은 그가 작품의 배경으로 하는 중앙 모호크 계곡 영역의 인디언에 더 가까웠다.
설정상의 오류가 있긴 하나, 이 소설은 당시 영어 소설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소설 가운데 하나였다. 길이와 정형적인 산문체 형식은 후대 독자가 보기에 지루하겠지만, 《모히칸 족의 최후》는 미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소설로 여전히 널리 읽히고 있다. 여러 차례 영화로 만들었도, TV와 영화로도, 만화 소재로 다루었다.
이 소설은 프렌치ㆍ인디언 전쟁이라는 역사적 사실에 로맨스를 결합시켰다. 영국군 장교의 두 딸을 영국군 기지로 호송하는 이야기이다. 쫓고, 쫓기면서 스릴이 넘치는 작품으로, 서부극의 원조로 본다.
소설에 나타나는 백인들의 인종 우월주의 의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책에서 백인들의 인종 우월주의 의식이 드러난다. 백인들은 원주민들을 고용할 때에는 그들의 요구 사항을 다 들어주겠다는 약속을 하지만 정작 원주민들의 가족이 피해를 당하고 있을 때 그들 백인들의 필요성 때문에 묵살해 버린다.
이런식으로 원주민들을 미개한 종족으로 생각하고 그들을 고용하고 다루는 백인들의 인종 우월감은 나중에 이야기가 전개될 때 백인들과 인디언들 간의 갈등을 더욱 고조시킨다. 이야기에 끼워 넣은 백인 청년은 우수한 능력을 드러낸다.
*역사적 사건 --- 영국 군인이 인디언에게 포로가 되어서 학대당하는 것을 본 프랑스 군이 돈을 주고 영국군인을 구한다.(같은 백인이라고) 이에 인디언은 백인 포로는 돈이 된다고 생각한다.
인디언 부대가 영국의 제임스 헨리 요새를 포위하여 함릭 직전 상황이 되었다. 영국군은 철수를 조건으로 항복했다. 당시의 전통에 항복하면 명예롭게 철수하는 길을 보장해 주었다. 이런 전통을 모르는 인디언들이 철수하는 영국군을 공격하여 많이 죽였다. 영국 군인은 위기에 처했다. 이런 사건이 소설의 배경이다.
비평가들이 설정상의 오류를 지적하긴 했으나, 이 소설은 당시 영어 소설 가운데 가장 인기 소설 가운데 하나였다.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문제를 배경으로 백인과 인디언의 우정과 모험을 그리고 있으며 미국이라는 국가의 정체성과 그 가치를 잘 드러냈다는 평을 받았다.
백인 중심 주의를 나타낸다. 인디언 청년은 백인에게 봉사하는 역할이다.
영국군 장교의 두 딸을 영국군 기지에 호송하는 한 무리가 프랑스군 지원하는 인디언의 습격을 받아 악전고투한다. 영국군을 지원하는 변경 개척민 내티 범포와 그의 친구인 모히칸족의 추장과 그의 아들이 크게 활약한다. 쫓고 쫓기는 스릴이 넘치는 작품으로 서부극의 원조라 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원주민들을 미개한 종족으로 생각하고 그들을 고용하고 다루는 백인들의 인종 우월감은 나중에 이야기가 전개될 때 백인들과 인디언들 간의 갈등을 더욱 고조시킨다. 이야기에 끼워 넣은 백인 청년은 우수한 능력을 드러낸다.
쿠퍼는 1826년부터 영국에 머물다 1833년에 미국으로 돌아왔다. 이때는 잭슨이 미국식 민주주의를 펼치던 때였다. 쿠퍼는 이를 비판하고, 귀족주의를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2) 랄프 월드 에머슨(1803-1882)
청교도의 편협한 종교적 독단이나 형식주의를 배척하고, 자신을 신뢰하며 인간성을 존중하는 개인주의적 사상을 주장하였다. 자연과 신과 인간은 하나이다 라는 범신론적인 초월주의 철학 입장에 섰다. 자연 속에서 사색을 쌓아 '문학적 철인'이라고 추앙받기도 하였으며, 그의 이상주의는 젊은 미국의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사상은, 지금까지는 인간은 신에 종속되었으나, 이제는 인간도 자기 스스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것이 초절주의이다.)
그는 뉴욕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유니테리언주의 교회의 목사이다. 에머슨은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온 사람의 7대 손이다. 아버지가 일찍 죽어 가난한 유년시절을 보냈으나,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하바드에서
공부했다.
*유니테리언 주의 -- 기독교의 삼위일체론은 믿지 않고, 성경에 나오는
것만 믿는다.
*초월주의(초절주의) -- 1830-1840년 사이에 본격적인 산업혁명으로
근대국가로 발돋움하는 미국의 사상가들이 주장한 이념이다.
개인의 능력이 무한하다는 주장을 한다.
그는 성경의 원죄교리에 저항하면서, 인간의 선한 면을 강조했다. 자연주의 철학과, 낭만주의 문학(워즈워드와 쿨리지)의 영향을 받는다. 사람과 자연은 하나이며 모든 사람이 유일하고, 지극히 중요한 인간본성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개인의 능력이 무한하다고 강조했다. 사람이 자신의 정신적 본성을 발견하고, 다듬으면, 궁극적 현실에 도달한다. 성경에 나오는 원죄 교리를 부정하고, 인간에게는 적으나마 선함이 악함보다 더 많다고 강조했다.
소로우가 그의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의 초절주의자들은 신학자나, 목사, 철학자들이다. 단시간에 일어났다. 사라진 이념이다.
3)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1817-1862)
1817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콩코드에서 태어나 1862년 미국 콩코드에서 사망했다. 하버드 대학 졸업. '자연'의 저자인 초월주의자 랄프 왈도 에머슨 등과 친분을 맺었다. 그의 영향을 받는다.
자비 출판한 첫 작품 《콩코드 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 1849년)은 젊어서 세상을 떠난 형과 선상 여행을 정리한 수필로 당시의 사회에서는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표작 《월든 - 숲속의 생활》(Walden, 1854년)은 2년 2개월에 걸친 숲에서 혼자 살았던 기록을 정리한 것이며, 그 사상은 이후 시대의 시인과 작가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자연 문학을 펼쳤다.
물욕이 넘치는 인습의 사회 및 국가에 항거해서 자연과 인생의 진실 파악에 바쳤다. 노예제도와 멕시코 전쟁에 항의하기 위해 홀로 월든의 숲에서 작은 오두막을 짓고 살기도 했으며, 인두세 납부 거부로 투옥도 당했고(무저항 납세 거부 운동), 후에는 노예 해방 운동에 헌신하였다. 그의 그러한 정신은 '시민 불복종'으로 이어진 마하트마 간디의 인도독립 운동과 킹 목사의 시민권 운동 등에 사상적 영향을 주었다.
에머슨과 함께 위대한 초월주의 철학자이며 미국 르네상스의 원천이었다. 그는 자연과학자이기도 하며 주요 저서로는 《월든》 《시민 불복종》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