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lam 6-하디스,샤리아】
하디스는 무함마드의 가르침과 행동을 말로 옮겨 전한 것으로 순나를 포함해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이슬람의 사상과 정신을 전하고 있습니다.
즉 쿠란이 무함마드가 전하는 신의 계시이고 순나는 무함마드의 가르침과 행동,과거의 관습과 전례를 기록한 것이고 하디스는 순나를 포함한 무함마드의 가르침과 행동을 입으로 전한 것으로 생각하면 구분이 쉽게 되실 겁니다.
하디스는 순나와 같은 무함마드의 가르침과 행동을 전하는 본문과 그 앞의 '이스나드(전달과정)'라는 전문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이스나드란 무함마드의 말을 어떻게 전해들었는 지를 밝히는 것입니다.
말의 출처를 밝혀서 꾸며낸 말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키는 것이죠.
하디스는 순나보다 훨씬 자세하고 구체적인 무함마드의 가르침과 행동을 담고 있는데 무함마드의 두 번째 아내이자 임종을 지킨 아이샤가 전한 많은 이야기가 하디스의 기초가 됐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쿠란,순나,하디스를 기초로 만들어진 이슬람의 법이 '샤리아'입니다.
'길'이라는 뜻의 샤리아는 무슬림세계의 모든 것을 지배하는데 각종 의례에서 부터 혼인과 상속,상업계약의 원칙 등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규정하는 법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법이라는 것은 인간중심적 평등과 자유를 규정하는 데 비해 샤리아는 신의 계시에 근거해 평등과 자유를 규정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샤리아는 현대사회와 맞지 않는 면도 많아서 이슬람국가 중에서도 많이 개방된 나라에서는 가족법에 관한 것은 샤리아를 적용하지 않고 서양식 가족법을 만들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이를 시행했던 나라가 터키이고 이집트나 시리아 튀니지 등의 나라들도 서양식 가족법을 적용합니다.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떠받치고 있는 다섯 개의 황금규칙이 있는데 이는 모든 무슬림이 지켜야 할 신앙생활의 길잡이입니다.
신앙고백,기도,희사,단식,순례
1.샤하다(신앙고백)
"라 일리하 일라 알라 무함마드 라술 알라 "
모든 이슬람교도의 예배는 이 구절로 시작되고 이 구절로 끝납니다.
"알라 이외의 神은 없다,무함마드는 그의 사도이다"
이는 이슬람교의 대원리인 '유일신교'를 강조하여 알라만이 유일한 신이고 예수가 神임을 부정하며 무함마드가 神의 예언자임을 강조함으로써 예수가 神이 보낸 구세주가 아님을 일깨우는 것입니다.
이 구절을 매일 다섯 번의 기도에서 처음과 끝,그리고 명상 때도 반복합니다.
2.샬라트(기도)
무슬림은 하루에 적어도 다섯 번을 알라에게 기도해야 합니다
해 뜰 때,正午,늦은 오후,저녁,밤
기도를 자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신앙생활로 하루 다섯 번의 기도를 규정한 이는 바로 무함마드입니다.
기도하는 시간은 무슬림들에게 신앙의 다짐과 함께 자신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고 메카를 향해 몸을 굽히는 순간,전 세계 많은 무슬림들이 자신과 함께 함을 느끼는 겁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무슬림의 모자들은 챙이 없는 것이 특징이죠.
이는 챙이 있는 모자를 쓰면 기도하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머리를 땅에 대고 기도할 수 있도록 챙을 달지 않는 것입니다.
이슬람군의 군모에도 챙이 없습니다
군인들도 하루에 다섯 번은 기도를 해야 하니까요.
모든 종교들이 예배와 기도를 위해 종교시설로 가야 하지만 이슬람에서는 자신이 기도를 올리는 장소가 바로 예배당이고 교회가 됩니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