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디지털환경은 시장과 경쟁구조 그리고 경쟁의 도구를 바꾸어 놓음으로서 마케팅전략의 접근 틀과 수단을 새롭게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속에서도 변하지않는 마케팅의 기본원칙은 무엇인지를 점검해보고 나아가서 새로운 환경에서 마케팅은 어떻게 접근 틀로 전개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디지털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의 기본구성과 전술전개 수단들, 특히 소비자간 상호작용성에 기반을 둔 각종 전술전개 수단들과 그 사례들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찾아본다. 또한 향후 디지털환경에서 당면하게 될 마케팅 플랫폼간의 통합에 대한 방향성도 모색해본다.
인터넷마케팅,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디지털 시장과 경쟁에 대한 전략적 사고
상호작용성기반의 마케팅 접근 전술
향후 과제 : 통합된 마케팅플랫폼에서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개발
일시 : 2003년 8월 18일 월요일 (13:00~13:40)
장소 : 삼성역 코스모타워 3층 코스모 아트홀
발표자 : 오창호
소속 : 한신대
직책 : 교수
약력 : - 서울대학교 경영학 박사
- 오리콤/동방기획 마케팅국
-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소장
-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추진위원
- 인터넷관련 자문/컨설팅 및 프로젝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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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기업의 웹사이트운영의 마켓팅적 가치와 영향 삼성역 코스모타워
1. 오프라인 기업의 인터넷 웹사이트 운영이 제공하는 마켓팅적 가치 및 가능성
2.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른 마켓팅 패러다임 쉬프트
3. eBranding,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간 고객과 회사간 관계 형성, 긍정적 마켓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인터넷이 가진 매체적 특성
4. 실제 사례를 통한 실전적 인터넷 마켓팅 개념과 기법, 마켓팅 계획 수립, 마켓팅 실행 능력을 제고
인터넷과 마켓팅 패러다임 전환 개요
인터넷 마켓팅 믹스
e-Branding
Online Marketing Communication
Online Brand Building & Promotion
Online Community
일시 : 2003년 8월 18일 월요일 (13:40~14:20)
장소 : 삼성역 코스모타워 3층 코스모 아트홀
발표자 : 한소영
소속 : ㈜이모션
직책 : 기획실장
약력 : - 現 ㈜이모션, Emotion Inc. 기획 실장/컨설턴트
- 現 문화관광부 : IT부문 자문위원
- 現 국민대 경영대학원 EC MBA ‘인터넷 마켓팅’ 강의
- 前 ㈜아이파트너즈 이사/사업본부장
- 前 ㈜아이팝콘 기획팀장
- New York University, MS,
- Stanford University, GBA, Executive MBA
- 주요수행프로젝트 : eBranding : KTF, Nate.com,
Curitel, 제일기획, 에듀박스, 삼성전자,
The Suites Hotel 등
미국의 emarketer.com는 68%의 마케터들이 검색을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마케터들이 검색 엔진 마케팅을 중시하는 이유는 정확한 타케팅 높은 유입률과 구매 전환율, 과학적인 Roi 계산, 저렴한 비용 때문이다. 그러나 검색을 마케팅툴로 이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마케터들은 광고의 목적, 효과, 경쟁 상황, 이용자 성향이라는 다양한 변수들을 이해해야만, 마케팅 목적에 따른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검색 엔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획, 디자인, UI 개발의 과정에서도 검색엔진을 고려해야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검색에 대한 이해는 모든 인터넷 관계자가 알아야할 필수 사항이다.
마케팅 툴로서 검색을 바라봐야 하는 이유
검색 최적화와 검색 광고
마케터가 주목해야할 최근 검색 광고 시장의 동향
효과적인 검색 엔진 마케팅을 위한 핵심 포인트
마케팅 목적에 맞는 검색 광고의 선택 요령
검색 광고와 매체
일시 : 2003년 8월 18일 월요일 (16:00~16:40)
장소 : 삼성역 코스모타워 3층 코스모 아트홀
발표자 : 김종현
소속 : 다음(Daum)
직책 : 검색비지니스 팀장
약력 : 2001년 : 와와닷컴 기획팀
2002년 1월 : Daum CMO staff
2002년 4월 : Daum Life-commerce 팀 전략기획
2002년 10월 : Daum 검색사업TFT 비즈니스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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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사슬 분석을 통한 이메일 마케팅 성공 전략 삼성역 코스모타워
이메일 마케팅 기초
- 이메일 마케팅 철학
- 이메일 마케팅 종류
- 이메일 마케팅 Value Chain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리스트 확보
- 고객 정의/분석
- RFM 모델을 이용한 고객 분류 / 마케팅 전략
- 회원 가입시 고려 사항
이메일 마케팅 기획/디자인
-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법
- 이메일 반응률 결정 요소
- 훌륭한 제목을 짓기 위한 가이드
이메일 마케팅 테스트
- 오류 방지를 위한 테스트 (사내 테스트)
- 반응 최적화를 위한 샘플 테스트
- 최적화를 위한 테스트 요소 점검
- 이메일 마케팅 테스트 사례
이메일 발송
- 아웃룩 익스프레스 사용시 주의 사항
- 이메일 발송 솔루션 사용시 주의 사항
-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이메일 발송 시간 점검
이메일 마케팅 추적/분석/보고
- 이메일 마케팅 효과 검증을 위한 추적 항목
- 개봉율/클릭율 점검
이메일 마케팅 고객 응대
일시 : 2003년 8월 18일 월요일 (16:40~17:20)
장소 : 삼성역 코스모타워 3층 코스모 아트홀
발표자 : 조준용
소속 : 코리아 인터넷 닷컴
직책 : 이사
약력 :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삼성SDS 정보기술 연구소 근무
삼성SDS EasyBase 프로젝트 참여
코리아인터넷닷컴 창립 멤버
코리아인터넷닷컴 사이트 총괄 기획
현 코리아인터넷닷컴 미디어사업부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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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 유비쿼터스 마케팅 전략 삼성역 코스모타워
IT 산업의 차세대 성장엔진으로서의 '유비쿼터스(Ubiquitous)'에 대한 논의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기술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와 기업과 생활자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국가나 기업 간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본 발표에서는 유비쿼터스가 기업의 비즈니스/마케팅에 끼치게 될 영향을 조망해 보고, 이 중 특히 모바일과 관련하여 도래하고 있는 생활상을 이해해 본다.
기업은 더 이상 전통적인 사고와 마케팅 방식으로는 경쟁우위/차별화를 꾀할 수 없다. 새로운 기술환경에 적응하되 얼마나 창의적으로 소화해 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생활자의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에 따라 상거래는 어떻게 변하고, 커뮤니티는 어떠한 방향으로 진화해 갈 것이고, 모바일은 어떠한 역할로 포스트IT 시대를 이끌어갈 것인가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와 모바일의 역할
기업관점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과 접근방향
Ubiquitous 시대 기업 모바일마케팅의 진화방향
모바일마케팅커뮤니케이션 사례
일시 : 2003년 8월 18일 월요일 (17:30~18:10)
장소 : 삼성역 코스모타워 3층 코스모 아트홀
발표자 : 정재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