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상업 온라인 광장에서 지난 상반기 결산을 했고 현재 온라인 소매 시장 개발 경향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Kapital.kz'에서 발표한 내용을 'Kazinform'에서 전했다.
Satu.kz : 온라인 평균 구매 금액 3만 5천 텡게
Satu.kz은 14만 2천개의 온라인 기업이 이용하는 마켓광장이다. 매월 사이트에는 310만명의 유저들이 방문하고 있다. 마켓 광장에는 840만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Satu.kz 사이트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에 카자흐 국민들은 이 사이트를 통해 131억 텡게 이상의 상품을 구매했고 이는 작년 동일한 기간에 비해 23% 높은 것이었다고 한다. 주문 건수는 37만 6천건까지 늘어나 22% 증가했다. 평균 구매 금액은 변동되지 않았고 기존과 같이 3만 5천텡게로 집계되었다.
우수 판매 상품 – 화장품
이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상품 카테고리 중 가장 인기 있는 Top-5는 미용과 건강을 위한 상품, 집과 정원을 위한 상품, 의료용 상품, 기기 및 전자 기기, 아동용 상품이었다.
미용과 건강을 위한 상품 가운데 확연한 선두는 얼굴과 헤어를 위한 화장품이 차지했고 의료용 상품에서는 장갑, 일회용 의복 및 신발과 같은 소모품이 인기였다. 집과 정원을 위한 상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찾은 상품은 식기, 부엌용 용품, 정원용 식물과 토양이었고 기기 및 전자 기기에서는 생활 가전 부품과 악세서리, 핸드폰, 스마트폰, 그리고 부엌과 집에서 사용하는 대형 생활 가전이 인기였다. 아동용 상품 가운데에서는 아기 인형, 레고, 교육용 장난감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Satu.kz 분석가들은 농업용 기기, 설비, 식품 및 음료 포장 용기, 도구 및 산업 화학과 같은 분야의 제품 판매가 매우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주 소비자는 누구인가?
Satu.kz의 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자의 대부분은 알마티에 거주하고 있고 Satu.kz 전체 구매자의 40%에 이른다고 한다. 두 번째로 구매가 많은 지역은 아스타로 21%를 차지했다. 다른 도시와 지역에서 온라인 쇼핑은 매우 약하게 발달하고 있어 인터넷 구매자의 수는 5%를 초과하지 않고 있다.
50% 이상의 구매자들이 25~30세의 젊은 청년이었다. 하지만 2018년 상반기 동안 55~64세와 65세 이상의 연령대의 노년층들의 이용 건수가 35~49%로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령대의 온라인 구매자들은 전체의 5.5%밖에 되지 않는다.
50% 이상의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찾거나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고 이러한 이용객의 수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고객들은 주로 이어폰, 운동화, 단망경을 구매했다. “모바일 이용객들은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는 것을 합니다. 그들은 빠른 시간 안에 제품의 재고 여부를 확인하거나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상품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고 다른 제품과 비교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은 데스크톱을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모바일 고객들은 그들이 이동하면서 하기 때문에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 충동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평가에 따르면, 스마트폰 소유자들은 20% 더 많은 충동구매의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이반 포르트노이 Satu.kz CEO가 설명했다.
어떠한 상품이 가장 인기가 있나?
Satu.kz 마켓 광장의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은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상품 인가? 자동차와 부품 카테고리에서는 자동차 튜닝 액세서리, 자동차 실내용 액세서리, 엔진오일, 윤활유, 자동차 실외용 액세서리, 타이어 등이 인기가 많다.
'가구' 카테고리에서는 침실용 가구, 에어 가구, 거실용 가구, 가구 조립용 부품, 집 입구용 가구 등이 인기였고, '수리' 카테고리에서는 온수기, 상수 공급이나 처리를 위한 생활용 펌프, 보수 건설 공사를 위한 산림이나 다른 구조물, 못, 나사, 볼트, 정수기 필터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건설 자재 카테고리에서는 단열 자재, 도료 자재, 목재, 잠금 밸브, 대문, 울타리, 차단기, 그리고 구성품이 인기였다.
신발과 의복 카테고리에서는 운동화, 워킹화, 스포츠 및 액티브 여가 용 신발, 축구 유니폼, 특수 신발, 작업복 등이 인기를 얻었다.
가정용 기기 카테고리에서는 주문 건수와 평균 주문 금액을 포함해 더욱 상세하게 표시했다. 소형 생활 가전은 총 1,936건의 주문이 있었고 평균 구매 금액은 18,807텡게였다. 개인용 생활 가전의 주문은 1,574건에 8,778텡게였고 가정용 생활 가전은 1,254건의 주문이 들어왔고 평균 25,204텡게 주문했다. 기후 기기는 1.234건의 주문과 평균 49,197텡게 주문했고 주방용 대형 생활 가전은 1,196건의 주문이 있었고 평균 금액은 68,721텡게였다.
핸드폰과 같이 인기 있는 카테고리에서 제품 인기도가 떨어지는 현상은 없었다.
OLX : 구매자의 50%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통해 구매해
핸드폰 통계는 전체적으로 OLX 보고서에 표시된다. OLX 사이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핸드폰과 액세서리'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iPhone, iPhone 6, iPhone 7, Samsung, Xiaomi라고 한다. 공급 건수에 따른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Samsung이 24,415건으로 1위를, 다음은 Apple이 21,508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3위와 4위에는 게시글 건수와 큰 차이를 가지면서 각각 Huawei와 Xiaomi가 올랐다.
통계에 따르면 구매의 50%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실시되었고 31%는 모바일 버전 사이트에서 그리고 겨우 19%가 데스크탑을 통해 실시되었다. 온라인 구매를 가장 많이 하는 지역은 알마티로 전체 구매의 31%를 기록했고 아스타나는 22%를 기록하면서 2위에 올랐다. 그 외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지역은 카라간다(10%), 침켄트(9.9%), 악토베(7.8%)로 확인되었다.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직종은 운전자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 중 하나는 채용정보였다. 오늘 날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직종은 운전기사 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도 Top-5에 드는 직종은, 판매자, 청소원, 보모, 인부였다. 이 외에도, 검색자는 종종 '기관 청소원, 웨이터, 회계사 등과 같은 단어를 검색했다.
조회 수, 게시물에 대한 댓글이나 전화 번호 확인 건수가 계속적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아파트 카테고리였다. 서비스 이용객들은 구매를 위한 아파트를 검색하거나 시간당 임대 가능한 아파트 또는 장기 임대 아파트를 검색했다.
전자 공학 카테고리에서는 2018년 상반기에 핸드폰 외에도 주방용 기기, 컴퓨터, 가정용 기기, 텔레비전, 비디오 기기 등과 같은 종목을 활발하게 검색했다.
특히 자동차 카테고리에서는 저렴한 복제 부품과 중고 부품과 같은 것을 검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자동차 부품 카테고리에서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대부분 타이어, 펌프, 컴프레서, 에어컨, 차량 오디오 등을 찾았다.
가구에서는 소파, 식탁, 장, 침대, 안락 의자 등과 같은 것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유행과 스타일'에서 가장 문의 건수가 많았던 것은 원피스, 구두, 가방, 청바지, 운동화 등과 같았고 다음은 미용과 건강을 위한 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건설자재에 관련된 것은 OLX 사이트에서는 대부분, 벽돌, 시멘트, 프로파일판, 벽지, 타일 등이 인기가 많았다.
'Kolesa Krisha Market' : 판매자들이 20% 할인한다.
'Kolesa Krisha Market' 전문가들은 사이트를 방문하는 구매자들이 거래 가격을 흥정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구매자들은 대부분 구체적인 가격을 제안하는 판매자들에게 전화하고 있고 판매자들은 첫 구매 시 평균 제품 가격의 20%를 할인하고 있다.
메시지 기능을 이용해 판매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구매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많은 구매자들이 개인 메시지 말고 전화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공급 면에서도 수요 측면에서도 중고 제품의 인기도가 올라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 1년 동안 이러한 면에서 3배가 넘게 증가했다. 동시에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도 증가했는데 '가정과 정원용 제품' 2.5배, '취미와 여가' 2.2배, '어린이용 제품' 1.5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1년 동안 검색 문의 건수는 90% 증가했다.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는 도구에 대해서는 약 73%의 이용자들이 모바일 버전의 사이트를 가제타를 이용하고 있고, 25%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호하고 있다고 한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전자 공학', '개인용 물품'이고 사이트에서는 '직업'과 '서비스'이다.
45%의 방문자들이 Samsung 핸드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가장 수요가 높은 것은 iPhone 7이었고 다음은 Samsung Galaxy S6였다.
연령대별로 방문객들을 구분해 보면 25~34세 고객이 65.3%, 35~44세 고객이 19.4%, 18~24세 고객 13.1%였다. 41%의 고객들은 Tele2 통신을 이용하고 있었고, 27.9%는 Kcell, 26.1%는 Beeline을 이용하고 있었다.
판매자들의 지역 분포를 살펴보면 알마티에서 게시된 글이 전체의 40%였고 아스타나에서 15%였다. 구매자들의 지역 분포는 알마티 32%, 아스타나 21%, 악트라우 7%, 침켄트 6%와 같았다.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는 Toyota Camry였다.
'Kolesa Krisha Market'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 카테고리는 핸드폰, 여성복, 소파와 안락의자, 건축자재, 장과 서랍장 등과 같았다. 채용정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Top-5는 기사, 가사 도우미, 회계사, 운전 강사, 심리 상담사와 같았다.
'가구'에서 사람들은 침대, 소파 가구 제작, 가구 리모델링, 소파, 식탁, 주방 가구 등과 같은 단어를 제일 많이 찾았다. 건설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타일 설치, 아파트 수리, 장식 벽지, 라미네이트, 문 설치 등과 같았다.
부동산 카테고리에서는 방 1칸 아파트의 문의가 제일 많았고 다음은 방 2칸 아파트가 많았다. 구매자들이 제일 관심 있어 하는 가격은 1천만텡게 이하였다. 게시물을 찾을 때 집주인이 직접 게시한 글이나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업체에서 올린 글, 그리고 사진이 있는 글을 보는 것을 희망했다.
자동차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Toyota로 전체 게시물의 15%를 차지했다.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Toyota Camry로 승용차 판매 게시글 전체에서 5%를 차지했다. 다음은 VAZ, Mercedes-Benz, Volkswagen, Audi와 같았다. 승용차 판매에 대한 게시글이 가장 많이 올라온 곳을 알마티로 전체 글의 25%를 차지했고 다음은 아스타나 11%, 침켄트 7%와 같았다. 그리고 자동차 부품에 관한 문의에서 가장 많은 Top-10은 모터, 범퍼, 에어컨, 헤드 라이트, 자동변속기, 라디에이터, 핸들, 전조등, 후드, 시트 등과 같았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한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