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클레이메이션에 적합한 특수가공토를 일명 클레이(Clay) 또는 칼라믹스(Color-mix)라 한다. 클레이는 대개 클레이메이션을 제작하는 나라들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클레이가 여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대체로 미국,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의 점토를 소개할 수 있겠다. 미국의 클레이는 색깔이 다양하다 특히 점성이 좋아서 복잡한 형태의 성형이 가능하다 또한 장시간의 조명의 열에 잘 견디며 성형된 캐릭터의 모양이 오래 지속된다. 스페인 클레이는 기본 색이 14색이며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인체를 제작할 때 살색이 많이 쓰이는데 기본 색에 살색이 있어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또한 점토의 점성이 적당하여 다양한 색을 혼합할 때 좋다. 그러나 장시간의 조명에서는 미국 클레이에 비해 조금 약한 편이다. 한편 프랑스 클레이는 색깔이 현란하여 시각적으로 강한 이미지를 주는데는 효과적이나 점성과 열에 대한 내구성이 그리 강하지 못해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스위스 클레이는 유연하여 혼합하기에는 용이하나 색이다양하지 않으며 특히 열에 대한 내구성이 매우 약해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네덜란드 클레이는 색이 한정적이고 양이 적어 비용이 많이드나 점성이나 내구성은 좋은 편이어서 부분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괜찮은 편이다. 이렇게 볼 때 각 국가별로 생산되는 클레이 특성을 살펴본 바 스페인과 미국 클레이가 사용하기에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한편 우리나라의 클레이는 유연성, 다양성, 영구성 등의 보완이 필요한 상태이다.
특수 점토 사용시 유의사항
첫째, 각기 다른 나라의 클레이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안되며 꼭 사용해야 할 때는 다른 캐릭터에 사용해야 한다. 다른나라의 클레이를 혼합할 경우 조명의 열에의해 형태가 흘러내리거나 색깔이 변화하게 된다.
둘째, 클레이 구입시 흰색을 다른 색의 두배 내지 세배 정도를 구입하는것이 좋다. 이는 불투명한 색일 경우 흰색이 명도와 여러색을 만드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 흰색을 많이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채도가 높은 원색일 경우 조명의 빛과 여러 요인들에 의해캐릭터의 외곽선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선명하게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넷째, 점토를 사용할 때는 가급적이면 많이 혼합하되 점토를 섞더라도 손을 자주 씻어 청결한 상태에서 혼합하여한 하는데 이는 손때에 의해 캐릭터에 얼룩이 생기기 때문이다.
다섯째, 점토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성분의 점토라 해도 공기에 노출될 경우 표면이 굳게 된다. 따라서 랩이나 비닐로 공기를 차단시켜 밀봉하여야 한다.
여섯째, 점토의 크기가 작아 일반적인 보관은 용이하나 클레이가 부드럽기 때문에 완성된 캐릭터가 쉽게 마모된다. 따라서 특별히 제자괸 상자에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일곱째, 클레이를 적당한 온도(18~20도씨)에서 보관해야 한다. 이는 좋으 형태를 성형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완성된 형상이 지나친 온도의 상승이나 저하로 인한 손상이나 변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