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모기퇴치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30도를 넘는 무더위 속에서 습도도 높고, 몸에서는 땀이 비오듯하지요!
가뜩이나 불쾌지수도 올라가고, 모든 것이 짜증나는 마당에 모기까지 기승을 부리니, 짜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모기는 사람들에게 질병을 옮기는 곤충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는 옛날부터 위생해출으로 알려져 왔는데요.
위생해충이란 인체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해를 주거나 의학이나 위생학에 관계가 있는 곤충이라고 합니다.
모기는 말라리아, 일본뇌염, 뎅기열, 상피병, 황열 등의 질병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질병들도 다들 위험하기는 마찬가지이지만, 일본뇌염같은 경우는 전체 감염자 중 20~30%가 사망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이러한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모기 퇴치 용품이 등장하였지요.
스프레이형 살충제를 시작으로 모기향, 전기로 충격을 주어 죽이는 전기모기채, 모기퇴치팔찌 등등 그 종류와 방법도 다양합니다.
가장 쉽게 구하고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의 하나가 스프레이형 살충제인데요. 이 살충제의 주 성분이 프탈트린이라고 합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스프레이형 살충제 187개 중 155개 제품의 주성분이라고 하는데요. 프탈트린은 농약 등에 사용되는 프레스로이드계 인공화합물로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남자의 경우 정자 수가 감소하고, 여자에게는 자궁내막증을 유발하여 불임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미국에서는 이러한 성분의 살충제가 아이들에게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꼭 사용해야 될 경우라면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짧은 시간 동안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안전한 그리고 집에서 직접할 수 있는 모기퇴치 방법은 없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모기가 싫어하는 향이 나는 제품 또는 식물을 놓아두면 어떨까요?
모기는 쑥, 라벤더, 페퍼민트, 계피, 로즈마리, 라벤더, 클로브, 애플제라늄, 스피어민트, 유칼립투스 등의 향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인체에 거부감이 없는 향들이고, 좋은 냄새를 풍기는 것들도 있으니, 이러한 향을 놓아두면 효과가 있겠지요?
방향제 등 대신 식물을 놓고 싶다면 로즈레자늄, 레몬그라스, 패출리, 유칼리툽스, 시트로넬라,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등의 식물을 키우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몸을 잘 씻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모기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에게 더 잘 달라붙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땀에서 분비되는 젖산이 모기를 유인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깨끗이 샤워를 하면 좋습니다. 단 씻은 후에 너무 자극적인 향이 나는 로션이나, 향수 등은 삼가하세요!
간단히 천연 모기퇴치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맥주, 구강청결제, 소금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분무기도요!
분무기 용기에 종이컵 기준의 맥주 2컵과, 구강청결제 50ml 그리고 소금 한 스푼을 넣은 후, 잘 섞어 줍니다. 잘 섞은 후, 모기가 있는 곳에 뿌려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나 레몬 껍질을 태워보세요!
오렌지나 레본 껍질을 수분이 없도록 잘 말린 후, 불을 붙이면, 천연 모기향 역할을 합니다. 냄새도 오렌지, 레몬향으로 나쁘지 않구요! 단 불을 붙여서 퇴치하는 방법이니 항상 안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불을 붙이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되신다면 그냥 껍질을 집안 곳곳에 두더라도 조금의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
모기가 있을만한 곳을 잘 청소해주세요!
보통 모기 유충이 자랄 수 있는 곳, 즉 물이 많이 고여있거나 습기찬 곳을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화장실이나 주방의 배수구, 또는 물이 고인 창틀과 화분 등에 유충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고인 물은 잘 닦에 내고, 배수구는 주기적으로 약품 등을 통해 청소해 주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모기퇴치법이 있지요?
지금까지 모기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안전한 모기퇴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기승을 부리는 모기!
안전한 방법으로 모기 퇴치하시고, 즐거운 여름 보내시길 바랄께요!
첫댓글 모기 진짜 싫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