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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행복 시대 Ⅳ: 생애맞춤형 보건복지 (15)
1. 사람중심의 복지정책
사회부총리제 도입, 통합적 복지전달체계 구축, 국민연금 개혁,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 내실화 등을 통해 사회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과학기술부총리와 함께 보건복지부 장관이 겸직하는 사회부총리제 도입으로 중앙정부의 정책균형을 확보하겠습니다.
▶▶IT 기술을 기반으로 주민복지문화센터가 고용, 복지, 평생학습, 보육, 생활체육, 사고안전 등 생활지원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오송과학기술단지, 고령친화특구, 신도시 등 새로 건설되는 주거지에 복합행정서비스기관을 설립하겠습니다.
▶▶비수급 빈곤층과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대상별(장애인, 노인 등), 욕구별(교육, 의료, 주거 등) 급여를 제공하는 등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내실화하겠습니다.
▷급여체계 개편 및 모니터링제 추진으로 건강성을 높이겠습니다.
▷자산형성 프로그램으로 빈곤에서 탈출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부양의무자 기준 조정 및 재산의 소득환산지수를 조정하겠습니다.
▷지역별·가구규모별·가구유형 최저생계비를 차등 적용 하겠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빈곤층에 개별급여를 지급하고, 자활지원 및 EITC (Earned Income Tax Credit, 근로소득보전세제) 확대와 저임금 근로계층의 근로의욕 고취를 통해 빈곤 탈출을 유도하겠습니다.
2. 사회보험관리 효율화
국민연금과 특수직 연금의 연계를 추진하고 5대 사회보험의 관리운영을 효율화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군인연금의 적자보전, 예산증가 대책 마련을 위해 특수직 연금개혁을 추진하겠습니다.
▶▶독립성·전문성·투명성이 확보되는 기금운용 체계를 개편하고, 기금투자, 성과관리, 준법감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전문가와 가입자의 의사가 균형점을 이룰 수 있도록 기금운영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노후소득보장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기초노령연금 급여를 조기에 인상하고 대상을 확대하며, 전달체계를 개편하겠습니다.
▶▶저소득·빈곤계층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연령별, 소득계층별, 지역별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보편적 사회서비스 공급체계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보건의료, 사회복지, 식품안전 분야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대폭 확대하여 국민들의 복지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사회복지 담당인력의 급여를 현실화하고, 경력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의 중앙부처 공무원 개방기회를 넓히겠습니다.
3. 건강양극화 최소화 정책
의료의 공공성 강화 및 전달체계 개편을 추진하며, 공급체계를 재조정하고, 보건의료 인적자원 양성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공공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보건소, 보건지소의 예방·건강증진·재활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민간의료의 공공기능 강화를 위해 응급의료, 정신질환, 질병관리, 건강증진 등 공익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의료기관의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노인들의 질병·요양관리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노인주치의제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병원 전 이송 구급, 병원단계 응급처치, 병원간 이송, 병원 이송 후 추후관리 4단계의 효율적 개선을 위해 응급의료 전달체계를 재정비하겠습니다.
▶▶급성기 병상과 요양병상간 이동의 연계방안을 구축하여 의료서비스 전달체계를 효율화하겠습니다.
▶▶심장, 외상, 응급, 화상, 중독, 수지접합 등 고도의 의료기술이 요구되는 필수 의료 분야의 인력양성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간호교육제도 4년제 일원화 추진 검토 등 간호 인력의 효율적 운영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전문간호사 배치 기준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문간호사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입원환자 가족의 요양간호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간호등급제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병상 과잉 지역의 병상 신·증설 조절 및 병상 부족 지역의 병상 신·증설 유도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방 거점병원의 지원확대로 수도권과 지방의 병원격차를 완화시키겠습니다.
4. 건강보험 개편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2012년까지 80%까지 확대하여 병원비 걱정을 대폭 덜어드리겠습니다.
▶▶2012년까지 전체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선진국 수준인 80%로 확대하겠습니다.
▷꼭 필요한 대부분의 치료를 의료보험급여항목으로 확대하여 국민 부담을 대폭 완화
▷비급여 의료서비스 영역의 합리적인 관리체계를 마련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과 치매, 당뇨병, 고혈압 등 주요 중증질환에 대해서는 약 10%만 본인이 부담하게 하여 병원비 걱정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소득수준에 기초한 본인부담상한제 기준 차등화 검토
▷보험료 부담이 소득비례수준에 도달하도록 재조정
▶▶건강보험료 관리체계를 효율화 하겠습니다.
▷이원화된 보험료 부과체계를 일원화
▷지역가입자의 직장가입자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
▷포괄수가제 적용 확대 등 보수지불제도의 개편 추진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사회보험을 확대 적용하겠습니다.
▶▶선진국 수준의 30%에 불과한 환자 대비 간호사 비율을 높여, 가족 구성원의 간병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기준 병실 수준의 상향 조정, 주치의 제도 등을 통해 국민들이 실제로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의약품 유통시 불법적인 리베이트 관행을 없애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감시 강화와 과징금 중과방안을 검토하고, 약값의 거품을 제거하겠습니다.
5. 평생건강관리체계 구축
생애 주기별로 7대 질환 무료 검진, 일터와 먹거리 안전, 출산의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 의료소비자 주권을 보장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로 7대 무료 검진 및 기본치료비에 대한 바우처 제도를 시행하겠습니다.
▷영유아기인 0-6세까지 시력, 청력, 발육상태를 평가하겠습니다.
▷초등학생은 매년 구강검사·치료를 위한 일정금액을 지원하겠습니다.
▷청소년기는 일정 주기별로 정신건강상태를 평가하고 상담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성인들은 특정 만성질환 검진과 등록 관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노년기는 관절염, 치매, 백내장 검진지원과 치료비 일부를 지원하겠습니다.
▶▶산재예방과 직업병 관리를 확대개편한 ‘일터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산업단지내 ‘지역산업보건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산업보건 전문인력의 역할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왕따, 인터넷 중독, 자살 등 정신건강 문제를 포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보건교과를 도입하고 건강관리실을 설치하겠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건강문제가 발생했을 때 연계진료가 가능한 학교 주치의 제도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국가관리 만성질환에 대해 급여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만성 정신질환자의 모니터링 및 추구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활의료에 대한 급여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재활 인프라 확충을 위한 수가 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건강증진·질병예방·질병관리·재활 영역에 대한 연속적인 관리로 국민의 건강관리 능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식품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과 조직 개편을 추진하겠습니다.
▷여러 부처에 분산된 식품정책 업무를 조정하는 제도개편으로, 먹거리 안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인 수준을 제고하겠습니다.
▷수출식품의 안전성 담보로 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겠습니다.
▶▶「어린이 식품안전 특별법」 제정으로 유해식품의 수입·제조 금지 및 패스트푸드 판매점의 영양표시 제도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아토피, 소아당뇨 아동의 식품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식품표시제도’를 강화하겠습니다.
▶▶건강보험이 지원하지 않는 초음파, 당뇨선별검사, 혈액 검사비 본인 부담을 모든 산모에게 지원하여 임신에서 출산까지 모든 비용을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임신·육아지원 상담사를 양성하여 1:1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의료소비자 알권리를 보장하는 각종 제도의 보완 정비로 의료소비자 주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병원의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비용을 지원하며, 병원의 진료성적과 의료사고 평가 제도를 강화하겠습니다.
6. 국민들의 안전한 삶을 보장
위험관리 국가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여 국민들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겠습니다.
▶▶국가 안전사고 발생률을 OECD 평균 이하로 낮추고, 위험관리 응급의료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요 공단 등 위험지역의 유해물질 안전사고에 주민들의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난응급의료 개선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위해 재난으로 대량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6~12시간 이내에 응급의료팀이 현장으로 출동하는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재난 응급의료의 운영 및 질 관리, 위험발생 원인의 예방 및 감축을 위해 보건복지부에 ‘재난응급의료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재난 응급의료 인력의 확대, 장비 현대화, 근무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대량 환자의 발생에 대비하여 의료기관, 소방방재청, 군대가 협력하는 합동 재난의료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수해, 테러 및 대량재난사고에 대비하여 응급의료 기관의 재난대비 체계를 지원하고 특수재난(생물학적테러·화학물·방사능 재난) 등에 대비한 의료시설을 설립하겠습니다.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조직·기능을 확대하겠습니다.
▶▶재난의료에 대한 국민들의 교육지침(기본 준비체계, 초기대처요령, 비상통신)을 강화하고, 노약자나 장애인에 대한 지침을 배포하겠습니다.
▶▶권역 및 지역별 응급의료센터의 인력 및 장비 확충으로 국가 재난 응급의료체계의 집행 전달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119, 112, 1339 정보체계를 통합하여 재난응급의료 대응 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취약한 특수 응급환자들의 치료권을 확보하고, 의료자원의 효율적 투자를 확대하겠습니다.
▷사고현장에서의 응급관리 및 이송, 응급실 체계와의 연결시스템을 확보하고, 적십자의 혈액관리체계와 유기적 연계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심장·외상·화상·수지접합·장기이식·중독 등의 응급환자들이 전문 진료기관에서 최단 시간내에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인프라와 전달체계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응급환자가 치료비 걱정 없이 전문적인 진료를 적절한 시간 내에 받을 수 있도록 재난응급의료 자원을 확대하겠습니다.
7.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
아동수당 도입으로 아동의 권리와 양육권을 보장하고, 4대 아동질환의 국가책임을 강화하며, 아동학대와 실종아동 예방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아동이 양육 받을 권리를 사회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아동수당 제도인 ‘아기축복바우처’를 도입하겠습니다.
▶▶학교 사회복지 내실화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복지네트워크가 긴밀하게 연계되어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와 방과 후 학교의 긴밀한 연계운영으로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토피, 천식, 사이버중독, 아동비만 등 4대 질환을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아동권리·보호 등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고위험 집단에 대한 서비스 제공 확대 및 아동학대 사후관리책임을 강화하여 아동학대 예방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동의 독극물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가정용품 표시제를 강화하고, 생산자들의 독극물 정보제공 의무화 방안을 추진하며, 독극물 위해정보 수집체계를 구축, 아동의 독극물 안전사고를 모니터링하고 예방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독극물 용기에 안전마개나 아동이 싫어하는 경고색상 등의 의무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실종아동의 예방을 위해 실종 초기대응 매뉴얼을 체계화하고, 실종아동 가족에게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실종아동 가족해체 및 가정경제 파탄을 해결하기 위해 긴급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한 지원프로그램을 내실화하겠습니다.
8. 장애차별금지 현실화 위한 인프라 확대
장애인의 의료보장성을 강화하고 장애인차별금지법 현실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겠습니다.
▶▶장애인 관련 예산 증가율을 현 수준(8.6%)의 2배 이상인 17%까지 증액시키겠습니다.
▶▶장애인연금제도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
▶▶건강보험과 의료급여의 보장성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저소득 중증장애인의 열악한 건강상태와 간병, 이동 및 교통지원을 포함한 높은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장애인 재활의료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겠습니다.
▶▶권역별 재활병원 설립을 확대하여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의 의료 접근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지적장애인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지적장애인 등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겠습니다.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와 차별 철폐를 위해 「정신보건법」을 개정하겠습니다.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잔존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성년후견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장애인 시설 이용자에 대한 인권보장을 확보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분리된 대규모 시설보호에서 지역사회 내의 소규모 거주시설로 전환을 추진하겠습니다.
▷서비스 표준화와 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하는 계약방식을 도입하겠습니다.
▶▶보조기구 서비스 전달체계를 수립하여 지역사회 중심으로 장애인 소비자의 욕구와 환경, 장애 특성을 고려한 보조기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평가하고, 사용자 훈련을 지원하겠습니다.
▷보조기구 지원제도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 육성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시각, 청각·언어장애 등 장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고용지원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주거안정을 위해 국민임대주택 공급의 확대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직계혈족 부양자, 국가유공자 및 유족, 장애인에 대해 국민임대주택 우선공급 비율을 현 20% 수준을 상향조정 하겠습니다.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의 비율을 높이고 ‘기존주택 전세임대’ 물량에서 장애인 공급대상을 확대하겠습니다.
▶▶여성장애인 검진을 제도화하고 장애로 인한 검사비 국가지원을 검토하겠습니다.
▷여성장애인의 건강권이 보장되는 의료정책 추진 및 방문보건, 사례 관리를 내실화하여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여성장애인 활동보조인 제도를 내실화하겠습니다.
9. 농아교육과 수화정책 강화
「수어기본법」 제정 등 농아교육과 수화정책의 로드맵을 마련하겠습니다.
▶▶수어(수화)를 법정 언어로 인정하는 「수어기본법」 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아학교에서 수화와 구화 가운데 부모와 학생들이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이중 언어정책’을 도입하겠습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하여, 수화를 정규교과과목에 배치하고, 수화통역자격증이 있는 특수교사를 농아학교에 우선 채용하고, 장기적으로 농아학교 교사의 수화 수업을 의무화하겠습니다.
▶▶미래 지향적 수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 산하에 종합적인 수화정책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농아교육과 수화정책 로드맵’을 작성하겠습니다.
10. 발달장애아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
발달장애(자폐아동)의 조기진단, 조기치료, 재활을 위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겠습니다.
▶▶자폐 아동의 취학 전 조기진단 프로그램으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약물치료에 한정되어 있는 자폐아동의 치료급여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조기 치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공 어린이병원과 공공정신병원에 소아정신병동을 신설하여 자폐아동의 입원치료 기회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치료·재활·보호·교육·가족치료 기능을 담당하는 낮병원(day care center) 또는 재활센터를 설립하여 자폐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의 부담을 국가가 나누어지겠습니다.
▶▶자폐아동 수요에 적절한 지역별 재활치료센터 신설을 추진하여 농어촌 등 취약 지역에서도 재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장애인 주거와 고용지원
장애인 국민임대주택공급의 확대와 장애인 의무고용비율을 3%로 확대하고 엄격히 적용하겠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 비율을 현행 2%에서 3%로 상향조정하고, 의무고용율이 높은 기업에 인센티브를 확대하겠습니다.
▶▶시각, 청각·언어장애 등 장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고용지원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직계혈족 부양자, 국가유공자 및 유족, 장애인에 대해 국민임대주택 우선공급 비율을 현행 20% 수준에서 상향조정하겠습니다.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의 비율을 높이고 ‘기존주택 전세임대’ 물량에서 장애인 공급대상을 확대하겠습니다.
▶▶여성장애인 활동보조인 제도 내실화와 방문보건·사례관리 등을 통해 여성장애인검진을 제도화하고 검사비의 국가지원을 검토하겠습니다.
12. 보건의료산업인프라 확충과 R&D 강화
보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건의료산업인프라를 확충하고, 보건의료 R&D를 강화하여 보건산업을 차세대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국내 중소·벤처기업 제품의 해외 인허가 획득 비용을 지원하는 등 보건산업 지원인프라를 구축하여 합리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보건벤처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술발굴, 투자유치 지원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수출전략국가에 대한 시장정보, 인허가정보, 통상정보 등을 지원하기 위한 보건산업 수출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산업통계, 지식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보건산업 통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산업안전을 위해 보건설비를 지원하고 사업장 보건관리자를 확대 배치하겠습니다.
▷직장의 보건시설과 직장생활체육시설 확대 등 산업보건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보건의료 R&D 효율화를 통한 질병의 예방·진단 및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전략적 R&D 투자로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겠습니다.
▷희귀질환 진단·치료기술 개발 및 고령친화형 제품 개발연구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우리나라 주요 10대 질환 정복을 위한 치료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R&D 투자의 획기적 확대와 산업수요에 맞는 우수한 고급 인재의 양성으로 기술경쟁력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국가 R&D 투자 중 의약품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분야 비중을 15%까지 높여 보건의료기술 경쟁력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13.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가표준 전자의무기록을 개발, 보급하는 등 보건의료산업의 첨단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전자건강기록을 통하여 맞춤형 질병정보, 투약 정보, 의료기관 정보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기관 통합예약시스템 등 정보화 서비스를 추진하고, 전자처방시스템, 원격진료시스템, 건강상담시스템 등 제공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정보화 표준 개발 및 보급, 아키텍쳐 설계, 개인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화 사업의 전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14. 생명윤리·안전인프라 확충
국제 기준의 생명윤리·안전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생명윤리·안전제도를 전면 개편하여, 연구 활동 촉진을 위한 기관 자율성을 보장하고,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중심의 자발적 관리체계를 지원하겠습니다.
▶▶복제배아 수립 연구, 줄기세포 분화연구 등 윤리적 규제이행을 전제로 적극적인 재정 투자와 지원을 병행하겠습니다.
▶▶의료산업과 생물산업 육성을 위해 Biobank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15. 한방산업 육성
국가 전략산업으로 한방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한방산업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한약재 보관·검사·가공 및 유통 지원 등 한방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약재 주생산지 5개소에 「한약재유통지원시설」(BTL)을 추진하겠습니다.
▶▶한약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한약의 보험급여를 대폭 확대하며, 한방산업 정책, 연구 전달체계를 일원화하겠습니다.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여, 만성·난치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 개발을 위한 실용적인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한약의 휴대성, 저장성, 안전성 증대를 위한 산제형·추출기술 등 한의약산업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임상시험연구를 통한 한의약의 과학화로 세계진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전국 보건소의 노인과 만성퇴행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방 예방보건사업을 확대하고, 한방공중보건의사의 예방보건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한방치료기술, 개발, 한약 과학화 및 현대화를 지원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요즘 인턴사원제도에 대해 논란이 많습니다. 젊은 청년 실업문제 해결에 약간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단기 계약직이라고 하니, 신분이 약간은 불안하여 평생직업으로 안정적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학을 막상 졸업해도 평생직업으로 삼을만한 적당한 직장이 없다고 우왕좌왕 하지 마십시오.
90살까지 살아야할 기나긴 인생에서 급하다고 마구잡이 임시방편 취업은 인생 후반부에 가면 후회합니다.
자녀들의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안정적인 미래설계, 요동치는 경제 불안의 공포가 없는 아메리카(특히 캐나다)에서 한의사, 자연의학 의사가 되어 활동하는 것도 대한민국의 지평을 넓히는 길이요, 애국하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SCU 한의대 재학생(www.scukorea.com)들은 캐나다 한의사가 독점적인 한의사(Doctor)면허 시스템이라는 점, 정년 퇴직의 불안이 없다는 점에 만족하고 열심히 한의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