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이방 꾸미기 초등학생 아이방 꾸미기
|
공부 잘하는 아이, 성격 좋은 아이로 키우는
초등학생 아이 방 꾸미기 | |
아이 방 컬러의 변화, 가구 배치, 패브릭의 디자인만 제대로 해도 아이의 학습 능력은 높아진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부모는 아이의 학습에만 신경 쓰지 말고 아이의 주변 환경에 변화를 주는 센스를 발휘해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 가구 배치, 패브릭의 선택, 컬러의 변화로 초등학교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
| 새학기 새단장! 아이 방 꾸밈법
Light
요즘은 침실이나 공부방 등을 나눠서 사용하는 가정도 있지만 대부분 아이 방은 침실과 공부방, 놀이 공간 등 아이의 생활이 한 곳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천장 조명 하나만 설치하는 것보다 아이의 생활에 맞는 부분 조명을 함께 설치하는 것이 좋다. 책상 위에는 아이가 스스로 조정하기 쉬운 데스크 스탠드를 두고, 침대 옆에는 밤에도 아이가 안심하고 잘 수 있도록 은은한 조명 하나 두는 것도 좋다. 하지만 장난기가 심하여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것을 즐기는 아이라면 벽에 붙이는 플라스틱 소재의 간접 조명을 둔다.
Furniture
아이가 원색을 좋아하더라도 원색은 금방 싫증나는 컬러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는 가구의 컬러로는 적당하지 않다. 안정감을 주는 잔잔한 파스텔 톤의 가구 혹은 오래 사용해도 싫증나지 않는 원목이나 화이트 가구를 마련한다. 또한 가구의 디자인을 우선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아이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것, 수납 공간이 짜임새 있게 다양한 것을 우선으로 선택. 그리고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오픈해서 수납할 수 있도록 선반장 하나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Furniture Arrangement
아이 방 가구는 풍수에 따라 배치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이가 활동하기에 불편하지 않도록 배치하는 것이다. 아이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려면 책상은 벽에 붙이지 않으며, 창을 등지게 배치하고, 침대는 문을 열었을 때 잠자는 아이의 얼굴을 바로 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한다. 나머지 공간에 옷장과 책장을 벽에 붙여 배치하여 방 가운데 부분을 충분히 비워 둬서 답답하지 않게 한다. 가구의 폭이 맞지 않아 굴곡이 많으면 아이가 다칠 염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굴곡이 생기지 않게 배치한다.
Fabric
아이 방 침구를 마련할 때는 땀 흡수도 잘 되고 세탁하기에도 편리한 면 소재를 선택해야 항상 청결한 아이 방을 유지할 수 있다. 색상은 전체적으로 벽지와 잘 어울리는 컬러로 마련한다. 원색의 패브릭보다는 은은한 파스텔 컬러로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 커튼이나 쿠션 등의 패브릭 또한 면 소재로 마련하고 전체적으로 컬러를 맞추면 산뜻한 아이 방을 연출할 수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그림이나 자연을 테마로 한 나무, 구름, 별 등이 프린트된 패브릭도 아이들 정서에 도움이 된다. 너무 화려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Color
아이 방의 주된 컬러는 화사하고 밝고 부드러운 컬러의 선택으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아이 방을 꾸밀 때 엄마의 의견이 주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벽지와 바닥재를 중심으로 아이의 취향에 맞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아이가 원색을 좋아한다면 전체적으로 원색을 사용해 지루한 느낌을 연출하는 것보다 원색은 포인트를 주는 정도로만 사용한다. 내성적인 아이라면 경쾌하고 발랄한 무늬를 사용하거나 너무 활달한 아이라면 단조로운 무늬를 사용한다.
Goods
아이 방을 좀더 아기자기하고 재미있게 표현하기 위해 귀엽고 예쁜 인테리어 소품을 사용할 때는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것을 두도록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와 너무 동떨어진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아이 방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디자인의 소품이 적당하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인형이나 장난감 등을 놓는 것도 좋은 방법. 무거운 느낌이 드는 큼직한 것은 답답해 보일 수 있으므로 아기자기하고 앙증맞은 소품을 두고, 되도록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소품을 사용한다.
학습 능률을 높이기 위한 가구 배치법 아이 방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도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그동안 아무런 생각 없이 배치했던 아이 방 가구…. 아이의 학습 능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아이에게만 기대하지 말고 부모가 나서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책상을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가구 배치를 알아본다. | |
|
| 책상
벽을 마주보게 배치하지 않는다
아이 방 가구를 배치할 때 아이의 학습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책상의 위치가 중요하다. 공간을 조금이라도 넓게 사용하기 위해 대부분 가구를 벽에 붙여 배치하게 마련. 이런 배치는 언뜻 집중할 수 있는 공간처럼 보이지만 비좁은 공간의 에너지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책상 위의 좁은 공간만이 자신의 세계라고 생각하게 되고, 좁고 한정된 공간에 틀어박혀 아이의 발상 또한 좁고 틀에 박히게 된다. 그러므로 아이의 책상은 벽에 붙여 배치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은 아니다. 아이들이 밖에 나가서 뛰어 놀기 좋아하는 것은 본능적으로 보다 넓은 곳의 에너지를 받아들이기 위함이다. 책상을 배치할 때는 방안의 에너지를 막힘없이 최대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뻥 뚫린 곳에 배치하도록 한다.
창 밖이 보이지 않게 배치한다
책상에 앉았을 때 창 밖에 훤히 보이는 배치는 공부하는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다. 창 밖의 강한 에너지에 이끌려 해방감을 느끼고 기분을 밝게 하기는 하지만 창 밖의 지나가는 사람들, 알록달록한 간판, 건물 등은 아이를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멍하게 만든다. 창 쪽으로 책상을 배치해야 할 경우에는 창 밖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창을 등지고 입구를 향하게 배치한다
방문을 열었을 때 창이 바로 보이는 구조라면 창을 등지고 방문을 향해 책상을 배치한다. 방문을 열었을 때 입구로 들어와 창을 통해 빠져나가는 강한 에너지의 흐름을 흡수할 수 있어 항상 ‘정신을 똑바로’ 차릴 수 있는 효과와 함께 강한 의지력이 생긴다. 방문과 창이 마주보는 구조가 아니더라도 에너지의 흐름을 받을 수 있는 방문과 창의 중간의 탁 트인 곳에 책상을 배치한다. 기능이 화려하지 않은 심플한 책상이 적당하다 요즘 아이들 책상을 보면 책장과 책상이 세트로 되어 있고, 조명 시설과 콘센트까지 갖추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책상은 아이들에게 장난감의 요소를 제공한다. 좁은 공간에서 가득 쌓인 책이 시선 가까이에 있으면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부담스럽고 답답하게 느껴져 책상을 떠나고 싶게 만든다. 책상은 공부를 위한 곳이지 놀이를 위한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편리성을 갖출 필요는 없다. 기능이 다양한 책상은 오히려 아이의 공부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책상은 심플한 것이 좋다. 책상의 선택이 어렵다면 어떤 기능도 없는 ㄷ자 형태의 책상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책장
책상을 가로막지 않는다
책 몇 권, 노트, 학용품을 올려 두면 편리한 미니 책장이 세트로 되어 있는 책상은 아이들 책상의 일반적인 디자인. 하지만 책상 위에 미니 책장을 올리는 것은 방으로 통하는 에너지를 막는 요소가 되며 책상을 트인 공간이 아닌 가로막힌 공간으로 만들기 때문에 미니 책장을 책상 위에 올릴 때는 마주보이는 곳에 올리지 말고 옆쪽으로 올려 에너지의 흐름을 막지 않도록 한다.
책상에서 마주보이는 곳에 두지 않는다
책장은 책상에서 멀지 않은 곳에 두되 책상에 앉았을 때 바로 보이는 곳에 두지 않는다. 책장 가득 꽂혀 있는 책을 보며 아이는 공부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져 그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하기 때문. 특히 키 높은 책장 가득 꽂혀 있는 책은 아이를 밖으로 뛰쳐 나가고 싶은 생각을 갖게 한다. 책장은 책상 뒤쪽이나 구석에 배치하도록 한다.
침대
책상에 앉았을 때 보이지 않는 곳에 배치
공부방과 침실을 겸한 아이 방이라면 우선 아이의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도록 책상을 배치한 후 침대의 위치를 정한다. 침실과 공부방을 겸한 아이 방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공부하는 시간에 침대에 눕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도록 가구를 배치하는 것. 책상에 앉았을 때 침대가 바로 보인다면 자꾸만 침대에 눕고 싶은 유혹을 떨쳐버리기 어렵다. 그러므로 책상에서 침대가 바로 보이지 않는 곳에 침대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특히 침대 헤드 쪽은 책상과 마주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침대가 보이지 않도록 배치하는 것이 어렵다면 침대 옆으로 파티션을 하나 두어 공간을 분리한다.
방의 중앙에 침대를 배치한다
방문을 열었을 때 침대 헤드가 대각선 방향으로 보이는 곳에 침대를 배치하도록 하고, 가능하다면 침대는 아이 방의 중앙에 놓고 헤드는 벽 쪽을 향하게 배치한다. 이것은 부모가 방문을 열었을 때 아이의 얼굴이 바로 보이는 위치이기 때문에 아이가 안심하고 잠잘 수 있다. 또한 아이는 시각적, 감각적으로 방안의 공간을 최대한 느낄 수 있어 당당하게 넓은 공간에 있다는 것을 잠자는 시간에도 인지할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침대가 모퉁이에 배치된 방에서 성장한 아이는 어느 곳에서든 모퉁이에, 그리고 좁은 공간에 있어야만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침대를 모퉁이에 배치하는 것은 그다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요즘은 공부방과 침실을 따로 마련할 수 있다면 아이 침대를 방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의 정서를 변화시키는 패브릭 선택
패브릭의 컬러와 디자인만 바꿔도 아이는 긍정적인 쪽으로 정서가 발달된다. 부모의 취향에 맞는 패브릭을 선택하기보다 소극적인 아이를 적극적인 아이로 변화시키고, 아이가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패브릭을 마련한다. 아이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침구와 커튼을 선택해 본다.
| |
|
| 커튼
커튼 밸런스를 역삼각형으로 디자인한다
커튼 위쪽으로 덧대는 밸런스는 인테리어 감각을 살리기 위해 많이 활용하는데 기왕 밸런스를 마련하고자 한다면 역삼각형 모양으로 마련한다. 예각을 이루는 역삼각형의 커튼 밸런스는 소극적인 아이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적극적인 아이에게는 확고한 의지력을 갖게 한다. 또한 예민한 감수성까지 갖게 하므로 예술적인 소질이 있는 아이에게 좋은 감성을 심어 주기도 한다.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리는 커튼 연출
커튼 패브릭의 컬러와 무늬는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고 뇌에 영향을 주어 아이의 능력 계발에 도움이 된다. 그저 예쁜 컬러와 디자인만을 고려해 패브릭을 선택하는 것보다 방의 전체적인 컬러와 분위기에 맞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패브릭을 선택한다. 컬러는 아이가 긴장을 풀 수 있고 안정을 느낄 수 있는 은은한 컬러가 좋다.
창의 위치에 따라 커튼 밸런스의 컬러를 달리 한다
컬러에 따라서도 아이의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창의 방위와 컬러 사이에도 아이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궁합이 있다. 북쪽으로 난 창에는 그린 계열의 밸런스를, 서쪽으로 난 창에는 옐로 그린 계열의 밸런스를, 동쪽으로 난 창에는 블루나 바이올렛 계열의 밸런스를 연출하면 도움이 된다.
빛이 통과할 수 있는 옅은 색의 컬러를 선택한다
주름 커튼을 연출할 때, 짙은 컬러의 두꺼운 패브릭은 빛을 투과시키지 못하므로 방을 어둡고 칙칙하게 만들어 아이의 성격을 어둡게 할 수 있다. 커튼의 컬러는 베이지, 화이트, 핑크 등 옅은 컬러로 빛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것으로 磯? 캐릭터 그림이나 동물 그림이 프린트된 패브릭으로 만든 커튼은 자칫 산만해 보이기 때문에 아이가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단색의 은은한 커튼을 선택하는 게 좋다.
침구
포근한 면 소재의 패브릭을 선택한다
디자인이나 컬러를 우선으로 생각해서 소재는 고려하지 않고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약한 아이의 피부를 생각한다면 100% 면 소재의 부드러운 패브릭이 적당하다. 장난이 심해 침대에서 놀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침구는 더러워지기 십상이므로 세탁 또한 손쉬워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면 소재의 패브릭은 필수. 또한 아이가 충분히 포근한 느낌으로 편안하게 잠을 자야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폭신한 침구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침구는 소파 같은 분위기로 연출한다
책상에 앉았을 때 침대가 바로 보이면 자꾸만 침대에 눕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침대는 책상에서 되도록 보이지 않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만, 아이 방은 그다지 널찍한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침대를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대신 침대를 소파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연출한다. 베개와 함께 쿠션을 여러 개 두고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도 함께 두어 아늑한 소파 같은 공간 처럼 만든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으로 침구를 마련한다
아이의 의견을 무시하고 너무 부모의 주관을 우선으로 꾸미는 것은 아이를 주눅들게 할 수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컬러와 그림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커튼은 무늬가 복잡한 것은 어수선해 보여 집중력을 떨어뜨리지만 침구의 패턴은 아이의 학습 능률에 그다지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혹은 그림이 프린트된 패브릭을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컬러는 아이 방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