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50분짜리 버라이어티쇼 진행자"
'꿈의 출석'→'칭찬가' 부르고 교과서 문답법으로 공부…
NIE·선행록으로 학생과 소통
서울여상 박영하 도덕 교사의 수업은 한 편의 잘 짜인 연극 같았다. 수업이 시작되자 박 교사는 1학년 예(禮)반 학생들에게 '수업 순서 안내'라는 프린트물을 나눠줬다. 각종 행사의 '식순'처럼 이 수업에는 8단계의 '수업순서'가 있었다.
첫 번째는 '꿈의 출석' 부르기.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한 여학생이 일어서 씩씩하게 외쳤다. "저는 책임감과 성실의 미덕으로 은행원이 될 김보라입니다." 마무리는 박 교사다. "사랑과 열정으로 여러분의 꿈을 키워줄 도덕교사 박영하입니다."
두 번째는 '칭찬가' 부르기. 교사와 제자가 손뼉을 치면서 교실이 떠나가라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온 세상을 울리는 맑고 고운 소리 칭찬의 소리…칭찬합시다."
이후 수업은 '칭찬하기→질문과 대답→미덕을 키워가는 이야기 읽기→식목일을 맞은 노래 감상→교과서 문답법으로 공부하기→다음시간 예고'순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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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와 제자가 손뼉을 치면서 함께 노래를 부르는 이 수업은 음악이 아니라 도덕 수업이다. 박영하 교사는 수업이‘50분짜리 버라이어티쇼’라고 했다. / 이태경 기자 ecaro@chosun.com
박 교사는 지난 18년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이 수업 방식을 정착시켰다. 도덕 교사들은 이 수업을 '박영하 모델'로 부르고, 그에게 "진짜 도덕 수업을 하는 교사"라는 찬사를 보낸다.
하지만 1992년 서울여상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할 때만 해도 그는 아이들과 눈도 못 맞추고 책만 읽다 교실을 뛰쳐나오는 '초보'였다. 학생들은 그에게 창 밖만 쳐다본다고 해서 '창밖의 남자', 진도만 줄기차게 나간다고 해서 '진돗개', '나홀로 50분' 같은 별명까지 붙여줬다.
학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고심한 그는 NIE(신문활용교육)며 노래, 시, 칭찬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했다.일주일에 한 번씩 자신과 주변인물이 실제로 한 선행에 대해 쓰고, 생각을 덧붙이도록 하는 '선행록'도 쓰게 했다. 10여개 학급 학생들의 선행록에 일일이 두세 줄씩 칭찬의 말을 써 돌려줬다.
선행록의 효과는 컸다. 우울증에 자살까지 생각했던 학생이 자신감 있게 살아간다는 감사 메시지를 보내왔고, 소극적이던 학생이 박 교사가 선행록에 남긴 "글 잘 쓴다"는 칭찬에 힘입어 방송작가가 되기도 했다.
박 교사는 다른 교사들로부터 "그렇게 하면 교과서 진도는 언제 나가느냐", "인문계에서는 불가능한 교육 방식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박 교사는 "시도를 안해 그렇지, 교사의 열정만 있다면 인문계에서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교사는 50분짜리 버라이어티쇼의 사회자요, 연출자입니다. 교사는 이끌고, 학생 스스로 수업을 채워나가도록 해야지요"라고 했다.
첫댓글 For whom the bell rings? Yeah, the wonderful bell rings only for the promising and potential students not for the
plain teachers. This is my thought I have hoarded in my deep mind. Thanks!
선생님과 학생들의 표정에서 즐거움과 행복함이 묻어나네요^^*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수업시간, 그리고 수업뒤 가슴에 남는 가치..... 부럽습니다!
우와~~ 정말 대단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