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인터넷으로 복지, 보건, 고용, 주거, 체육, 문화, 관광 등 주민생활 전 영역에 걸친 서비스에 대한 정보확인, 안내, 자격조회,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 주민서비스는 복지·보건·고용·주거·평생교육·생활체육·문화·관광 등 국민 삶의 질에 직접 관련된 공공·민간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취약계층 등에 대한 보호 및 각종 서비스가 필요한 일반주민의 욕구를 최대한 발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민간의 서비스를 최대한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공급자 중심에서 분절적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주민의 복합적인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신청에 따른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소극적 행정에서 탈피하여 주민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주민에게 딱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며, 가급적 한번 방문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 또는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종합·조정되어 공공기관간, 민간-공공간 서비스의 중복·누락을 방지하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자원의 효율적 배분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민과 국정이 만나는 대국민 접점의 정부대표 홈페이지로 역할을 확대하여 대한민국 정책포털(http://www.korea.kr),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와 연계를 통해 정책정보제공 및 국정소식과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티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OK주민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주요기능은
주민서비스의 종합적인 안내, 주민이 직접 원하는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기능, 개인별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미리 알아보는 기능 이외에도 주민이 포털을 이용해 신청한 내역이 처리되는 전 과정을 조회하는 기능,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민간시설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등록하고, 이력을 관리하는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비스안내 및 신청기능
- 현재 복지,보건,교육 등 8대 분야 관련 276종, 232개 시군구의 지역자원 서비스(민간서비스포함) 31만 여종의 광범위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며, 이중 2만7천 건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알아보기 기능
-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뭐가 있을까?" 주민 개인의 가족구성, 재산, 소득 등의 기본정보를 입력하여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자격 및 급여지급에 대해 모의 조회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현재 중앙부처 서비스 276종 중에서 기초생활보장급여 등 79종(법정급여 15종,기본안내 29종, 욕구별 안내 35종)에 대해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지역서비스 및 민간시설 찾기
- 전국 232개 시군구 지역별로 서비스 조회가 가능하고, 지역간 서비스 비교도 가능합니다. 지역별 주요 시설은 지리정보서비스(GIS)를 이용하여 위치 정보와 함께 시설정보,서비스 정보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국민여러분께서 신청한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기관 및 232개 시군구에서 확인, 접수하여 서비스 제공기관에 전달하거나, 서비스 제공가능 여부를 통보하여 드리며,또한, 시군구 및 읍면동을 직접 방문을 통하여서도 OK주민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