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분 세존, 아라한, 정등각께 귀의합니다.
Namo tassa bhagaato srahato sammāsabuddhassa.
디가 니까야 주석 서문
일곱 가지 부처님 말씀의 분류방법에 대한 결론p587~
69. 이와 같이 부처님 말씀은 구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맛에 의해서 한 가지고, 구분할 경우에는 법과 율에 의해서 두 가지 등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부처님 말씀을 합송한 마하깟사빠 존자를 상수로 하는 자유자재한 무리는 ‘이것이 법이고 이것이 율이다. 이것이 첫 번째 부처님 말씀이고, 이것이 중간의 부처님 말씀이고, 이것이 마지막 부처님 말씀이다. 이것이 율장이고, 이것이 경장이고, 이것이 논장이다. 이것이『디가 니까야』이고, 이것이『맛지마 니까야』이고, 이것이『상윳따 니까야』이고, 이것이『앙굿따라 니까야』이고, 이것이『쿳다까 니까야』이다. 이것이 경 등의 아홉 가지 구성요소들[九分]이고, 이것이 8만 4천 법온이다.’라고 이러한 구분을 확정하여 합송하였다.
이뿐만이 아니라 요약에 의한 결집, 품별 결집, 생략에 의한 결집, 한개조의 모둠과 두 개 조의 모둠 등의 모둠에 의한 결집, 주제별 결집, 50개씩의 결집 등의 여러 가지가 있나니 이 처럼 삼장 가운데서 발견 할수 있는 결집의 구분을 확정한 뒤에 칠 개월 동안합송을 하였다.
맺는 말
70. 합송이 끝나자 대지는 바다 끝까지 여러 가지로 진동하였고, 여러 가지 경이로움을 드러내었다. 그것은 마치 ‘마하깟사빠 장로는 이것을 통해서 십력(十力)을 가지신 부처님 교법을 5천 년 세월 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라고 환희심이 생겨서 ‘사~두(善哉)’라고 칭송의 말을 하는 것과도 같았다. 이것을 두고 일차대합송이라 한다. 그래서 세상에서는,
오백명이 합송하였다고 해서
오백[합송]이라 하기도 하고
장로들이 합송했다 하여
장로[합송]이라고도 부른다.
『장부 주석서』서문이 끝났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사두 사두 사두~~~
첫댓글 디가 니까야 3권째 회향합니다. 나와 남이 모두 함께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기를 두손모음()()()
모두 윤회를 벗어나는 그날까지 보호받으며 정진의 끈을 놓지 않기를 바랍니다.
선업을 잊지 않고 출발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