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이나 유적의 연소 등의 현상을 고려할 경우에는 연료의 단위체적당의 표면적으로 표시되는 비표면적(표면적/체적)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비표면적(비표면적의 역수를 Sauter's Mean Diameter라함)이 클수록 연료의 단위중량당의 표면적이 증가하여 수열면에서 유리함으로써 증발시간이 짧아 화염의 착화성이나 안정성이 양호하게 될 뿐아니라, 연소용공기와 접촉면적이 넓어 공기와 혼합이 양호하게 되어 공기비도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비표면적이 클수록 연소성능이 향상되고 SOOT의 생성도 억제되게 한다. 분무류가 중심축에 대해 대칭이 되지 않는다면, 연소실내에서 위치에 따라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다르기 때문에 양호한 연소성능을 얻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화염의 안정성도 저하되게 된다. 따라서 유류버너는 액체연료를 연소장치에 적합한 비표면적을 갖도록(즉 SMD의 값이 작도록)미립화시키고, 연소실내에서 분무의 공간분포가 대칭에 가깝도록 연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중소형보일러에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버너로써는 유압식 버너, 고압기류식 버너, 로터리 버너 등 3종류가 있다.
[1]유압식버너 유압식버너는 연료를 5~20㎏/㎠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연료자체의 압력에 의해 노즐에서 고속으로 분출시켜 미립화시키는 버너이다 이 형식의 버너들은 분무매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형식의 버너에 비해 분무의 운동량이 적다. 유압식버너에는 노즐에 공급된 연료가 전부 분사되는 비환류형 버너와 노즐에 공급된 연료 중 일부는 분사되고 일부는 환류되는 환류형 버너등 2종류가 있다.
(1)비환류형(Non-return형) 비환류형버너의 노즐의 구조도를 <그림-3>에 도시한다. 일반적으로 노즐내부에 와류실을 설치하고, 이 와류실로 유입되는 연료에 선회운동이 부가될 수 있는 유로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가 와류실로 접선방향<그림(a)>또는 나선형의 유로<그림(b)>를 따라 고속으로 유입되면, 선회액막이 노즐로부터 분출되어 원추형의 액막이 형성되면서 미립화된다. <그림-4>는 분사압력에 따라 변화하는 원추형 액막의 형성 및 미립화상태를 나타낸다. 분사압이 낮을 때는 커다란 기포처럼 액막이 형성되나 압력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중고의 원추형액막이 형성되며, 액적으로 분열되는 위치도 점차 분출구쪽으로 이동해 간다. 또 분무각도 압력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게 된다.
이 형식의 연료분사량특성곡선을 <그림-5>에 도시한다. 비환류형 버너의 연료분사량은 유압의 평방근에 거의 비례하기 때문에 연소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분사압력을 변화시켜야 한다. 분무압력을 감소시키면, 분무입경이 조악하여지고 <그림-6참조>분무각은 좁아져서 연소상태가 불량하게 된다. 따라서 비환류형 버너의 연소량 조절범위가 좁게 된다.
(2)환류형버너 비환류형버너의 연소량의 감소되는 경우에는 와류실의 선회력이 감소하여 분무특성이 조악해지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와류실로 유입되는 연료압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와류실의 선회력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그림-7>에 환류형버너의 구조도를 도시한다. 저연소량시에도 와류실에 공급되는 연료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와류실에 설치된 환류유로를 통과하는 압력을 감소시켜 환류유량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와류실에서의 선회력은 유지되게 된다.
따라서 연료의 선회력이 유지됨으로써 분무특성도 상당히 유지된다. 정공급 유압형 버너의 연소량조절은 환류측에 설치한 유량조절밸브의 조작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경우 환류측의 유압변화에 따라 환류유량이 변화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와는 달리 유량조절밸브의 전개시에 최저연소량이 되고, 유량조절밸브가 완전히 닫혔을 때 최대연소량이 분사되게 된다. 이 환류형 버너의 분무량 특성을 <그림-8>에 도시한다. 대형발전용 보일러에 사용되는 정차압환류형 버너의 경우에는 연소량의 변화에 관계없이 와류실로 공급되는 연료의 공급압과 환류압의 차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이 경우에는 연료공급측에 설치된 유량조절밸브에 의해 연소량을 조절한다. 정차압 환류형 버너의 분사량특성을 <그림-9>에 나타낸다.
[2]고압기류식 버너
고압기류식버너는 수kg/㎠의 분무매체를 이용하여 연료를 분무하는 형식의 버너로써 2유체버너라고도 한다. 분무매체로써는 압축성이면서 다량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공기 또는 증기등을 이용하고 있다. 분무매체의 유량과 유속, 연료와 분무매체의 충돌방식을 비교적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양호한 분무특성을 얻을 수 있다. 고점도 연료나 대용량버너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2유체버너는 분무의 생성방식에 따라 내부혼합식, 외부혼합식 및 중간혼합식으로 분류한다. (1)중간혼합식 버너
근래에 2유체버너로써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중간혼합형 노즐을 <그림-10>에 나타낸다. 이 노즐에서 연료와 분무매체가 분출직전에 Y자 형태로 혼합되기 때문에 Y-Jet버너라고도 한다. 이 중간혼합식 버너에서 분무매체와 연료의 혼합·분열모델을 <그림-11>에 도시한다. 노즐내부에서 Y자 방향으로 기액이 충돌하여서 일부는 미립화하고, 나머지 연료는 내벽에 부착하여 흘러서 노즐선단에서 막상으로 분출되어 미립화된다. 이 경우 연료의 미립화는 액주분류, 자유액막 및 고체멱변상의 액막등의 분열, 기액의 상대속도나 충돌에 의한 분열과 같은 복잡한 미립화현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림-12>에 중간혼합식 버너의 분무입경의 변화를 나타낸다. 연료량의 증가는 분무입경의 증대를 가져오고, 분무매체의 유량증가는 분무입경의 감소를 가져온다.
또 연소량의 변화에 관계없이 동일한 분무입경을 갖는 분무류를 얻기 위해서는 연료량이 적을 경우에는 연료량이 클 경우 보다 기액의 질량비가 더 커야 한다. 이 중간혼합형버너의 분무매체의 소비량은 다른 형식의 2유체버너에 비해 작기 때문에 근래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증기량은 연료량의 3-10%정도이고 노즐을 교체함으로써 분무각도를 변화시켜 화염을 광각단염에서 장염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외부혼합식 버너 버너의 노즐외부에서 연료와 분무매체가 충돌혼합하여 분무하는 형식의 버너이다. <그림-13>에 외부혼합식버너의 구조도를 도시한다. 연료와 분무매체는 버너내부에 설치된 각각의 통로를 통해 버너노즐까지 공급된다. 버너노즐에 공급되는 유압은 비교적 저압으로 설계되어 있는 것이 많고, 연료노즐면적이 크기<그림(a)참조> 때문에 고점도유의 연소에 적당하다.
연료의 분무를 위한 분무매체의 양은 증기의 경우 중유량의 20-60%, 공기의 경우 이론 공기랴은 2-7%인 경우가 많다. <그림-13(b)>의 경우에는 버너 중심부에 비환류형 유압식 노즐을 설치하여 연료를 유압에 의해 분무시킨 후 유압식 노즐의 주위에서 공급되는 분무매체를 충돌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급압력이 유압식과 같이 매우 높다.
(3) 내부혼합식 버너 <그림-14>와 같이 버너내부에 설치된 혼합실에서 연료와 분무매체가 혼합된 후, 노즐을 통해 분무하는 형식의 유류버너이다. 내부혼합식 버너의 연료분무에 사용되는 분무매체의 양과 압력은 외부혼합식과 거의 같지만, 연료의 유압은 대략 3-10kg/㎠정도로 외부혼합식에 비해 다소 높은 압력을 갖는다. 중간혼합식 같이 노즐을 교체함으로써 분무각도를 변화시켜 광각단염에서 장염까지 화염특성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용도가 광범위하다. 혼합실입구가 유인구조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유압이 분무매체의 압력과 동압 또는 비슷한 압력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무유인 구조의 버너에서는 유압과 분무매체의 압력차로 분사량을 조절한다. 따라서 내부혼합식 버너의 연소량은 분무매체의 압력 및 유압과 설 상관되기 때문에 조절장치가 복잡하다. 내부혼합식 번의 분사량특성을 <그림-15>에 도시한다.
[3]로터리 버너 로터리버너는 시설비가 가장 적고 연료의 점도변화에 따른 성능변화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중소형보일러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림-16>은 로터리버너의 구조도이다. 고속(300-800rpm)으로 회전하는 회전컵에 연료공급관을 통해 연료가 공급되면, 이 연료는 회전컵의 원심력에 의해 회전컵 내면에 얇은 액막을 형성한다. 회전컵 선단에서 연료가 얇은 액막상태로 <그림-17(a)>와 같이 반경방향으로 분출된다. 이 때 회전컵 외부로는 미립화용기가 고속으로 유출되어 연료의 액막과 충돌하여 <그림-17(b)>와 같이 미립화된다. 로터리버너는 회전컵의 회전운동에 의한 원심력과 1차공기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를 분무시키기 위한 유압은 불필요하다. 연료의 압력이 과대하게 회전컵에 공급되는 경우에는 연료공급관에서 회전컵에 공급되는 속도가 과대하여져서 회전컵내면에 유막을 파괴시키게 되어 분무입경이 커지게 된다. 분무입경에 미치는 회전컵의 회전속도와 미립화용 공기속도의 영향을<그림-18>에 도시한다. 일반적으로 로터리버너의 미립화용 공기량은 연소공기량의 5-15%정도이다. 그러나 국산로터리버너의 미립화용 공기량은 연소공기량의 5-8%정도인 것이 많다. 또 로내압이 걸리는 경우에는 내장 FAN의 토출량이 줄어서 미립화용 공기량이 더욱 작아지게 된다. 미립화용 공기량이 감소하면 공기노즐을 통과하는 공기속도가 감소하게 되어 분무입경이 <그림-19(a)>와 같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공기비도<그림-19(b)>와 같이 높아지게 된다.
미립화용 FAN을 내장하고 있는 로터리버너의 단점을 보완하여 연소를 위해 가장 적절하도록 미립용 공기량을 공급할 수 있는 로터리버너도 외국에서는 사용되고 있다. 이 버너는 밀비화용 송풍기를 버너 외부에 별도로 분리설치하여 미립화용 공기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로터리 버너는 중소형보일러에 널리 이용되어 왔지만 최근 외국에서는 내용량 로터리버너가 출현하여 대형보일러에도 사용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