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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Advant Guarde 전위)영화
1920년대와 1930년대는 예술에서 전위적인 실험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다. 제1차 세계대전 뒤 냉소주의, 환멸론, 허무주의를 바탕으로 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의 출현이 그것이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아방가르드영화이다. 아방가르드영화는 192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최초의 실험영화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대 비평은 흔히 아방가르드영화라는 말을 영화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기술과 실험적인 접근을 보여주는 모든 영화에 확대 적용되고 있지만, 최초의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운동과 연관되는 테크닉을 구사한 영화들을 가리킨다.
1920년대 30년대 아방가르드영화는 유럽, 특히 그중에서도 파리에서 활발히 제작되었다. 남녀간의 고루한 신변잡기식 연애담에 머물러 있던 상업영화 풍토를 경멸하며 인간의 의식세계를 영화로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주류 상업영화보다 앞서 있다는 의미에서 아방가르드영화라는 칭호를 평론가들이 붙였다. 한편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문명화'에 대한 거부에서 출발한다.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주범이 문명화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 사조는 관습에 대한 거부, 고상한 취미에 대한 경멸, 유머와 비합리주의, 이국적 분위기를 주된 무기로 전통적인 가치와 우상을 파괴하며 개인주의, 쾌락주의, 무정부주의를 찬양한다.
아방가르드영화의 효시는 로버트 비엔 감독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이다. 마술사인 칼리가리가 희생자를 선택해 그를 최면 상태에 빠뜨린 뒤 자신을 대신해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한다는 내용과 음산한 분위기에 조명, 색채는 초현실적이며 센세이셔널한 것이었다. 이 영화에 자극받은 살바도르 달리, 루이 브뉘엘은 25분짜리 공동작품인 <안달루시아의 개>(1929)를 발표한다. 피아노 위에 엎드려 죽어 있는 당나귀, 예리한 면도칼에 찢기는 안구 등은 초현실주의적 흐름을 반영하는 아방가르드영화의 백미로 손꼽힌다.
아방가르드영화는 꿈, 비현실, 무의식의 세계를 다룬다는 점을 내세워 그동안 검열 등으로 제재를 받았던 성의 실체를 마음껏 다루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이 장르의 영호에서는 동성애, 자위행위, 마조히즘, 관음증 등 온갖 종류의 성적 행위를 노골적으로 표현한다. 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없이 연출자가 순간순간의 즉흥적인 생각과 감흥으로 이야기를 구성했고 필름 조각에 연필로 화면을 그리거나 긁어내 영상을 만들고 심지어 필름에 나비, 꽃, 모래, 돌 등을 붙여 영사기로 돌렸다.
주류상업영화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전복하는 실험적인 아방가르드영화.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의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무대로 해서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어 1960년대 히피문화 발양의 토대가 된다.
아웃테이크(Outtakes)
영화의 최종 편집용으로 채택되지 않은 쇼트들. 쓰지 않는 필름 푸티지.
아이 레벨 쇼트(Eye-level shot)
관찰자의 눈 높이에 상응하는, 지면으로부터 대략 150~180cm 높이에서 찍는 쇼트.
애니메이션(Animation)
무생물 혹은 그림을 한 프레임씩 앞의 것과 조금씩 다르게 찍어 개성화하는 영화 제작의 한 형태. 이러한 영상이 1초당 24프레임의 정상속도로 투사될 때 물체 혹은 그림이 움직이는 것같이 보이며, <살아 있는 animated> 것처럼 보인다.
야외 세트장(Back lot)
미국의 스튜지오 시대에 개척 도시, 19세기말~20세기초의 시가지, 유럽의 마을 등과 같이 보편적인 지방을 나타내는 야외 세트를 세우는 것.
어안렌즈(Fish-eye lens)
영상이 극도로 왜곡되어 가장자리가 원으로 감싼 것처럼 보이는 최대치의 광각렌즈.
언더그라운드영화(Underground Film)
기성세대들이 구축해놓은 질서에 강한 반발을 보이며 예의, 체면 등 일체의 격식을 거부했던 영화. 지나친 파괴성으로 논란을 몰고 다녔던 영화. 이는 미국 언더그라운드영화를 단적으로 설명해 주는 말이다. 언더그라운드영화는 1940,50년대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춘 영화를 지칭한다.
1. 개인적이고 비상업적인 영화.
2. 장편 극영화의 기존 전통으로부터 탈피하려는 영화.
3. 상업영화권에서는 용납되지 않는 사적이고 금기시되는 주제를 다룬 영화.
4. 줄거리보다 합성화면, 느린 화면 등 순수한 영화적 테크닉을 장려하는 영화
언더그라운드영화는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에 대한 젊은이들의 분노에서 출발한다. 당시 젊은이들은 전쟁뿐 아니라 정치, 종교적 억압으로부터의 완전한 해방을 주장했다. 그들 중 일부는 불만해소책으로 자연스럽게 마약, 약물 흡입, 성적 자유 등을 목소리 높여 외쳤다. 즉, 파괴적인 방식으로 기성세대에 도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의식의 흐름을 대변하는 것이 언더그라운드영화, 동성애, 마약, 죽음, 종교부정, 누드, 자동차와 오토바이 등의 과속 질주 심리 등을 담은 언더그라운드영화는 반사회적인 내용으로 곧 검열 당국의 제재를 받게 된다. 이때 제도권 예술계에서 이들에 대해 언더그라운드영화라는 이름을 붙였다.
하지만 언더그라운드영화가 젊은이들에게 무조건적인 환영만 받은 것은 아니다. 영화가 난해해 '인간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영화'라는 악평을 듣기도 했고 흔들리는 화면, 찢어진 필름 등은 관객의 불안감을 조성해 원성을 사기도 했다. 여기에 거리낌없이 드러나는 외설스런 대사와 장면은 포르노영화와 동일한 장르가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도 했다. 언더그라운드영화가 불쾌감을 주는 장르로 매도당할 즈음 등장한 스타가 바로 앤디 워홀이다. 그는 언더그라운드영화를 대중들이 친숙한 이미지로 받아들이도록 탈바꿈시키는데 공헌을 한다.
언더그라운드영화 중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작품이 앤디 워홀의 <첼시의 소녀들>이다. 이 영화는 뉴욕의 첼시호텔에 카메라를 설치해 이곳을 드나드는 동성연애자, 히피들이 떠드는 이야기와 젊은이들의 성, 종교, 사회에 대해 느끼는 제반 문제점 등에 대한 의견을 3시간30분에 걸쳐 들려준다. 또 워홀은 자신의 주특기인 사회적 금기 깨기를 <키스>, <주방>에서 보여준다. 이 영화들은 정형화된 성별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중성적인 인물들을 등장시켜 전통적인 성 구분을 무너뜨리는 시도를 보여준다.
언더그라운드영화는 1950, 60년대 장편 극영화가 점점 개인적이고 혁신적인 성격을 띠어가자 상업영화 속으로 흡수돼 아메리칸 뉴 시네마 운동의 뿌리가 된다. 비록 언더그라운드영화가 지나치게 난해하고 파괴적이라 대중적인 사랑을 받지 못했지만 그것은 할리우드영화가 형식이나 테크닉 면에서 더욱 관습에 충실한 시기에 가장 큰 존재 이유를 갖는다.
A영화(A-film)
미국 스튜디오 시대의 용어로 항상 일류배우와 풍부한 예산을 투입하는 중요 제작물을 의미하는 말. 일반영화에 비해 2배 이상의 제작비가 소요되는 것이 특징.
애프 스톱(F-stop)
카메라 렌즈 구경의 크기 척도로서 빛의 입사량을 나타냄
역동작(Reverse motion)
일련의 영상을 반대로 끼운 필름으로 촬영함. 이것이 정상적으로 영사될 때 그 효과는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깨진 달걀의 원상 복귀되는 것>과 같은 영상.
역앵글 쇼트(Reverse angle shot)
이전의 쇼트와 정반대인 180도 앵글에서 찍은 쇼트. 즉 카메라 위치가 처음과 정반대로 설치된다.
연속편집(Cutting to continuity)
전부를 보여주지 않고도 연기의 유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쇼트를 배열하는 편집형태. 연속동작의 자연스러운 축약.
열린 형식(Open forms)
사실주의적 영화감독들이 주로 사용하며, 자연스럽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화면 구도와 우연성에 의한 화면포착을 강조하는 기법. 열린 형식은 연기를 임의로 분할하는 창문과도 같은, 일시적인 마스킹을 제시하기 위해 이용된다.
(영화)구조주의(Structuralism, cine-structuralism)
한 편의 영화, 장르 혹은 감독의 작품 속에서 어떤 약호 및 기호를 종합화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기호학적 방법을 도입한 영화이론.
영화 배급자(Distriutor)
영화를 예약받아 극장에 공급해 주는 영화배급 중개인.
영화제작법(Production Code 또는 Motion Picture Pruduction Code)
미국의 영화산업 검열법. 1930년 제정되어 1934년부터 시행되었다. 1950년대에 개정되었고, 1966년에 현재의 평가제도로 바뀌면서 폐기되었다.
예술극장(Art house)
특히 고전영화나 실험영화, 외국영화를 전문적으로 상영하며, 요금 체계를 다양하게 정하는 것이 특징인 극장.
예언적 카메라 위치(Antidipatory camera, anticipatory setup)
행위가 있기 전에 그 움직임을 예고해 주는 카메라 위치. 예언적 카메라의 위치는 때때로 재난이나 운명을 암시한다.
오버 더 숄더 쇼트(Over-the-shoulder-shot)
대화장면에 주로 사용되는 미디엄 쇼트로 한 배우의 어깨 너머로 상대 배우의 얼굴이 찍힌다.
오컬트영화(Occult Film)
공포영화의 한 흐름을 차지하는 것은 오컬트영화이다. 흔히 심령영화라고도 하는 오컬트 영화는 실제 벌어졌던 초자연적인 사건이나 악령, 악마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오컬트'는 숨기다, 은폐하다의 뜻을 지니고 있다. 오컬트영화는 우리가 숨기고 있는 ,혹은 숨기고 싶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영화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오컬트 영화로는 <엑소시스트>와 뉴욕의 중산층으로 위장한 악마 숭배자가 등장하는 <악마의 씨>, LA의 버려진 성당에 출현하는 악령의 조사하는 <프린스 오브 다크니스>등이 있다. 악마의 실체와 존재에 대한 꼼꼼한 관찰과 추적이 특징 이다. 실제로 벌어진 사건을 다루는 오컬트영화는 '실화'라는 조건을 달고 있기 때문에 관객에게 특이한 체험을 안겨준다. 공포영화의 매력인 '안전한 공포'와 함께 바로 우리 주변의 이야기라는 현실감을 선사하는 것이다. <아미티빌의 저주>, <엔터티>같은 영화가 대표적인 영화들이다.
<아미티빌의 저주>는 이상한 집에 깃들어 있는 망령의 이야기이다. 한 가족이 새 집으로 이사한다. 이사한 지 얼마 안 돼서 폴터가이스트 현상이 일어난다. 오컬트영화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폴터가이스트라고 불리는 요정은 서구에서 가장 유명한 귀신의 하나로 유리창을 흔들거나, 방 안의 물건을 움직인다. <아미티빌의 저주>에서는 점차 거대한 초자연적인 재앙으로 나아가는 전단계로 폴터가이스트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엔터니>에는 여성을 강간하는 악령이 등장한다. 초심리학자에게 구원을 요청하고정체를 밝히려고 하지만, 초심리학자들이 고안한 온갖 장치로도 악령을 잡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이다. 실화를 다룬 오컬트영화에서는 서구에서 이미 학문으로 인전받은 초심리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자주 등장한다. 이미 초자연현상은 황당한 거짓말이 아니며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자연현상이 된 것이다
오픈 업(Open up)
연극을 영화화함에 있어 사용하는 말. 무대의 정형성과 제한성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야외촬영 및 장소이동 등으로 이야기를 전환시키는 것을 말함.
와이프(Wipe)
한 영상을 <밀어내면서> 다른 영상이 나타나도록 하는 편집 방법.
완성품(Final cut, release print)
일반 관객들에게 개봉될 최종 완성품.
와브르(Oeuvre)
불어로 <작품>이라는 뜻. 전체로 평가되는 한 예술가의 작품들.
우화(Allegory)
정의 , 종교, 사회 등 좀더 확실하게 표현해야 되는 관념에 대해 특성과 상황을 부여해 주는 상징적 기법. 독일영화에서 볼 수 있는 보편적 유형.
원형(Archetype)
유사물이 모방된 최초의 모델이나 형태. 원형은 잘 알려진 이야기 패턴이나 보편적 경험 혹은 개성들이 원용된다. 신화, 동화, 장르 및 문화적 영웅들이 일반적으로 원형화되는데, 이러한 것들은 삶과 자연의 근원적인 순환으로 작용한다.
은유(Metaphor)
직접적인 의미보다는 형식에서의 의미에 치중하여 닮지 않은 두 요소를 암시적으로 비유하는 것.
음화(Negative image)
피사체의 명암을 반전시키는 것으로, 검은 부분은 희게, 흰 부분은 검게 된다.
이중 노출(Double exposure)
문자 그대로 서로 다른 두 개의 영상을 필름 위에 이중 인화하는 것. 다중 노출 참조.
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원거리, 때로는 4분의 1마일 밖에서 촬영되는 야외촬영의 전경.
익스트림 클로즈업(Extreme closeup)
사물이나 인물의 극히 미세한 묘사. 배우의 익스트림 클로즈업은 일반적으로 눈이나 입 부분만을 찍는 것을 말한다.
인유(Allusion)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건이나 사람, 혹은 예술작품에 대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