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월장경에서 등장하는 용어로,
여기서 부처님 멸도 후 500년간 다섯 시대의 구분을 말씀하셨는데 이것을
오오백세五五百歲라고 말한다.
●의미와 유래
불교에서는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 불법佛法의 시대가 점차 쇠퇴해 간다고 예언한다. 이를 불법의 말세관末世觀이라고 하며,
◇시대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였다.이를 삼시三時라 한다
1.정법시대正法時代(1000년)
도법시대道法時代라고도 하며, 석가모니 부처님이 입멸한 후 1천년을 정법시대라고 하는데, 그때까지는 부처님 법이 바르게 가르쳐지고 또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은 도道를 터득해 도법道法의 진리를 견고하게 완성시키던 시대를 말한다.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 바르게 전해지고 수행과 깨달음이 원활한 시대이며
출가 수행자들이 계율을 지키며 수행하여 아라한阿羅漢이 나오는 시기며
☆교敎 ,행行, 증證이 모두 갖추어 있었던 시대이다
2.상법시대像法時代(1000년)
상법시대는는 ☆교敎와 행行만 존재하는 시기로서, 증과證果가 없는 시대로, 불교의 중심이 중국으로 옮겨간 시대이고, 부처님 가르침 가운데서 외형적 형상形象만이 유행했던 때를 말한다. 겉으로는 정법正法과 유사한 상법像法의 시대이다.
상법시대 1천년 중 선先 5백년은 다문견고多聞堅固의 때라 해서, 이때는 경을 많이 읽고 설법을 많이 듣는 형태를 이루나 도道의 증득證得은 거의 없는 시대이다.
그리고 후後 5백년은 탑사견고塔寺堅固라 해서, 이때는 많은 탑을 쌓고 사찰을 짓는 것에 몰두하는 등 외형적 형상을 중요시하는 때로서, 역시 도의 증득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 시대이다.
상법像法의 시대는 교설(교敎)과 실천行뿐이며, 정법正法과 유사한 상법像法의 시대이며 그 기간은 1천년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여전히 남아 있으나, 점점 형식적으로 변하는 시대이며
수행자는 많지만 진정한 깨달음을 얻는 이는 줄어든다
3.말법시대末法時代(10,000년)
정법正法이 완전히 전멸한 시대다
따라서 말법의 시대는 ☆교설敎說뿐인 시대로 고타마 붓다 당시의 가르침인 도道를 수행하여 깨닫는 자는 없고 교법만이 잔존할 뿐인 시대이며, 그 기간은 1만년이다. 말하자면, 실천은 없고, 말로만 부처님 법을 펼친 뿐이다. 알음알이만 있는 시대란 말이다.
말법시대에는 정통의 도법이라는 진리들은 모두 몰락하면서 서로의 종교와 교파간의 투쟁이 만연하는 시대로 인생과 영혼들의 근기根氣가 매우 낮아 올바른 진리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사술邪術을 정도正道로 호도하면서 세력을 다투는, 투쟁만이 만연한 투쟁견고鬪爭堅固의 시대이다.
말법시대가 도래하면 수행이 어려워지고, 사상과 신앙이 혼란해지며,
불법이 쇠퇴하고 가르침이 왜곡되는
시대이며 수행자들이 계율을 지키지 않아, 진정한 깨달음을 얻기 어렵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 불법佛法의 시대가 점차 쇠퇴해
간다고 설명한다. 이를 불법의 말세관末世觀이라고 하며,
◇또한 시대를 다음과 같이
5단계인 오오백세로 구분하였다
1.해탈견고解脫堅固 5백년
내가 사라진 뒤 5백 년까지는 그래도 모든 비구들이 나의 법에 있어서 해탈이 견고하다
2.선정견고禪定堅固 5백년
다음 5백 년 동안은 나의 바른 법에 선정삼매만이 견고하게 머문다
3.다문견고多聞堅固 5백년
부처님께서 가신 지 점점 오래되어 敎를 실행하는 이는 없지만, 오히려 佛經을 많이 듣고 외우고 익히는 이가 있어, 불법이 지속되는 시기이다
4.탑사견고塔寺堅固 5백년
나의 법에 있어서 탑이나 절을 많이 세우므로 견고히 머문다
5.투쟁견고鬪爭堅固 5백년
나의 법에 있어서 힘 싸움과 말다툼이 일어나 깨끗한 법은 없어지고
견고한 것이 줄게 된다
부처님멸도 2500년이후 투쟁견고 시대이므로 금강경에서는 후오백세後五百歲라고 하여 이 투쟁견고시대를 언급하고 있다.
올해는 부처님 열반후 불기2,569년이다. 지금은 말법시대에 해당한다.
지금은 계율을 청정하게 지키는 스님들과 재가불자님들은 드물다.
●후오백세의 의미
후오백세後五百歲는 부처님 열반 후 2,500년이 지난 이후를 가리키는 말로,
즉 투쟁경고시대를 의미하며,불법이
쇠퇴하는 말법末法의 시작을 의미한다.
불교 경전에서는 이 시기에
•사상이 혼돈하여 옳고 그름 논쟁이 최대로 벌어진다 국가간은 전쟁이 발생하며 개인은 인간성을 상실한다
•스님과 중생들이 타락한다
•악덕찬미와 악행를 한다
•수행이 어렵다
•부처님의 가르침(불법)이 약해진다
•중생들이 번뇌와 갈등 속에서 고통을 받는다.
•정법正法이 멸하여 속계의 정의가 사라진다
•탐.진.치(욕심,화냄,어리석음)가 극에 달한다
•대형 자연재해가 발생한다
•사이비 종교가 득세한다
●관련 경전과 해석
《법화경法華經》에서는 말법시대에도 참된 가르침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고 강조한다.
《대방등대집경大方等大集經》에서는 말법 시대에는 미륵불彌勒佛이 출현하여 새로운 가르침을 펼 것이라고 한다.
●결론(말법시대 대처)
지금은 말법시대라 하며
후오백세後五百歲(투쟁견고시대)이다
현재 시대와 연결하여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말법시대인 것을 확실히 알고, 말법시대를 극복하여 정법시대로
회귀하는 방법을 강구해야겠다
이에 따라 정진과 수행을 더욱 강조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혼돈의 시대에 미륵불이 나타나시어
세상을 구원하신다 하니
즉 미륵불彌勒佛이 말법시대末法時代에 도솔천에서 하생해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세 번에 걸친 설법으로 세상과 중생을 모두 교화한다
오직 한눈 팔지 말고 정진하고 수행하라
일향전념一向專念 일심불란一心不亂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 극락정토 아미타불~
-묘봉사 현각대일 합장-
#설법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