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라벌한의원 온원장 ・ 2023. 2. 10. 20:27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피부 가려운 이유, 가려움증 해소
집에만 들어오면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바로 '집 먼지 진드기'가 있습니다.
집 먼지는 방심한 사이 베개나 이불, 침대 시트 등에 쌓일 수 있고 유독 자려고 할 때마다 온몸이 가렵다면 시트에 있는 집 먼지 진드기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은 햇빛 노출이 적은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고 집을 자주 환기하거나 침구를 자주 세탁하지 않으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집 먼지 진드기로 인해 온몸이 가려운 것이라면 몸에 닿았던 침구류를 모두 세탁하고 뜨거운 물에 삶아주셔야 합니다. 그 후 머리 끝부터 발 끝까지 약을 바르며 남은 알까지 모두 제거해 보셔야 합니다.
진드기의 사체가 침구류에 남아 있을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리너나 테이프 등을 사용해 보셔야 합니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 질환으로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며 체내에 축적되는 요독으로 스킨을 가렵게 만듭니다.
만성 신부전증이 있을 경우 부종과 거품뇨, 만성피로, 식욕부진,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기계통에 증상이 나타나면 오심과 함께 구토, 소화불량, 식후 포만감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만성 신부전증이 있을 경우 등과 다리, 가슴과 같은 부위에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적으로 가려움증이 느껴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평소 비타민 B와 C를 섭취하면 도움이 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몸이 가렵고 각질이 자주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라면 점액질의 형태가 보습에 더 좋고 글리세린 성분이 많은 것을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에 습도를 잘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집에 가습기가 있다면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가습기가 없다면 빨래를 집안에 널어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난방온도가 너무 높은 것보다는 18~20도 사이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수분을 자주 섭취해 목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체외로 배출된 수분을 다시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억지로 마시는 것보다는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개인에게 맞는 약을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출처]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작성자 서라벌한의원 온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