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청정.광명.환희를 보고
세상에 온 이름값 하고 삽시다”
안성 석남사 주지 정무스님
부처님은 깨달은 법신이기 때문에 시간, 공간을 떠나 존재합니다. 부처님이 깨달은 것은 바로 청정.광명.환희입니다. 우리도 언제나 이 마음을 유지하면, 수행도 봉사도 나날이 즐거워집니다. 마음 닦는 책을 보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미륵부처님에게 바치라’고 합니다. 바로 자기 안의 부처님인 청정.광명.환희를 되돌아 보라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만류의 스승이고, 사생자부입니다. 최근 미국 유럽에 불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물질의 풍요를 추구하고, 갈등과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서구인들은 부처님의 그늘 안에서 평화를 만났습니다. 세계 석학들은 한국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로마의 인류학자 자코모 교수는 “인류시원사상은 한국에서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역사학자 토인비 교수는 “한국인이 인류역사에 공헌할 수 있는 것은 경로효친사상”이라 말했고, 중국의 대문호 임어당도 “한국인에게 본받아야 할 것은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독일의 학자 하버마스는 “한국사람은 발전모델을 왜 서구에서 찾느냐, 한국의 불교, 유교에 문화자산이 있지 않느냐”고 말했고, 프랑스 역사학자 소르망 교수도 “21세기 한국의 상징은 불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불교를 정확히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후준비에 관심이 많습니다. 노인문제는 곧 인생문제 입니다. 존경받을 노인상은 무엇일까요. 첫째, 삼십년 동안 부모에게 효도했는가. 둘째, 자녀농사 30년을 잘 했는가. 셋째, 경청수순, 즉 말을 잘 듣고, 따랐는가. 넷째, 건강생활을 하는가. 다섯째, 마음공부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 이 다섯 가지만 지키면 존경받는 노인이 됩니다.
또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정살리기 운동 차원에서는 물론 자녀는 많이 낳을수록 건강도 좋아집니다. 또 국가와 사회를 위해 자녀를 잘 낳아 키워야 합니다.
노인 분들을 위한 생활 속 6계명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째, 노인은 포식하면 안 됩니다. 둘째, 변비에 걸리면 안 됩니다. 셋째, 어떠한 일에도 시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넷째, 넘어지면 안 됩니다. 다섯째, 쓸데없는 검진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잔여수명을 단축시킵니다. 여섯째, 많은 돈을 소유해서는 안 됩니다. 돈은 교만을 불러옵니다.
인간은 육체가 소진하면 이 생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후준비는 젊어서부터 해야 하고, 마음을 닦아서 자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바세계에서 평생 불교대학 봉사학과 봉사반에 다닌다는 생각으로 그 이름값을 하고 삽시다.
첫댓글 사바세계에서 평생 불교대학 봉사학과 봉사반에 다닌다는 생각으로 그 이름값을 하고 살아야한다는 스님말씀에~ 이참에 불교수행공부와 봉사활동을 다시하고잇답니다.나무관음보살().
프랑스 역사학자 소르망 교수도 “21세기 한국의 상징은 불교”라고 말했듯이우리불자들도 불교를 정확히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말과 스님의 법문에 공감이됩니다.()
청정.광명.환희로운마음으로 우리도 언제나 이 마음을 유지하면, 수행과 봉사하는 하루가 나날이 즐거워지리라,"세상에 온 이름값 하고 삽시다” ,,(합장)^&^
조은말슴 감사합니다/< 두손모음>
언제나 늘 하시는 말들이 다 옳고 일깨워주는말씀이죠!.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