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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
(남/여) |
생년월일 |
(만 세) | ||||||||||
주 소 |
전화번호 |
(H) : (이동통신) : | |||||||||||
학 교 |
학교 학년 반 |
직 업 |
(O) : | ||||||||||
취 미 |
특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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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족 사 항 |
이 름 |
관 계 |
연 령 |
직 업 |
학 력 |
종 교 |
비 고 | ||||||
의뢰경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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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 료 및 교육경험 |
기관 : 기간 : 프로그램명 : | ||||||||||||
약 물 사 용 | |||||||||||||
약물종류 |
처음 사용연령 |
마지막 사용연령 |
사용빈도 |
1회 사용량 |
사용기간 | ||||||||
사회/경제적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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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및 친구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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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업가의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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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물청소년을 위한 강남지역협의회
《 Intake Sheet 》
내담자 번호: |
내 담 자 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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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락 처: |
상 담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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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담 일 시: |
보호관찰 기간: |
1. 현재의 문제(의뢰이유, 의뢰자원, 처음 문제가 발생한 일시와 장소, 문제의 빈도와 기간, 문제가 드러난 방식):
2. 사회생활(또래집단과의 관계, 사회적 관심사, 가장 친한 친구들, 친구관계에서 약물사용이 미치는 영향, 이성교제 경험, 여가활동, 취미, 관심사, 재능, 업적, 가족이사 횟수와 그것이 청소년에게 미친 영향):
3. 학교생활(학교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경험, 가장 좋아하는/싫어하는 과목, 평균성적, 선생님들과의 관계, 출석률, 교내 활동 참여정도, 학교생활에 약물사용이 미치는 영향, 현재 학교에 출석한 기간, 학습무능력 여부, 교내외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여부):
4. 가족상황(가족구성, 현재 생활수준, 동거가족, 부모의 결혼 횟수, (친)부모 혹은 계부(모)와의 관계, 형제수, 형제관계, 집에서의 거주 여부, 성장과정시의 가정환경, 가족내 의사소통 수준, 사랑과 분노의 표현방식, 훈육방법, 가족내에서 책임감을 갖는 수준, 약물사용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
5. 술이나 기타 약물사용 경험
약 물 종 류 |
처음 사용 연령 |
빈도 |
양 |
기간 |
마지막 사용시기 |
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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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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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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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입제(본드,가스,신나,니스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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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놀타(감기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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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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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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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수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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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각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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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미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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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초 등의 마약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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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신체적인 증상 |
발생 여부 |
빈도 |
기간 |
마지막으로 경험한 때 |
숙취 hango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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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림 shaki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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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적 기억상실 blackou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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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작 seiz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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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각 flashback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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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땀 excessive swea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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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망 delirium treme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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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hallucin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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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질환 gastro-intestinal probl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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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질환 heart probl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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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수준 blood sugar level probl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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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 blood press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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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기능손상 motor impair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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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sleep disturbances |
▷약물사용 경험(처음/몹시 취했을 때의 나이와 환경, 약물을 사용 할 때의 의도/고의성, 현재 사용하는 약물의 선택, 사용 빈도, 최근 통제력을 상실한 때, 증가된 내성, 약물 사용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약물사용에 대한 청소년의 사정, 약물문제를 인식하게 된 때, 약물사용시의 행동변화, 관계에 대한 약물사용의 영향, 절제기간, 절제이유, 재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마지막 사용시기, 사용량과 상황)
6. 위험 요인 지표(이 항목에 해당될 경우 보다 자세한 평가가 필요하다)
지 표 |
없음 |
과거 |
현재 |
잠재성 |
자살 충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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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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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자산에 대한 위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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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인 동물학대나 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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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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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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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식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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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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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증의 증거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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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의학적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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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원 입원 |
▷보다 상세한 기술:
7. 사회-심리-정서 상태
▷일반적 외모: □ 보통 □ 슬픈 □ 무표정한 □ 적대적인 □ 걱정하는 □ 과도하게 행복한 □ 기타
▷복장: □ 보통 □ 단정한 □ 부적절한 □ 괴상한 □ 야한 □ 기타
▷몸 움직임: □ 보통 □ 과도 □ 과소 □ 흥분 □ 틱(안면경련) □ 떨림
▷언어와 사고: □ 보통 □ 과도한 □ 큰 □ 부드러운 □ 온순한 □ 분명치 않은 □ 더듬거리는 □ 자꾸 되풀이하는 □ 혀 짧은소리로 말하는
▷사고의 흐름: □ 보통 □ 정지하는 □ 곁길로 새는 □ 참을성 있는 □ 우유부단한 □ 사고의 비약
▷기억력: □ 보통 □ 연상을 못하는 □ 즉각적인 □ 희미한 □ 최근의 □ 기타
▷면접시 행동: □ 보통 □ 화난 □ 흥분하기 쉬운 □ 분별이 없는 □ 분명치 않은 □ 민감한 □ 충동적인 □ (행동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태도상 혹은 언어상)공격적인 □ 지나치게 위축된 □ 무감동한 □ 순진한 □ 비협조적인 □ 요구를 많이 하는 □ 부정적인 □ 기타
▷감정과 분위기: □ 보통 □ 걱정하는 □ 부적절한 □ 따분한 □ 우쭐대는 □ 불안정한
▷적 응: 시간 □ 그렇다 □ 아니다
장소 □ 그렇다 □ 아니다
사람 □ 그렇다 □ 아니다
▷지적인 기능: □ 보통 □ 정상 이상 □ 정상 이하
▷통 찰 력: □ 보통 □ 정상 이상 □ 정상 이하
▷판 단 력: □ 보통 □ 정상 이상 □ 정상 이하
▷현실검증력: □ 보통 □ 정상 이상 □ 정상 이하
▶부가적인 상술:
8. 의료적 상태(기타 의료적인 문제, 입원경력 등)
9. 법적인 상태(구속, 보호관찰 횟수, 가정내 문제, 약물관련 문제)
10. 여가활동(방과후나 주말에 하는 일, 가족들과 함께 하는 일, 친구들과 하는 활동, 혼자 하는 활동, 취미 혹은 관심사, 과외시간 혹은 여가시간에 약물사용이 미친 영향)
11. 직업(현재 고용상황, 직업 만족도와 수행도, 미래 직업 목표, 직업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직업수행이나 직업 목표에 약물사용이 미친 영향)
12. 일상생활/영양상태(일반적인 하루 일과, 평소 식습관, 일상활동에 약물사용이 미친 영향)
13. 아동기/청소년기 경험(초기 아동기 기억, 유치원에 처음 간 날, 초등학교 경험,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이 되었을 때, 그리고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발달기에 있었던 다른 중요한 기억들)
14.가치관/영적인 지향(가치, 신념, 종교적 신념, 가족 종교, 개인적 강점과 약점, 약물의 영향)
15. 성적인 경험(초기 성경험 시기, 술이나 약물이 성적인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약물없이 성관계를 가지는지, AIDS나 다른 성 전염병에 대한 지식이나 예방 방식, 자신 혹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성학대 경험이 있는지, 성적 선호도)
16. 부모의 진술(임신과 출산, 아동의 발달에 있어 획기적인 사건들, 아동의 학습문제, 아동의 법적인 보호여부, 함께 살지 않는 다른 부모가 아동을 방문하는지, 방문전후에 아동의 행동, 가족 구성, 훈육 방식, 사랑의 표현 정도와 그 방법, 아동의 질병 등 의료적 문제, 의료보호여부, 입원경험, 가족내 다른 구성원의 약물사용이나 중독여부, 그리고 그 경험이 가족에게 미친 영향, 부모가 아동의 약물사용을 문제로서 인식하는지, 아동의 약물사용/중독이 가족에 미친 영향, 내담자가 예전에 다른 곳에서 상담을 받은 경험이 있는지, 내담자의 치료과정에 부모가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
17. 임상적 요약(사정과정에서 얻은 모든 정보 요약, 면접시 행동이나 시간, 장소 등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 관찰,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욕구, 일상생활에서 변화해야 할 필요가 있는 점,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욕구, 가족참여의 필요성, 문화적 혹은 영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더 평가해야 할 점 등)
18. 상담목표 설정 및 이후 상담일정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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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화 상 담 기 록 지
사 례 번 호 |
2000- - (제 차 상담) |
상 담 자 |
이 용 창 |
상 담 일 시 |
월 일 요일 |
상 담 시 간 |
: ― : (총 분) |
■ 내담자 인적사항
이 름 |
성 별 |
남, 여 | |
대상자와의 관계 |
나 이 |
||
거 주 지 |
전 화 번 호 |
■ 대상자 인적사항
성 별 |
남, 여 |
이 름 |
|
나 이 |
학 력 |
||
직 업 |
(유․무), |
주 소 |
구 동 |
전 화 번 호 |
경 제 수 준 |
상, 중, 하, 생보 종 | |
결 혼 관 계 |
동 거 가 족 |
■ 문제구분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
|
약물을 처음 사용한 시기 |
|
1회 약물 사용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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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 및 치료경험 |
시기: 장소: |
약물 사용 후 증상 |
정신적 증상: |
신체적 증상: | |
문 제 내 용 |
■ 상담과정 기록
내담자의 욕구 |
|
상 담 내 용 |
|
의 뢰 여 부 |
|
의뢰결과 확인 |
2) 일반상담용
대상자관리카드 |
intake date : 변 경 일 : 담 당 자 : |
사진 |
성명 |
성별 |
연령 |
주민등록번호 |
||||||||||||||
주소 |
전화번호 |
|||||||||||||||||
학교 (직장) |
전화번호 |
응급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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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사항 |
관계 |
성명 |
성별 |
연령 |
학력 |
직업 |
종교 |
건강상태 |
비고 | |||||||||
주거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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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상황 |
월수입 원 |
보호구분 |
일반, 저소득, 수급권자, 기타( ) | |||||||||||||||
번호 |
문제점 |
개입계획 |
결과 및 개입종결여부 | |||||||||||||||
1 |
||||||||||||||||||
2 |
||||||||||||||||||
3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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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요약> | ||||||||||||||||||
<담당자의견> |
3) 과정기록지
과 정 기 록 |
횟수 |
일시및 장 소 |
피면접자 |
진단적 요약 및 개입내용 |
차 기 계 획 |
|
4) 의뢰용지
사회복지 서비스 의뢰서 (교사용)
1. 의뢰서 작성일 :
2. 담당 교사명 : (연락처 : )
3. 의 뢰 학 생 :
성 명 |
학년 반 번 |
성 별 |
□남 □여 | ||
주 소 |
전화번호 |
||||
생년월일 |
년 월 일 |
가정환경 |
□일반 □소년소녀가장 □기타 생활보호대상 | ||
동거가족 |
□부 □모 □조부 □조모 □형제자매 □친인척 □기타 | ||||
경제상황 |
□자활 □거택 □기타( ) |
부모직업유무 |
□유 □무 | ||
드 러 난 문 제 |
□결식 및 경제적 어려움 □의료 서비스 부족 □정신과적 질환 □가족갈등 □물질남용 □음주, 흡연 □이성, 교우문제 □도벽 □폭력사용 □가출 □상습결석, 지각 □학습부진 □수업방해 □과제불이행 □사회성 부족 □기타( ) | ||||
서 비 스 수혜상태 |
학교에서 의뢰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 □학교급식 □장학금 □상담 □기타( ) | ||||
학 생 의 문 제 에 대한 태도 |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나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해결의 필요성도 느낀다. |
4. 담당교사의 의뢰학생에 대한 의견 :
5) 종결용지
종 결 요 약 |
종결일 :
성 명 |
|
담 당 사 회 사 업 가 |
|
서 비 스 제 공 기 간 |
1. 제공된 서비스
2. 종결이유
3. 사후처리
● 가족개입 종결기(평가와 종결)에 주로 적용되는 실천기술
가족복지실천의 마지막 단계인 종결 단계에서는 사정과 개입 과정에서 나타난 가족의 변화를 확인하고, 가족이 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요한 경우 사후 면접을 계획한다. 그러나 때로 예기치 못한 종결이 발생하여 초기에 계획되었던 실천의 목표와 과제를 모두 성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예외적 상황에 대한 지식과 민감성도 필요하다.
1) 종결의 유형
일반적으로 가족의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종결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환경적 상황이 변하거나 가족원이 중도 종결을 원하여 종결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즉, 종결은 계획된 것일 수도 있고 혹은 예기치 않은 것일 수도 있다. 가족과 종결하게 되는 경우는 대략 가족의 문제가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종결되는 경우와 미리 시간 제한적 계약을 한 경우, 가족문제의 해결에서 진전이 나타나지 않아 가족 성원과 사회복지사 간의 협의하에 종결하는 경우, 실천 과정에서 가족 성원이 비협조적이거나 저항이 심각하여 더 이상의 진행이 어려운 경우,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사정으로 종결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종결 시점을 계획한 경우
원칙적으로 개입 계획을 수립할 때 종결의 시점도 함께 고려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의 문제, 개입 방법, 전략을 고려하여 초기 단계에 미리 가족에게 종결 시기를 알려 주며, 그 시기가 되었을 때는 다시 종결을 상기시키고, 종결과 관련된 과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게 된다. 미해결된 문제가 남아 있을 때에는 종결 시기를 조금 늦출 수 있지만, 가족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점이 되면 종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경우 가족 성원들은 성취감이나 자유로움 같은 긍정적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② 가족문제에서 진전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가 시간 약속을 잘 지키지 않거나 자주 변경하는 경우 가족은 가족상담을 계속할 것인지에 대해 양가감정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가족문제에서 변화가 나타나지 않거나 가족 성원 중 일부가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 중 가족문제에서 진전이 없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이것을 자신의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가족도 사회복지사에게 책임을 전가할 수 있으나 사회복지사는 가족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전문가이다.
그러므로 가족문제에서 진전이 없는 것을 주게로 설정하여 가족과 함께 개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다른 불만이나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하고 종결 혹은 의뢰와 같은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가족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③ 가족 성원이 비협조적이거나 저항이 심한 경우
초기 단계에서 이미 가족 성원 전체와 계약을 수립했지만, 실제 중요한 개입 과정에서 가족 성원의 저항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저항은 사회복지사에 대한 저항이라기보다는 기존의 안정성과 평형을 위협하는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저항인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종결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 주되 그동안 변화된 것과 성취한 것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가족 스스로 종결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의사를 결정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2) 종결의 과제
어떤 경우로 종결을 하든 사회복지사는 가족과 그동안의 과정을 검토하고 초기에 세웠던 목표나 기대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평가해야 한다. 또 가족 성원들과 가족의 성장 및 변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종결과 관련된 정서를 다루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종결 단계에서 구성원들에게 확인할 사항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현재 문제 상태가 어떠한가?
· 가족개입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 개입 과정에서 성원들은 각각 어떤 역할을 수행하였는가?
· 유사한 문제가 생긴다면 가족은 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 문제에 대한 가족의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 개입 종결에 대해 성원들은 어떻게 느끼는가?
· 다시 가족개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 사후 면접에서 가족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원은 무엇인가?
· 사후 면접에서 가족이 성취한 목표는 무엇인가?
① 종결에 대한 준비
종결을 앞두고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보고 직면할 필요가 있다. 일정 기간 동안 친밀하고 강렬하게 이루어지는 실천 과정을 종결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슬픔과 상실감, 죄책감, 분노 등 다양한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이것은 전문가에게도 힘든 일이므로 이런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직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종결을 연기하거나 종결에 대해 냉담하고 사무적으로 이야기하는 부정적 태도를 취할 수도 있다. 또한 가족 성원들이 종결에 어느 정도 이르렀으며, 종결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한다.
② 목표 및 변화의 평가
종결 단계에서는 가족문제에 대한 초기 목표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전반적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족 성원들이 그동안 느낀 점이나 만족한 점, 혹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점을 솔직하고 개방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객관적 평가를 위해서는 목표에 적합한 척도나 측정 도구들을 함께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시간을 마련하여 전문가 자신의 개입을 성찰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종결과 관련된 정서적 문제
종결 시기에 클라이언트는 상실감과 두려움, 의존, 슬픔, 자유로움, 성취감 등 복합적 정서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호소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처음 의뢰했던 문제가 다시 나타났다거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서비스를 좀 더 연장할 것을 요구하거나 사회복지사를 대체할 만한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고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를 가족과 함께 개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또 종결 하는 것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정서적 경험도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가족이 경험하는 정서가 보편적인 것임을 알려 주고 일반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④ 변화의 유지 및 사후 관리
실천 과정 동안 이룩한 변화와 미래의 계획을 이야기하는 것은 가족 성원과 사회복지사에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종결 이후에도 변화를 지속시키는 데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가족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지만, 사후 면접에 대한 약속이나 전화 연락을 통해 가족의 근황을 묻고 성공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을 축하하고 격려해 준다.
⑤ 의뢰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만, 주거지의 변화와 같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종결하거나 출산이나 이직과 같은 사회복지사 개인의 사정으로 종결할 경우 클라이언트를 타인이나 타 기관에 의뢰해야 한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특정한 자원을 필요로 할 경우 적합한 전문가나 기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의뢰함으로써 서비스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의뢰는 문제를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사회복지사는 명심하여야 하며, 의뢰 후에도 세심한 사후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사티어 의사소통 유형 검사지
*다음 글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문항의 괄호 안에 o를 하시오.
1. 나는 상대방이 불편하게 보이면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 )
2. 나는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주 상대방의 탓으로 돌린다. ( )
3. 나는 무슨 일이든지 조목조목 따지는 편이다. ( )
4. 나는 생각이 자주 바꾸고 동시에 여러 가지 행동을 하는 편이다. ( )
5. 나는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내 의견을 말한다. ( )
6. 나는 관계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주 내 탓으로 돌린다. ( )
7.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내 의견을 주장하는 편이다. ( )
8. 나는 이성적이고 차분하며 냉정하게 생각한다. ( )
9.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신이 없거나 산만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 )
10. 나는 부정적인 감정도 솔직하게 표현한다. ( )
11. 나는 지나치게 남을 의식해서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 )
12. 나는 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화가 나서 언성을 높인다. ( )
13. 나는 나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자주 인용한다. ( )
14. 나는 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말이나 행동을 자주 하고 딴전을 피우는 편이다. ( )
15. 나는 다른 사람이 내게 부탁을 할 때 내가 원하지 않으면 거절한다. ( )
16. 나는 사람들의 얼굴 표정, 감정, 말투에 신경을 많이 쓴다. ( )
17. 나는 타인의 결점이나 잘못을 잘 찾아내어 비판한다. ( )
18. 나는 실수하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편이다. ( )
19. 나는 곤란하거나 난처할 때는 농담이나 유머로 그 상황을 바꾸려 하는 편이다. ( )
20. 나는 나 자신에 대해 편안하게 느낀다. ( )
21. 나는 타인을 배려하고 잘 돌보아주는 편이다. ( )
22. 나는 명령적이고 지시적인 말투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가 공격받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 )
23. 나는 불편한 상황을 그대로 넘기지 못하고 시시비비를 따지는 편이다. ( )
24. 나는 불편한 상황에서는 안절부절못하거나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 )
25. 나는 모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
26.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까 두려워서 위축되거나 불안을 느낄 때가 많다.
( )
27. 나는 사소한 일에도 잘 흥분하거나 화를 낸다. ( )
28. 나는 현명하고 침착하지만 냉정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
29. 나는 한 주제에 집중하기보다는 화제를 자주 바꾼다. ( )
30. 나는 다양한 경험에 개방적이다. ( )
31. 나는 타인의 요청을 거정하지 못하는 편이다. ( )
32. 나는 자주 근육이 긴장되고 목이 뻣뻣하며 혈압이 오르는 것을 느끼곤 한다. ( )
33. 나는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힘들고, 혼자인 느낌이 들 때가 많다. ( )
34. 나는 분위기가 침체되거나 지루해지면 분위기를 바꾸려 한다. ( )
35. 나는 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존중한다. ( )
36. 나는 나 자신이 가치가 없는 것 같아 우울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 )
37. 나는 타인으로부터 비판적이거나 융통성이 없다는 말을 자주 듣기도 한다. ( )
38. 나는 목소리가 단조롭고 무표정하며 경직된 자세를 취하는 편이다. ( )
39. 나는 불안하면 호흡이 고르지 목하고 머리가 어지러운 경험을 하기도 한다. ( )
40. 나는 누가 나의 의견에 반대해도 감정이 상하지 않는다. ( )
*채점은 A.B.C.D.E (12345) 순서로.
A. 회유형
B. 비난형
C. 초이성형
D. 산만형
E. 일치형
* 평상시에는 어떤 유형이든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갈등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는가가 관건이다.
● 가족규칙 검사지
다음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가족규칙 항목에 점수를 표시하시오.
1 -- 그렇지 않아도 된다. 2 -- 대체로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3 -- 중간이다.
4 -- 대체로 그렇게 해야 한다. 5 --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1) 모든 가족 행사에 참석하여야 한다. ········································································ ( )
2) 한 번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 ( )
3) 항상 성실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 ( )
4) 시치는 나쁘기 때문에 검소해야 한다. ······································································ ( )
5) 근검절약 하여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 ( )
6) 성(性)에 대해 말하거나 알려고 해서는 안 된다. ························································ ( )
7) 남자는 말을 아껴야 한다. ······················································································· ( )
8) 여자는 목소리가 커서는 안 된다. ············································································· ( )
9) 여자는 남자의 의견에 반대해서는 안 된다. ·································································( )
10) 집안일은 여자의 몫이다. ······················································································· ( )
11) 자녀양육은 엄마가 책임져야 한다. ·········································································· ( )
12) 장남과 장녀는 장남과 장녀 노릇을 해야 한다. ························································· ( )
13) 어른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불평해서는 안 된다. ························································ ( )
14) 아랫사람은 윗사람에게 복종해야 한다. ········································.····························( )
15) 어른에게 말대꾸해서는 안 된다. ··············································································( )
16) 말을 많이 해서는 안 된다. ······················································································( )
17) 남에게 싫은 말을 해서는 안 된다. ···········································································( )
18)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보다 해줄 때까지 기다린다. ······················································( )
19) 남의 흉을 봐서는 안 된다. ······················································································( )
20 )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 ·····················································( )
21) 집안일을 밖에서 말해서는 안 된다. ··········································································( )
22) 식구들 사이에 갈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 ··································································( )
23) 형제끼리 싸워서는 안 된다. ····················································································( )
24) 자기 자랑을 해서는 안 된다. ···············.···································································( )
25) 실수해서는 안 된다. ·······························································································( )
26) 가문에 먹칠을 해서는 안 된다. ················································································( )
27) 잘못하면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한다. ··········································································( )
28) 부모에게 반드시 효를 행해야 한다. ··········································································( )
29) 남자는 울어서는 안 된다. ·······················································································( )
30) 어른에게 걱정을 끼쳐서는 안 된다. ··········································································( )
31) 부모 마음이 불편하면 자식이 풀어 드려야 한다. ························································( )
32) 부모의 판단이 가장 옳기 때문에 부모의 의견에 따라야만 한다. ···································( )
33)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 )
34) 그 외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점수가 낮은 문항이 많을수록 가족규칙의 수가 적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가족은 자유로운 가족도 될 수도 있으나 지나치게 방임적인 가족이 될 수도 있다.
점수가 높은 문항은 규칙의 변화가 필요하고 점수가 높은 문항의 수가 많을 수록 가족체계가 경직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규칙들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자신이 지나치게 경직되게 살고 있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