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타이토! 타이토라는 회사를 아는가? 한때는 일본에서 가장 잘 나가던 게임제작 회사로 상당히 많은 게임을 제작했었던 회사. ( 물론 지금도 많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제작사 중 하나이다. ) 최근 PS2로 발매한 게임들 중 유명한 것은 전차로 GO시리즈, 식신의 성, 스페이스 인베이더 에니버서리 등이 있는 바로 그 회사 말이다. 필자의 경우 가장 기억에 남는 타이토 게임은 바로 레이 스톰! 이 게임은 록온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유저들에게 어필했던 꽤 괜찮은 슈팅게임이었다. 아무튼 이런 타이토에서 얼마전에는 일본 가수 각트가 주연으로 나오는 무협액션 게임을 제작해 선보였다. 과연 무협이라는 요소를 어떤 식으로 표현했고 또한 게임으로서의 완성도는 얼마나 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무협물이다! 무인가는 무협을 소재로 제작한 게임이다. 그렇다면 무협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무협 (명) : 무술이 뛰어난 협객”이라고 되어있다. 즉 무협 소설이나 무협 영화라는 것은 무술이 뛰어난 협객들을 소제로 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인 무협을 생각한다면 의천도룡기나 소오강호 같은 것들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무인가 역시 기본적인 소재들이 중국의 무협물에 나오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협물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과 그 외의 인물들은 무술에 능통한자들이고 거기에 이들이 사용하는 기술들은 검술과 체술 그리고 술법로 중국 무협에서나 나오는 기술들을 사용한다.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이 무협물의 요소들을 게임 내에서 표현했는지 알아보자. 검술 무인가에서 공격은 기본적으로 검을 사용한다. 주인공인 라우웡은 무공이 극에 달했다는(좀 유치한 설정이다만...) 설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검술에 능하다. 무기로는 쌍검을 이용하는데 이 쌍검을 이용하여 펼치는 액션은 무협게임의 화려함을 잘 살리고 있다. 특히나 가장 화려한 부분은 검극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검극상태라는 것은 상대편과 플레이어가 직접 검을 주고받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인 무협영화에서도 보면 검을 주고받으면서 서로 힘겨루기를 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인데 그것과 동일한 의미의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 하다.) 검극상태가 되면 검극게이지가 1칸이 사라지면서 서로 맞지 않고 계속해서 힘겨루기를 하게 된다. 검극 게이지는 방어하는 쪽은 한번 방어할 때 마다 한 칸씩 줄어들며 타이밍에 맞춰 공격을 하게 되면 검극을 카운터해 상대방에게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검극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맞는다는 것이다. 이런 검극이라는 시스템은 무협의 특징인 주고받으면서 힘겨루기 하는 것을 상당히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화려한 검술!
공중에서도!
이것이 검극 상태다.
체술 체술이란 직접 몸으로 사용하는 무술을 말한다. 일반적인 무협물에서 무술은 몸을 이용한 공격과 방어를 뜻하지만 주인공인 라우웡은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공격을 검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체술은 이동기를 말하는 것이 알맞은 듯 하다. (유일하게 공중에서 발차는 체술이 있긴 하지만 공격 중 체술은 딱 1개뿐이라 생략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라우웡이라는 인물은 무공의 극에 달했기 때문에 무술 중 경공술 (이동을 하는 무술이라고 보면 된다.) 역시 극에 달해 있다. 경공술 중 가장 상극에 있는 것이 허공답보 (아무것도 없는 공중을 걷는 기술)라는 기술인데 라우웡 역시 그것을 사용한다. (게임 내에서는 활공이라는 이름으로 공중에 잠시 떠 있는 기술로 표현되고 있다.) 또한, 지상에서 상대방 공격을 화려하게 회피하는 기술이나 허공답보를 응용한 기술로 벽면타기를 사용할 수 있다. (벽면타기는 시노비를 생각하면 되지만 한계 시간이 있다는 것이 다르다.)
벽타기는 기본이고
공중을 난다.
술법 마지막으로 무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술법이다. 일반적으로 오의라고도 불리는 이 술법은 무협물에서는 체내의 기를 사용해 인간이 할 수 없는 기술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라우웡은 누차 말하지만 무공의 극에 달했기 때문에(-_-;;;) 술법 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술법들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손에서 불꽃의 기운을 발사한다던가 칼로 주변에 회오리를 만들어 타격을 준다던가 또는 검기를 사용해 원거리의 적을 공격하는 등 상당히 많은 양의 술법들이 준비되어 있다. 술법 역시 상당히 화려한 연출을 보여주고 있으니 사용하는 즐거움이 많을 듯 하다. 그러나 이렇게 술법만 사용하면 일반 액션게임들과 다를 것이 없다. 그래서 준비되어 있는 것이 바로 술법 카운터! 상대방이 술법을 막아내면 대술법방어를 시전하게 되는데 이때 술법 게이지가 모두 차게 되면 술법 카운터를 날릴 수 있게 된다. 보통 보스전에 사용하는 기술이지만 이 역시 무협물의 화려한 기술 중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상으로 무협물의 요소를 무인가에 어떻게 표현해 뒀는지를 알아봤다. 나름대로 무협물이라고 할 만큼 충실하게 무협에 관한 요소를 적절히 잘 표현 해두었다고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