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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師利最第一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捨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祇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공부에 들어가기전에『대방광불화엄경강설』제 6권 점안법회를 하겠습니다. 벌써 6권이 이렇게 우리 손에 왔습니다. 서문(序文) 모두 펼치시고 4페이지, 서문을 한 번 읽는 것으로 점안식을 대신하겠습니다. 오늘은 서문이 세 페이지나 됩니다.
무엇이‘여래가 세상에 나타나신 모습(如來現相)’이겠습니까?
모든 사람, 모든 생명, 두두물물이 이미 그대로 여래로서 그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삼라만상과 천지만물은 각각의 모습대로 여래가 천백억 화신으로 나타나서 천변만화하는 작용 그 자체입니다. 이와 같이 보는 것이 바른 견해이며, 이와 다르게 보는 것은 삿된 견해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여래임을 알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못난 중생, 죄업 많은 중생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존이 그와 같은 중생들을 불쌍히 여겨서 스스로 큰 허물을 안고 입을 열어 만고에 절창이며 인류사에 최고의 걸작인 화엄경을 설파하셨습니다.
일찍이 신라의 원효(元曉)스님이 세존의 마음을 이어받아 천성산 화엄벌에서 화엄경을 강설하여 일천 성인을 배출하였다 하여 천성산(千聖山)이라 하였고, 또 의상(義湘)스님은 중국의 지엄(智儼)스님 문하에서 화엄경을 공부하고 돌아와서 전국에 화엄십찰(華嚴十刹)을 건립하고 모든 국민에게 화엄경을 가르쳐 화엄사상으로 국민들의 정신을 개도(開導)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화엄경이 한국 불교의 토대를 튼튼히 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신라의 아름다운 불교 예술과 향가(鄕歌)를 위시한 불교 문학이 모두 화엄경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고려에 와서는 균여(均如)대사가 보협십원가(普賢十願歌)를 지어 전국 방방곡곡에서 화엄경을 노래 부르게 하였습니다.
오늘날 물질은 무한히 풍요롭고 생활은 한없이 편리해졌으나 마음은 더욱 허기져서 세상은 온통 범죄의 소굴이 되었고 생각들은 온갖 이해화 이념으로 갈등이 치열하여 하루하루의 삶이 마치 칼날을 밟는 것과 같고 가시밭을 헤매는 것과 같습니다.
한국 불교는 화엄 불교입니다. 화엄 불교란 법계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당연히 불보살로서 불보살연기(佛菩薩緣起)의 관계 속에서 아름다운 소통을 함을 그 종지(宗旨)로 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의 가르침을 통하여 사람 사람들이 모두 불보살연기의 관계로 소통하며 살아간다면 종교적 갈등과 이념적 갈등과 이해의 갈등으로 빚어지는 온갖 살상(殺傷)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종교, 이념, 이해로 인해 소모되는 수많은 군사적 비용을 가난한 국가의 굶주림과 문맹과 의료를 위해 사용한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이 되겠습니까.
화엄경을 통하여 불보살연기로 서로 친화하고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부족한 안목이나마 감히 화엄경 공부를 위한 강설을 집필하여 그 여섯 권째에 이르렀습니다. 모두 함께 동참하시어 부디 21세기의 새로운 화장장엄세계를 건설하는데 일조가 되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오늘 점안법회는 그 그동안 서문에서 보지 못했던 그런 그 한국불교의 어떤 화엄사상으로서의 토대라던지 뭐 또 현실문제라던지 이런 것들을 이제 좀 언급됐네요. 그 동안은 그런 말 전혀 안 했는데, 여기 아주 좋은 내용들이 참 많이 실려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것이 이제「여래현상품」입니다. 그래서 이제‘여래가 그 모습을 나타내다.’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화엄경』의 안목으로 보면은 부처님과 보살, 불보살의 연기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다. 부처와 보살로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하는 불보살 연기의 관계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다. 이것을 이제 깨닫고 그런 연기로써 아름답게 소통하는 것이『화엄경』이다. 이런 이야기가 여기 있습니다. 좀 자세히 여러 번 읽으시고 또 거기에 대한 그런 그 깊은 이해를 하시면은 뭐 이 제 6권 점안을 제대로 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약찬게 외웠죠. 그~ 좋은 법성게 외웠죠. 뭐 다른 그런 그 거창한 행사 안 해도 점안법회가 이만하면 훌륭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매달 이렇게 점안 한 번씩 하는데 다른 절에서처럼 떡 올리고 그러면은 감당을 못 하죠. 다 감당을 못 합니다. 참 이미 우리는 화엄세계에 이렇게 사는데 뭘 달리 특별하게 그렇게 내세워서 할 일이 어디 있겠나? 뭐 이러한 정신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모두가 여러분들의 덕택으로 이렇게 이제 한 달에 이제 이것이 스님들하고 우리 신도님들하고 이렇게 힘닿는데까지 계속해서 이렇게 한 번 하는데까지 한 번 매달 한 번씩 점안법회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오늘 교재는 110쪽 제일 밑에 줄부터 할 차례입니다.『화엄경』책을 이렇게 잘 내놓으니까 여기 저기서 이제 이걸가지고『화엄경』공부하는데가 더러 생겨요. 신도들에게 이걸 가지고『화엄경』강의,『화엄경』법회를 이렇게 더러 한답니다. 그래 이제 그런 용(用)으로 또 이제 책을 냈고 그렇게 하면은 좋은 아주 그 공부가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제 그것보다도 좀 더 이제 고급스럽게 수준높은 교재가지고 그동안도 이제 오랫동안 이렇게 이제 해왔듯이, 우리 교재가 참 편집을 하도 잘 해서 아무리 어느 절에서 법회하는 교재를 찾아봐도 우리 이 교재만치 아름다운 글씨체로 이렇게 참 보기 좋고 옆에 또 메모하기도 좋은 공간들도 많고, 이렇게 만든 책이 없어요. 아마 이 지상에서는 제일 좋은 교재가 아닐까 늘 그런 그 자부심을 갖습니다. 뭐 내가 다른데가서 많이 보지마는, 없어요. 이렇게 잘 된 교재가 세상에 없는거요.
一一佛刹中에 往詣悉無餘하야
見佛神通力하고 入佛所行處로다
諸佛廣大音을 法界靡不聞하나니
菩薩能了知하야 善入音聲海로다
劫海演妙音에 其聲等無別하시니
智周三世者가 入彼音聲地로다
衆生所有音과 及佛自在聲에
獲得音聲智하야 一切皆能了로다
從地而得地하야 住於力地中하니
億劫勤修行하야 所獲法如是로다
오늘은 ⑥ 一一佛刹中(일일불찰중) 往詣悉無餘(왕예실무여) 이건 이제 동북방의 법해보살, 동북방에 있는 법해혜공덕장보살이 말하자면은 시방 세계를 관찰하고 게송을 설하는데, 그 여섯 번째 게송입니다. 낱낱 불찰 가운데, 佛刹이라고 하는 것은 이제 세계를 말하는데 어느 세계든지 어느 우주든지, 이렇게 표현해도 좋습니다. 모두가『화엄경』의 안목으로 보면은 전부 부처님이고 부처님이 계시고 하기 때문에 그래서 이『화엄경』에서는 세계를 그냥 불찰이라고 그래요. 불세계라고 그러고 불국토라 그러고, 이런 식으로 표현합니다. 往詣悉無餘라 다 거기 가서 남음이 없다. 남음이 없이 다 가서, 그런 말이죠.
見佛神通力(견불신통력)하고 入佛所行處(입불소행처)로다 그랬어요. 거기 가서 뭘 하느냐? 부처님의 신통력을 본다. 그리고 부처님의 행하신 바 곳을 들어간다 그랬습니다. 이게 이제 사실은 무슨 특별히 기상천외한 그런 어떤 그 신통력을 보아서 보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아주 차원 높은 그런 그 입장에서는, 아주 차원 높은 입장에서는 우리가 선사스님들이 말했듯이 神通竝妙用(신통병묘용)이여 運水及搬柴(운수급반시)라 신통묘용이 무엇인가? 물 길어오고 땔나무 해오는 일이다 그랬어요. 요즘은 뭐 가스 스위치 키고 또 수도꼭지 트는거 바로 그런 아주 하찮은 동작, 아주 일반적인 그런 동작,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이러한 것들이 그대로 佛神通力이다. 이걸 본다 하는 것입니다. 눈을 뜨면은 그것이 바로‘아~ 이게 내가 그동안 부처님의 신통력을 그대로 내가 행사하고 있었구나.’하는 것을 알게 되요.
내가 그 전에 어릴 때 어떤 스님이 손을 까딱까딱 이렇게 하면서“이것 좀 봐라 얼마나 신기하냐! 얼마나 신기하냐! 손이 움직이는거 좀 봐라. 야~ 신기하다. 어째서 손이 이렇게 움직이는가?”그런 이야기를 들었어요. 아주 오래전입니다. 그러면서 이제 불법의 깊은 이치를 이제 그런걸로 이제 보여주는거라. 이게 신통력이 아니고 뭐냐 이거여. 그 우리는 늘 하는 일이라고 해서 그 무심히 넘겨서 그렇지 그 깊은 내용을 제대로 이제 깨달은 사람들은‘아~ 이것이 참 佛神通力이구나.’달리 어디 가서 신통력을 찾겠어요? 그런 것입니다.
그리고 佛所行處 부처님이 행한 바 곳이라고 하는 것도 우리 생활현장이에요.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생활현장을 그대로 佛所行處라고 하는 것입니다. 佛所行處인 줄 아는거에요. 우리가, 우리가 일체 행동거지가 전부 부처의 행하는 곳이다. 부처의 생활이다 라고 하는데 눈을 뜨면은 끝이라. 달리 어디 가서 참 다른 것은 없어요. 그건 뭐 천 번 만 번 단언(斷言)하지마는 그런 특별한 다른 것은 없습니다. 또 그건 있으면은 그건 잘못된거에요. 삿된 소견이라. 저 앞에 오늘 읽은 서문에 뭐 그런 말, 이야기했죠. 이와 같이 보는 것은 바른 견해고 이와 달리 보는 것은 삿된 견해다. 하하하 얼마나 자신있으면 그런 소리 했겠어요. 하하하
아무튼 자기 그 그 소신을 천 번 만 번 확인하고 확인하고 또 혼자 그렇게 생각해서가 아니고 경전이나 어록이나 수많은 이 깨달은 분들의 그 말씀과 맞춰서 내 소견이 옳으면은 그때 이제 그런 소리를 할 수 있는거죠. 그냥 뭐 한 번 문득 생각난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어디서 뭐 그런 내용 한 구절 봤다고 그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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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一佛刹中에 往詣悉無餘하야 見佛神通力하고 入佛所行處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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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如來現相 이겠습니까? 모든 사람, 생명 頭頭物物이 그대로 여래로서 그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삼라만상과 천지 만물은 각각의 모습대로 여래가 천 백억 化身으로 나타나서 千變萬化하는 작용-
-화엄불교-법계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당연히 불보살로서 佛菩薩緣起의 관계속에서 아름다운 소통을 함을 그 宗旨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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