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E233계 0번대 (토요타 차량센터 소속, 6+4량 분할 H편성)
1. 차량개요
주황색 201계는 츄오쾌속선 말고도 오메선 및 이츠카이치선에서도 공통적으로 운용되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 노선의 차량들도 자연스럽게 E233계로의 대체가 진행되었는데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구간들이 있는 만큼 다양한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201계처럼 6+4량으로 분할 운용이 가능한 편성을 따로 만들어서 투입하게 되었다.
6+4량 분할편성의 접수번대는 10량 편성과 동일하게 0번대를 부여받았고 편성번호만 H로 달리 부여되었다. 다만 H편성도 T편성과 공통운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편성번호 자체는 T편성과 연동시켜서 바로 후속번호인 43번부터 시작하도록 설정되었으며 후술할 靑편성과는 달리 6량과 4량의 편성번호가 동일하게 부여되어 있다.
당초에는 15개 편성이 투입되었으나 2008년 4월에 靑458+靑658편성이, 2015년 5월에 靑459+靑659편성이 각각 H58편성과 H59편성으로 변경배치됨으로써 현재 총 17개 편성 170량이 토요타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있다.
2023년 말까지 츄오쾌속선에 운행하는 모든 열차의 도쿄방면 4, 5호차 위치에 그린샤 2량이 증결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4호차에 위치해있는 모하E233-200번대 차량에 화장실 설치 및 5호차의 모하E232-200번대 차량에 정지형인버터(SIV)를 설치하는 개조공사가 진행 중이다. H43편성을 시작으로 2020년 6월 현재 H46편성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들 편성의 모하E233-200번대 차량번호가 800번대로 변경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6년 12월 26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980
편 성 : 6량 1편성(4M 2T)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6M 4T 기준)
감속도 : 5.0km/h/s(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5(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량 = 3,360kW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편성정원 : 1,582명
대 차 : 동력대차 DT71 / 부수대차 TR255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브레이크 / 직통예비 브레이크 / 억속브레이크 /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수상경력 : 2007년 로렐상 수상
3. 운행노선
운행노선 : JR 츄오쾌속선 / 츄오본선 / 오메선 / 이츠카이치선 / 하치코선 / 후지큐코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 쾌속 / 츄오특쾌 / 오메특쾌 / 홀리데이쾌속 등 특급을 제외한 전 종별
4. 차량기지/편성표
JR동일본 토요다 차량센터 소속
6+4량 편성 16개 편성
8+4량 편성 1개 편성
총 172량 재적/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