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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경전 논서 / 사경 [불교의 비전] 귀명의 뜻(해설). 33
제일시네마 추천 2 조회 66 23.06.06 06:15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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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6.06 07:13

    첫댓글 [불교의 비전] 귀명의 뜻(해설). 33

    귀명의 뜻
    근원으로 돌아감


    [기신론소]

    한 몸의 요체는 오직 이 목숨[命]이 주인이 되며,
    온갖 생명이 귀중히 여기는 것은 이보다 앞선 것이 없다.
    이 둘이 없는 목숨을 들어서 위없는 존귀함을 받들어
    신심이 지극함을 나타내므로 귀명이라고 말한 것이다.
    또한, 귀명이란 근원으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중생의 육근(六根 : 眼耳鼻舌身意)이
    일심에서부터 일어났으나 스스로 근원을 등지고
    육진(六塵 : 色聲香味觸法)에 흩어져 달려 나갔는데,
    이제 목숨을 들어서 육정(六情 : 六識)을 모두 거느려,
    그 본래의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귀명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귀명의 대상인 일심은 곧 삼보(三寶)이다.

    [해설]

    귀의(歸依)는 ' 돌아가 의지한다 ,'는 뜻이며,
    귀명(歸命)이라고 하는데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목숨으로 받들다'라는 뜻이다.
    두 번째는 '근원으로 돌아간다 '라는 뜻이다.

    첫 번째 귀명의 대상은 '일심[三寶]'이다.
    두 번째 귀명의 대상은 '부처님의 네 가지 지혜'이다.

    (126쪽)
    제일시네마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




  • 23.06.06 08:25

    첫번째 귀명 대상은 일심
    두번째 귀명 대상은 부처님의 4가지 지혜

    귀명은 목숨으로 받들다
    근원으로 돌아가다 뜻이다.

    귀명하기가 쉽지 않지만 귀명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23.06.06 12:40

    <귀명의 뜻>

    첫번째 귀명 대상은 일심
    두번째 귀명 대상은
    부처님의 4가지 지혜
    귀명은 목숨으로 받들다
    근원으로 돌아가다 뜻이다.

    감사합니다.^ㅡ^
    제일시네마님.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 23.06.06 12:45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 23.06.06 20:35

    제일시네마 화신님 감사합니다.

    귀명의 대상인 일심은 곧 삼보(三寶)이다.

    두번째 귀영의 대상은 부처님의 네가지 지혜이다.

    불다들의 믿음의 대상이 부처님의 지혜로 통일되면 자연히 바른 신행체계에 의해 수행 할 수 있게 된다.

    일심정토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6 21:10

    귀명이라고 하는데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목숨으로 받들다 라는 뜻이다
    두 번째는 근원으로 돌아간다 라는 뜻이다
    귀명의 대상은 일심과 부처님의 네 가지 지혜이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23.06.06 22:31

    [불교의 비전] 귀명의 뜻 (해설) 33
    근원으로 돌아감
    [기신론소]
    한몸의 요체는 오직 이 목숨[命]이 주인이 되며,
    온갖 생명이 귀중히 여기는 것은 이보다 앞선 것이 없다.
    이 둘이 없는 목숨을 들어서 위없는 존귀함을 받들어
    신심이 지극함을 나타내므로 귀명이라고 말한 것이다.
    또한, 귀명이란 근원으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중생의 육근(六根 ; 眼耳鼻舌身意)이
    일심에서부터 일어났으나 스스로 근원을 등지고
    육진(六塵 : 色聲香味觸法)에 흩어져 달려 나갔는데,
    이제 목숨을 들어서 육정(六情 : 六識)을 모두 거느려
    그 본래의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귀명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귀명의 대상인 일심은 곧 삼보(三寶)이다.

    [해설]
    귀의(歸依)는 '돌아가 의지한다,'는 뜻이며
    귀명(歸命)이라고 하는데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목숨을 받들다'라는 뜻이다.
    육근이 근원을 등지고 육진을 향하여 물드니
    근원으로 돌려서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자는 육근을 일심의 근원으로 돌려서 의지하고
    육식(六識)을 지혜로 전환하여 마침내 깨달아
    지혜의 생명[慧命]으로 살아가야 한다.

  • 23.06.06 22:34

    그러므로 첫 번째 귀명의 대상은 일심이다.
    부처님의 지혜는 일심의 근원으로부터 나오고
    불자는 부처님의 지혜를 우러러 믿어야 하니
    두 번째 귀명의 대상은 부처님의 네 가지 지혜이다.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이다.
    불자들의 믿음의 대상이 부처님의 지혜로 통일되면
    자연히 바른 신행체계에 의해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제5장 오념문 126쪽)

    감사합니다
    제일시네마님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6 22:44

    귀명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23.06.07 09:57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7 14:39

    귀명의 대상인 일심은 곧 삼보(三寶)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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