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門擦要 서문....
- 불상에 예배하는 법 -
달마 조사께서도 불상에 예배하는 법에 대하여
누누(累累)히 말씀하신 바 있거니와
산승이 거듭하여 자세히 밝히고자 한다.
첫째 : 불상에 예배할 때에
그 불상이 어디서 온 것인가를 먼저 바르게 알아야 한다.
어디서 온 것일까?
즉 각자 자기의 마음에서 나타난 그림자이다.
불상이 곧 내 마음이요,
내 마음이 곧 불상이어서 둘이 아닌 것이다.
둘째 : 어떻게 예배하여야 되는가?
몸으로 불상에 예배하되
반드시 自己의 마음에다 예배할지언정
나타난 그림자인 등상불에게 만
공경심을 내어서는 안된다.
셋째 : 자기의 마음에다 예배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마음에다 예배하라 하니
마음이란 형상도 없고 부피도 없는데,
어떻게 마음에다 절을 하랴` 하겠지만,
『참선하는 선학자가 화두를 드는 의정 중에서
참구하던 화두를 잃지 않고
화두 바탕 위에 일어난 망념에 끄달리지 않으면
그것이 곧 마음에다 예배하는 것이 된다.』
마음밖에 있는 등상불에게
공경심을 내지 않으므로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참 부처님께
예배하는 참 예배가 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고 눈앞에 나타난 형상만 따라
상에 착하여 절을 한다면 공덕이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악도에 떨어질 인이 된다고
조사께서도 경고(警告)하신 바 있다.
또 아마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등
모든 불 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사람들도
불 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생각을 잃지 않고』
염불 예배하면
그것이 곧 마음 가운데의 부처님께
예배하는 길이 된다.
따라서 기도(祈禱)를 하거나
혹은 주력(呪力) 간경등(看經等)
각종 행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와 같이한다면
그것은 곧 마음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큰 공덕이 된다.
위로는 불 보살 역대 조사
천하 선지식과 다생부모 시방시주의 은혜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사생육도의 침륜(沈淪)을 건지게 되리라.
이 법은 구참납자(久참衲子) 뿐 아니라
불문에 처음 들어온 신도까지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걸로 믿고
조사의 혈맥론을 비롯한 몇 편의 선문어록을
인포(印布)캐 하는 바이니
공부하는 사중은 반드시 일독(一讀)하기 바란다.
湖西 德崇山 滿空門人 惠 菴 謹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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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 불자들이 믿는 부처님이 어디에 있는지..
깊이 헤아리고 또 헤아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