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 우린 물에 은근하게 쪄내 맛이 담백하고 영양이 풍부해요. 달걀 지단·깻잎 등을 채 썰어 색색으로 고명을 얹어 내면 보기에도 먹음직스럽죠.
이렇게 만드세요.(4인분)
▶재료 준비하기
1. 조기는 비늘을 긁어내고 지느러미를 제거한 뒤 배 쪽에 3∼4cm 정도 칼집을 넣고 내장을 빼낸다. 소금물에 살살 씻어서 건진 후 물기를 빼고 생강즙과 소금을 조금 뿌려 간한다.
2. 깻잎도 씻어 꼭지를 자르고 돌돌 말아 곱게 채 썬다.
3. 달걀은 곱게 풀어서 알끈을 제거한 뒤 지단을 얇게 부쳐 곱게 채 썬다.
▶양념장 만들기
4. 간장에 고춧가루·참기름·다진 파·다진 마늘·설탕·청주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찌기
5. 찜통에 면보자기를 깔고 조기를 겹치지 않게 담아 20분 정도 푹 무드로록 찐다.
6. 조기가 익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세 번 정도 나누어 뿌려 맛이 충분히 배도록 찐다. 조기가 익으면 접시에 올리고 지단채·깻잎채를 고명으로 올려 상에 낸다.
Cooking Point
건강 노트 다시마는 피로 회복을 도와요 다시마는 ‘바다의 보석’으로 불리는 식품. 피로 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해조류로 기운을 북돋워 주는 조기의 효과를 더욱 높여 준답니다. 40여 종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 속의 유해 물질을 빠르게 배설하도록 돕는 효과가 뛰어나요. 찜을 할 때 꼭 다시마국물을 넣어 맛과 영양을 높여 주세요.
쿠킹 노트 파채·양파채는 비린내를 없애요 고명은 다시마채나 풋고추채·붉은 고추채 등을 색색으로 올려도 보기 좋고, 파채·양파채·마늘채·생강채 등을 조금씩 올리면 비린내를 제거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표고버섯이나 석이버섯을 채 썰어 참기름에 볶아서 얹어 내기도 하죠. 도미나 우럭으로 찜을 해도 잘 어울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