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팔로우 미(Follow me) 데이비드 플랫 최종훈역
* 읽은 날짜: 6월 4일(7월 6일)
* 줄거리 :
part 1 삶을 내려 놓으라는 소환장, “나를 따르라”
Chapter 01목숨을 내놓으라 한 점 망설임없이 “예”라고 답하라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신앙은 가짜다.
- 아얀은 회교도에서 예수를 믿는 다는 것은 죽음을 내어놓아야 하는 것으로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은 자신이 죽는다는 것이다.
- 한 마디의 영접기도로 구원 끝이라고 하는 것은 삶을 기만하는 의식이다.
- 예수님은 행위를 구원의 근거로 삼지 않으셨다. 하지만,
- 초대의 주체는 우리가 아니라 주님이시다.
Chapter 02왕으로 모시라 인생의 백지 수표를 기꺼이 드리라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맛보지 않고 하는 모든 일은 가짜다.
- 카자흐스탄의 아이를 입양하다. 아이가 부모를 초청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를 초청하듯이 우리가 예수님을 초청(내 마음에 오세요는 심각한 모양이다)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초청하는 것이다. 이 초청(부르심)이 은혜다. 이것이 구원이다.
Chapter 03 통째로 바꾸라 마음의 깊은 것까지 통째로 갈아엎으라 내면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가짜다.
- 갠지스 강에서 씻음으로, 고행으로 구원받고, 깨끗해지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는 예수를 믿는다는 것으로 즉 예수님의 표현으로는 거듭남으로 생명의 근원이 그 속에 살아있게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이 “나를 따르라”는 예수님 명령의 핵심이다.
- 이 명령앞에 어떤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길래 수많은 크리스천들이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는 일에 열정적으로 희생적으로 즐거이 삶을 드리지 못하고 있는가? 왜 무늬만 크리스찬인가? 왜 신적(성령충만)인 변화(거듭남)가 아니라 피상적인 신앙에 매여 있는가?
chapter 04 절박함에 반응하라 주님의 절박한 요청을 외면하지 말라 하나님을 가볍게 여긴다면 가짜다.
-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제자들이다. 예수님이 주신 가르침을 믿지 않는 이들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다. 따라서 그 분께 순종(“나를 따르라”)하며 제자를 삼을 줄 알아야 한다.
part 2 영혼을 살리는 극처방 “죽어야 산다”
Chapter 01 자녀 됨을 확신하라 인생의 갈증을 해결받은 자녀로 살라
- 인간의 가장 깊은 열망은 ‘물질’이 아니라 ‘어느 한 분’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 기도의 목적은 교제다.
- 하나님을 기뻐하는가? 이것이 신앙의 뼈대를 이루는 질문이다. 거기에 예수님을 통하여 자녀로서 아버지하나님을 만나는 기쁨이 삶속에 뿌리내릴때 세상을 사는 이유가 달라진다.
Chapter 02 터닝 포인트를 찾으라 목숨걸만한 삶의 이유를 찾으라
- 입양을 해야 하는가, 재산을 정리하고 구제로 선교사로 나가는 것이 급진적인 삶이라기 보다는 예수님과 시간을 보내고 보내면 그곳이 바로 급진적인(순종으로) 삶이 흘러나오는 원천이 된다.
Chapter 03 교회로 살라 당신자신이 거룩한 교회가 되라
- 교회의 징계와 회복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표시하는 것으로 징계의 목적은 죄를 사해주시는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에 기대어야 한다.
- 교회는 인간이 아닌 그리스도의 몸으로 성장해야 한다.
- 하나님의 은혜는 교회가 행하는 징계의 핵심이다.
- 예수님의 죽음을 귀하게 여긴다면 교회의 스며드는 죄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고 교회의 지체가 되는 건 특권이다. 곧 거룩한 공동체의 식구가 된다는 뜻이다. 그리스도가 가장이기에 교회에 정성을 쏟아야한다. 그렇지 않고서 예수님의 충실한 제자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Chapter 04 제자를 일으키라 너 제자여, 세상으로 달려가라
- 인도에 그리스도안에서 형제가 된 아닐과 하리가족이 빈곤하고 영적으로 황량한 곳에서 살고 있었고 이 주(지역)에서는 날마다 5천명씩 굶주림을 견디지 못하고 죽어나가며 사방에서 복음에 배타적이었지만 이 형제는 집회에서 제자삼는 사역에 도전을 받아 복음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마을에 찾아가 아무나 붙잡고 예수님을 소개하러 왔다고 기도해드리고 싶다고 하니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식구들이랑 친구들을 불러오겠다고 잠시 마을사람들이 몰려왔고 몇 주 새에 스무명이 그리스도의 제자로 거듭났고, 3년이 지나나 350개에 이르는 마을에 교회가 세워졌다.
* 제자삼기프로젝트6가지 세상을 바꾸는 가장 큰 즐거움에 동참하라
-저자는 아이를 갖지 못해서 카자흐스탄에 갈렙을 입양하였다. 두 달 뒤 아이를 임신하였다. 조슈아를 낳았고 몇 년 뒤에 중국에서 딸아이 마라루스를 입양했다. 또 얼마안가 아기를 가졌다. 불임이었던 시절 자녀를 낳고 싶은 열망이 너무커 나중에 상처가 되고 머리가 아팠었는데,,,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축복을 누리지 못한다는 생각에 날이면 날마다 죄감을 맛봐야 했다. ,,, - 무엇이 문제길래 교회가 제자를 삼지 못하는가?
- 나만의 제자삼기 프로젝트
1. 어떻게 마음과 생각을 진리로 가득 채울것인가?
- 어떻게 하나님 말씀을 읽을것인가?
- 어떻게 하나님 말씀을 암송할 것인가?
- 어떻게 다른 이들에게서 하나님 말씀을 배울것인가?
2. 어떻게 하나님을 갈수록 더 깊이 사랑할 것인가?
-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
-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 어떻게 금식할 것인가?
- 어떻게 베풀 것인가?
3. 어떻게 증인이 되어 하나님이 사랑을 세상에 전할것인가?
- 누구에게 전할 것인가?
- 어떻게 전할 것인가?
- 언제 전할 것인가?
4.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주님의 사랑을 드러내겠는가?
- 지역교회를 정했는가?
-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모든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전파하겠는가?
-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 어떻게 베풀 것인가?
- 어떻게 모든 민족들에게 갈 것인가?
6. 어떻게 소수를 변화시켜 제자 삼는 제자를 만들것인가?
- 누구를 제자 삼을것인가?
- 어떻게 순종하는 법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순종의 본보기가 될 것인가?
- 어떻게 파송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