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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계 고교 개편 의미와 과제‥ 특성화·전문화로 경쟁 강화 | |
[제주일보 2006-01-12 04:03] | |
연구기간은 지난해 7월 22일부터 올 1월 21일까지 6개월간으로 설문조사, 면접조사, 현장조사, 문헌조사, 학교별 컨설팅 등을 통해 진행됐다. 용역보고서는 크게 3가지 주제로 정리됐다. 실업계운영체제 개편 방안 먼저 실업계고교 운영체제 개편 방안에서는 특성화고교로의 전환, 통합형고교로의 전환, 일반계고교로의 전환 등 운영체제 다양화에 대한 방안을 다뤘다. 이어 학과의 특성화.전문화에서는 먼저 농업계열의 경우 서귀포산업과학고는 자연생명산업과를 코스제로 운영해 한 과에서 다양한 전공이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거나 다른 한편으로 세 개의 학과를 분리해 친환경농업학과, 관광농업학과, 벤처농업학과, 감귤학과 등과 같은 새로운 전공들을 소규모 특성학과로 개편해 제주도 노동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공업계열의 제주공고와 한림공고는 제주지역산업을 고려해 기계, 전자, 자동차분야에서의 특성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도내 상업계열고교는 가칭 제주체험관광학과, 국제회의학과 등을 신설할 필요가 있고 나아가 향토음식학과, 기념품개발학과 등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했다. 수.해양계열은 첨단 수산 양식관련 학과로 개편하고 기존의 학과 중 관광외국어학과는 폐과를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다음 학교의 구조조정에서는 일반계고교의 학급수 증설과 실업계고교의 학급수 감축을 동시에 추진하고 2014년 이후에는 소수의 실업계고교만 존치시켜 특성화고교중심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내다봤다. 구조조정과 관련해 몇몇 학교를 예를 들면 제주공고는 어떠한 과를 존속시키고, 어떠한 과를 폐지해 보통과로 전환할 것인가를 분석해야 하고 한림공고는 4개과를 통합해 3개과로 하고, 한 한과내에서 다양한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코스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다. 또 상업계열의 경우도 대부분 기존의 경영정보과와 정보처리과로 이루어져 학과 개편이 불가피하지만 학과를 개편할 경우 학교간 중복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제주상고의 경우 통합형 단계를 거쳐 일반계고교로의 전환은 우선은 학과 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표선상고도 인근 지역에 일반계고교가 없어 통합형고교로의 전환도 바람직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역인구의 감소로 인해 인접 고교와 통폐합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제주관산고는 농업계열의 학과인 관광원예과, 동물자원과, 산업기계과는 특성화교교로 거듭나기 위해 재편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업계고교 운영체제 내실화 방안 실업계고교 운영체제 내실화 방안에서는 제주도 실업계고교 개편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이 전제돼야 하고, 외부 교육행정기관과 지역인사의 원활한 협조와 지원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신분 보장을 강화하고 교육 전문성을 갖춘 우수 교원을 임용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한 실업계고교에 대한 인식을 높여 우수학생을 확보해야 하고 교육과정 운영 개선, 진로지도 개선 등도 풀어야 할 숙제다. 실업계 운영체제 개편 지원 방안 교육환경 개선에 제주도교육청이 적극 나서 재정지원과 교원수급 등 집중 투자를 해야하고 선택과 집중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우수 실업계고교 졸업생을 준공무원으로 특채한다거나 졸업생에게 불리한 관행이나 법.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제주도내에 실업고교 발전위원회를 두어 도의 직업교육 정책 자문과 도의 행.재정적 지원의 타당성을 검토해 그 결과를 실업계고교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반영하는 노력을 체계적으로 전개할 필요성도 함께 제시됐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기위해 ‘실업계 고교 운영체제 개편 및 발전계획(안) 수립을 위한 테스크포스트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
첫댓글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자세하게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