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월칭보살님 '입중론' 3강 (2018.03.04)
(법문 중요내용):1,2강 복습
1.중(中,우마)의 세가지:
1)주체의 중(中,우마)의미-공성을 이해하는 지혜로써의 중中.
2)객체의 중(中,우마) 의미-공성으로써의 중中.
3)가르침의 중(中,우마) 의미-용수보살의 중론에 들어가는 중(中,우마)
2.입중의 뜻:두가지 측면에서의 들어가는 중(中,우마) 심오한 견해의 측면,광대한 수행 측면 즉 두가지 측면에서의 들어가는 중(中,우마) 이다.
3.대비심(大悲心)의 세가지:
1)오직 중생 만을 대상으로 한 대비심(大悲心)
2)법을 대상으로 한 대비심(大悲心)(무상으로 대상으로 하는 대비심)
3)상(相)이 없는 대상 으로써의 대비심(大悲心)(무념자비)
4.대비심(大悲心)을 찬탄하는 이유는 왜냐하면 대비심(大悲心)은 모든 것의 뿌리입니다. 라고 하시며 비심(悲心)은 지혜와 보리심의 원이며, 비심(悲心)이 있어야 삼종정인(三種正因:자비심 불이지혜,보리심은 범부의 삼심三心이다)이 생기며 보살의 원인과 일체 종지를 이를수 있다.(보만론을 근거로 해서 쓰셨다.)
"비심(悲心)이란 승리자의 원만한 결실로
이것의 씨앗이며 성장시키는 물과 같고
오랫동안 수용하는 대상을 성숙시키는 것이기에
그래서 내가 가장 먼저 비심(悲心)를 찬탄하는 것이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음성파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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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의 입중론"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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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기도법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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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