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20 수업 노트테이킹
(수,토 반)
중학영문법 p.182
Mom was seated knitting a sweater.
Knitting a
sweater= 동명사랑 헷갈릴 수 있다.
<동명사인지 아닌지 현재분사인지 알 수 있는 원시적인 방법>
동명사의 역할은 명사적용법 (주어,보어,목적어) 인데,
1-5형식에
주어 목적어 보어가 빠지면 문장이 형성이 안된다.
=동명사는
없으면 문장이 형성이 안된다.
동명사를 지워보고 형성이 된다면 동명사가
아니다.
남의 말을 읽을 수 있어야 남의 말을 들을
때에도 구분이 가능해진다!
중학영문법 p.162
Learning new languages is very interesting.
-Learning
new languages 이 빠지면 문장이 형성이 안된다.
=동명사
It is very interesting learning new
languages.
형식상, 문맥상 learning
new languages 은 interesting을 설명하는 현재분사구로 보인다. 하지만 여기에 큰 문제점이 있다. Learning new languages 을
지우면 안 된다. It은 가주어(의미가 없다)- 진주어는 learning new languages.
=동명사
>>>>>동명사는 지울 수 없다<<<<<<
<<문장이 부실해 보이는 것 뿐이지, 현재분사는 지워도 상관없다>>
중학영문법 p.171
Smoking in the building is not allowed.
-
주어 자리고
주체가 표시 안됨=일반인일단 동명사의 주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표시가 되어있는지 안되어있는지 보라.
(부정사는 더 많은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동명사보다 더 복잡하다)
처음부터 일반인이 주체라고 알고 읽는 사람이랑 ‘것’이라고 이해하고 읽는 사람이랑 하늘과 땅
차이다.
야 너 여기서 담배피지 말래! Vs. 단배 피는 것은 여기서는
안 된다
Playing is not allowed = we’re
not allowed to play here.
>>어법을 통달하고 남의 글을 다양하게 읽어줘야 라이팅을 술술술 쓸 수 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찾기>
p.171
I like listening to his music.
He
praised me for working hard.
Working
에다가 He 를 입혀본다. (그 문장의 주어)
– 그는 나를 칭찬했는데, 그것은
그가 열심히 했기 때문이야.(NO)
=He는 working의 의미상의주어가
아니다.
Working
에다가 일반인을 입혀본다. (일반인)
- 그는 나를 칭찬했는데, 그것은 EVERYONE 이 열심히 했기 때문이야 (NO)
=일반인은 working의
의미상의주어가 아니다.
Working
에다가 me를 입혀본다.( 그 문장의 목적어)
- 그는 나를 칭찬했는데, 그것은
내가 열심히 했기 때문이야.(YES)
For
working hard을 절로 바꾸면- He praised me because I worked hard. 그는 나를 칭찬했다, 왜냐하면 내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NO)
-구를 절로 바꾸는 순간 명확해진다-
( 의미상의 주어의 75%은
주어이다-가주어구문 제외)
확률: 주어 > 목적어
> 일반인
(동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이거나 타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다.
부정사는 타동사의 목적어밖에
안 된다. (아주 예외적인 케이스)- 전치사+to부정사(형태상NO) )
4의미상의 주어는 동명사와 부정사와 같다- 표시가. 되지 .않았을
.때.
“리딩을 푸는 것은 단락을 해석하는 것이지만 문장을 섬세하게 해석을 못하면 단락이 깨진다. 라이팅도 한센테스를 정확히 써야한다.”
2016.2.20 동명사 의미상의 주어 ,현재분사 구별.docx
첫댓글 excellent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