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깨회전근개파열과 전방십자인대파열은 관절내시경 치료!!
우리는 보통 어깨가 아프면 단순한 통증으로 생각하고 쉽게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시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아시나요?
전방십자인대파열은 TV매체를 통해서 아니면 운동선수들이 부상을 당했을 때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 관절내시경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무엇인지, 전방십자인대파열은 또한 무엇인지, 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 관절내시경이라는데 그 방법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이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 중에 하나인 어깨에 발생할 수 있는 파열을 의미하는데 어깨의 경우 정말 많은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부위이며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기도 합니다. 잘 한번 생각해보시면 하루 얼마나 많은 활동량의 어깨 운동이 있었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부상이나 질병이 생겨 손상을 입기 쉬운 부위이기도 하며 관절과 관절 사이의 손상 또는 마모로 인하여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어깨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자유자재의 움직임.
이러한 어깨를 움직이는 데에는 4개의 힘줄이 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힘줄에 손상이 온다면 우리는 어깨회전근개파열이나 어깨충돌증후군 그리고 무릎에 손상이 올 수 있는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첫째 : 어깨회전근개파열의 부위와 증상을 알아봅시다.
특히 연세가 드신 분들의 경우 어깨통증을 느끼시면서 팔의 거동을 불편해 하시는 것을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대부분 어르신들은 그냥 오십견이라고 생각하시고 방치하거나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까지 계실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전 단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무리한 동작 후의 갑작스러운 통증이거나 또는 반복적으로 어깨를 사용하여 통증을 느끼는 경우라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의심 된다면 파열이 되기 전에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주사치료나 재활치료 및 통증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지만 만약 파열이 된 후라면 수술적 치료를 통해 파열된 힘줄을 봉합해야 합니다.
물론 질환에 따라 그 치료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치료방법은 전문의의 진단 후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경우 예전에는 주로 연세드신 어르신분들의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스포츠를 즐기면서 젊은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어깨관절을 무리하게 되면 힘줄에 손상이 되고 염증을 일으켜 초기에는 어깨충돌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며 이는 어깨관절을 사용하는데 매우 불편하거나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둘째 :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예방법
어깨회전근개파열과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예방법으로 운동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한다면 오십견이나 퇴행성관절염으로 더욱 심한 상태로 증상이 변화될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는 치료 또한 매우 어렵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셋째 :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치료방법
● 어깨힘줄이 파열되기 전의 비수술적 치료방법
가장 초기의 치료방법으로 빠른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아주 초기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나기 전의 치료방법입니다.
● 어깨힘줄이 파열된 경우의 수술적 치료방법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난 경우로 손상에 따라 조기에 보존적치료와 수술적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 관절내시경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으로 관절내시경에 대하여는 다시 아래에서 전방십자인대파열 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이제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무릎과 무릎사이에 무릎의 안정감을 주고 어긋나지 않도록 버팀목과 완충역할을 하는 십자인대 부위의 손상으로 무릎을 움직이는 동작에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만약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진행되는 과정이라면 더욱 더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도한 운동이나 움직임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요즘같은 겨울철 스키나 보드로 인해 더욱 더 많이 발생하는 부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방십자인대파열은 파열되기 전이라면 조기 치료와 재활을 통해 완전한 회복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며 방치하면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에는 전방십자인대파열과 후방십자인대파열로 나뉘는데 이는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러운 무리한 운동 또는 방향전환이나 정지동작으로 인해 비틀림, 외부와의 충돌 등을 통해 손상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뉴스 매체를 통해 운동선수들이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된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되었을 경우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가장 먼저 발열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이 빠지는 듯한 소리와 함께 통증이 느껴진다면 꼭 전문의를 통해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자칫하면 반월상연골판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초기에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이러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이나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관절내시경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 수술방법은 현재 많이 사용하는 수술방법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나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뿐 아니라 대부분의 관절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은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치료받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은 그림과 같이 관절 부위에 5~7mm정도의 조그마한 구멍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직접 모니터를 통해 눈으로 보면서 진단하고 치료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이고 통증이 적으며 수술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회복속도 또한 빠릅니다.
또한 잠깐동안 소독된 테이프를 붙여 놓았다가 상처가 아문 후에 떼어내면 되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 또한 매우 적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위의 그림처럼 전방십자인대파열 ->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 정상 전방십자인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절내시경 수술의 경우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로 경험많은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곳에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회복과 관련된 재활치료 또한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이 중요합니다.
관절내시경의 장점
첫째 : 전문적인 수술과정을 모니터로 직접 보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그 과정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둘째 : 청결상태가 최상으로 수많은 수술 경험으로 치료를 해 왔습니다.
셋째 :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넷째 : 회복과 관련하여 재활 또한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어깨통증이 오면 오십견이라고 치부하고 단순히 물리치료와 같은 간단한 치료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흔히 오십대에 발생한다고 하여 붙여진 비의학적통칭으로 정확한 병명은 유착성관절막염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막이라는 관절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의 용적과 탄력이 줄어들어 어깨관절 운동범위에 제한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통증과 더불어 어깨의 운동범위가 크게 감소합니다.
이에 더해서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근육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하는데 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리고 팔을 등 뒤로 돌리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힘줄들은 퇴행성 변화가 빨리오기 때문에 손상받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선반의 물건을 들어올리기 힘들거나 머리 빗질이 어렵고 등을 긁기 힘들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의심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때 실행하는 치료방법이 관절내시경인데 관절내시경 수술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관절내시경과 치료가 주목적인 치료적 관절내시경이 그것입니다.
관절내시경은 신체 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에 시행되면 관절내시경에 의한 확진률은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 관절외사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손상, 관절 내의유리체 등 관절이 이상이 있을 때 그 대상이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비디오 상에서 모니터를 통해 무릎 내부의 상태를 보면서 시술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고 CT촬영이나 MRI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하는 병의 진행상태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정확성이 그만큼 높고 수술 부위가 작아 수술 후에도 상처 흔적이 거의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것은 또 얘기하는데 예방입니다.
어깨통증이나 외상의 병력없이 무릎 통증이 있다면 평소에 가벼운 운동으로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여야 합니다. 갑작스럽고 무리한 방향전환이나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은 관절에 무리가 되어 어깨회전근개파열이나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운동할 때 몸상태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으로 평지에서 가볍게 뛰기, 빠르게 걷기, 수영, 아쿠아로빅, 자전거타기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도록 합시다.
첫댓글 역시 예방이 최고인듯 해요...^^ 요즘 어깨가 좀 안좋아서 안그래도 병원을 내원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고민할게 아니라 정말 한번 가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네 꼭 한번 가보세요. 빠를수록 좋습니다.
어깨 정말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라..심히 걱정이 되긴 하네요...조금만 이상있으면 바로 가서 진단받아봐야겠네요
네 조금만 이상있어도 진단받으시는 것이 현명하신겁니다.
예방법이랑 치료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신거같아요 ㅎ
많이 알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정보네요.. 잘기억하고 있다가 주위분들에게 알려줘야겠어요..^^
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전방십대인대파열 티비에서 많이 들어본거같아서 익숙하네요 ㅎ
예방법 또한 자세히 적어주셔서 많이 알고갑니다 ^^
보통 뉴스에서 운동선수들이 많이 입는 부상중에 하나죠.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심심치 않게 익숙한 질병입니다. 꼭 조심하고 주의하셔야 할 질병이에요.
운동하기전에 준비운동 꼭 해야겠어요..
요즘은 더욱 그렇겠죠?
어깨가 가끔 뻐근할때가 있는데 걱정이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웰튼병원 02-26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