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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선별주의 | 보편주의 |
범위 | 특수 문제 집단의 한정 | 전 국민에게 확대 |
자격 | 제한 강화 | 제한 완화 |
급여 수준 | 최저 수준으로 인하 | 적절한 보상률로 인상 |
급여 기간 | 단축 | 연장 |
자기 부담 | 강화 | 경감 |
장점 | 유효성과 효율성이 높음, 경비 절감 | 공평성, 접근성, 편익성이 높음 |
단점 | 낙인 | 경비가 많이 소요됨, 낭비가 많음 |
2. 사회복지의 주체
1)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
- 사회복지의 주체는 크게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민간무분 : 사회복지법인, 종교단체, 기업체, 자원봉사단
공공부문 : 국가, 지방자치단체
2) 정책 주체, 운영 주체, 실천 주체
- 사회복지의 실천적 입장에서 사회복지의 주체를 정책 주체, 운영 주체, 실천 주체로 나눌 수 있다.
정책 주체 : 사회복지정책을 만들고 실행하는 주체
운영 주체 : 실제로 사회복지시설 등을 운영하고 관리하여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 (ex. 종교단체, 의료단체)
실천 주체 :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전달하는 주체 (ex.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3) 사회복지사의 역할
역할 | 업무 내용 | 기능 |
중개자 |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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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호자 | 클라이언트가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거나 클라이언트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크로그램과 정책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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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준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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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가(치료자)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며,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하도록 도움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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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 | 클라이언트를 적합한 서비스에 연결하고 그런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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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관리자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된 조직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업무관리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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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저 | 훈련, 슈퍼비전, 인사관리를 통한 기관 직원의 전문적 개발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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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가(프로그래머) | 봉사서비스 조직에서 정책, 서비스,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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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화 대상자 |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영역을 확인하고, 변화나 새로운 자원의 획득을 옹호하기 위해 이익집단을 동원하는 데 참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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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 유능하고 윤리적인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고 사회복지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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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의 접근방법
-사회복지학의 접근방법은 관심 대상인 사회문제의발생 원인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갈등주의 관점, 기능주의 관점, 통합주의 관점 세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1) 정책적 접근(갈등주의 관점)
- 사회제도가 완전하지 못하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따라서 사회정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방법이다.
2) 전문적 접근(기능주의 관점)
- 전문적 접근은 개인의 사회 부적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인간관계조정기술이라는 전문기술을 통해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3) 통합적 접근(통합주의 관점)
- 통합적 접근은 사회문제를 정책적 접근방법이나 전문적 접근방법 중 한가지에 의해 해결되는 것으로 보지 않고, 두 가지 방법이 동시에 적용되어야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4. 사회복지의 전달체계
- 사회복지 전달체계란 사회복지 관련 급여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대상자를 연결해 주는 조직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이슈
- 현대사회 사회복지의 주체가 다양화되면서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민영화 및 영리화의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1) 민영화
- 민영화란 전통적으로 공공 부문에서 담당하던 서비스를 민간기관으로 이양하는 것과 일정한 계약하에 민간기관과 비영리단체에 운영을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2) 영리화
- 사회복지 전달에 영리단체의 참여는 시장경제의 도임으로 질 높은 서비스로의 전환이 가능한 반면, 영리화가 과도하게 진행되면 영리만으로는 운영할 수 없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제공이 어려워지고, 서비스에 대한 지불 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은 서비스 수혜가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조건
(1) 행정 구조적 측면
- 일선 사회복지가관에서 다음과 같은 원칙의 행정 구조가 갖추어졌을 때 효율적인 사회복지실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2) 서비스 제공자 측면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보다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하다
5. 사회복지의 재원
- 사회복지 재정의 규모는 그 사회의 복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주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
1) 공공 재원
(1) 정부의 일반 예산
- 정부의 일반 예산의 기능은 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소득 재분배를 구형하기 위해 필요하다.
(2) 사회보험 보험료
- 사회보험은 일반 조세와 마찬가지로 강제 가입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세금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본인에게 미래의 권리를 부여하는 적으로 생각하여 보험료 부담에 대한 저항이 일반 조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3) 조세 지출
- 처음부터 특정한 목적을 위해 각종 조세감면정책을 통해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취하는 공공 재원이다.
과대 정부에서 나타나기 쉬운 관료성, 경직성 등의 문제를 줄일 수 있고, 세금을 부과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거래 비용을 줄일수 있는 이점이 있다.
2) 민간 재원
(1) 기업복지의 재원
- 기업이 피고용자에게 급여의 형태로 주는 것보다 다양한 형태의 복지급여를 주는 것이 기업의 조세 부담을 덜어주고, 피고용자의 입장에서도 조세 부담이 낮고 피고용자에게 계속고용이 가능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기업복지의 재원만으로는 소득 불평등이 해소되기보다 오히려 조장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2) 자발적 기여
- 개인이나 기업, 재단 등이 사회복지를 위해 강제적이 아닌 자발적으로 기여한 재원을 말한다.
(3) 사용자 부담
- 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서비스 비용의 일부를 본인이 부담하는 것을 말한다.
도덕적 해이 문제를 예방하고 서비스의 질을 이용료 부담을 통해 이용자가 통제할 수 있고 자아존중감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사용자 부담을 지불할 능력이 없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가족 간 소득 이전
- 앞서 살펴본 재원은 모구 종식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재원이나 가족 간 소득 이전은 비공식적 지원체계에서 제공되는 재원이다.
이러한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앞서 상펴본 공적 자원체계가 상호 보완적 재원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할 필요가 있다.
소감 : 사회복지는 그냥 사회복지인줄만 알았는데 이런 구체적인 구성요소가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특히 접근 방법이 제일 인상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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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윤지 대박? 울트라 대박 쩔어용
헐 표봐.. 정성 쩐다
갓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