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테슈바#회개의10일
로쉬 하샤나(ראש השנה)란?
유대인의 새해
로쉬 하샤나는 우주의 생일이며,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창조한 날이며, 유대인의 달력의 머리(시작)로 기념됩니다.
로쉬 하샤나는 유대력으로 새해인 티슈레이 1일과 2일의 첫 이틀에 기념되며, 티슈레이 1일 전날 일몰부터 시작됩니다. 2024년 로쉬 하샤나는 10월 2일 수요일 일몰부터 시작하여 10월 4일 금요일 일몰까지 이어지고, 샤밧으로 이어집니다.
로쉬 하샤나는 저녁에는 촛불을 켜고, 밤낮으로 달콤한 별미를 곁들인 축제 식사를 하고, 아침과 저녁에는 쇼파르를 울리는 기도 예배를 드리며, 창작 활동을 중단합니다.
로쉬 하샤나가 중요한 이유
유대교의 새해인 로쉬 하샤나는 실제로 "올해의 머리"를 의미합니다. 머리가 몸을 제어하는 것처럼, 로쉬 하샤나에 우리가 하는 행동은 나머지 한 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로쉬 하샤나 기도문에서 읽듯이, 매년 이날에는 "세상의 모든 주민이 양 떼처럼 하나님 앞을 지나가고", 하늘 법정에서 "누가 살고 누가 죽을지…. 누가 가난해지고 누가 부유해지며 누가 넘어지고 누가 일어날지"가 결정됩니다.
전능하신 분께 평화와 번영, 축복의 한 해를 허락해 달라고 간구하는 기도의 날입니다. 하지만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을 선포하는 기쁜 날이기도 합니다. 유대 현자들은 우주의 지속적인 존재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열망에 달려 있으며, 그 열망은 매년 로쉬 하샤나에 우리가 그분의 왕권을 새롭게 받아들일 때 새로워진다고 가르칩니다.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는 동명의 탈무드 문서에서 사용된 이름이며, 토라는 이날을 욤 테루아(Yom Teruah -쇼파르를 부는 날)라고 부릅니다. (레위기 23:23). 또한 기도할 때 이날을 종종 욤 하찌카론(Yom Hazikaron -기억의 날)과 욤 하딘(Yom Hadin -심판의 날)이라고 부릅니다. 이날은 하나님께서 모든 창조물을 기억하시고 앞으로 1년 동안의 운명을 정하시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로쉬 하샤나는 욤 키푸르와 함께, 야밈 노라임( יָמִים נוֹרָאִים - Yomim Nora'im), 즉 경외의 날(회개의 10일)의 일부입니다.
첫 번째 우선순위: 쇼파르를 들으세요.
로쉬 하샤나의 핵심 행사는 두 날 모두 쇼파르를 울리는 것입니다(다만, 첫째 날이 샤밧인 경우에는 둘째 날에만 쇼파르를 붑니다.).
쇼파르를 처음 30번 불 때는 아침 예배 때며, 토라 낭독을 한 후, 무사프 예배 중(그리고 직후)에 최대 70번 더 불고, 로쉬 하샤나 아침 예배 동안 총 100번 불게 됩니다(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예배 후에 30번 더 불기도 합니다). 회당에 올 수 없는 사람의 경우, 하루 종일 쇼파르를 들을 수 있습니다.
쇼파르를 부는 소리는 세 가지 유형의 소리로 구성됩니다. 긴 흐느낌과 같은 소리인 테키아, 세 번의 짧은 울부짖음으로 이루어진 쉐바림, 그리고 최소 9번의 날카로운 스타카토 소리인 테루아입니다 .
쇼파르를 부는 것은 왕의 대관식에서 울리는 나팔 소리를 나타냅니다. 그 애절한 외침은 또한 회개를 촉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쇼파르 자체는 이삭의 결속을 떠올리게 하는데, 이 사건은 로쉬 하샤나에 일어난 사건으로, 이삭 대신 숫양이 하나님에게 제물로 바쳐졌습니다.
로쉬 하샤나의 준수 사항
인사: 로쉬 하샤나 첫날 밤, 남성에게 " Leshanah tovah tikatev vetichatem - לשנה טובה תכתב ותחתם"이라고 말하고, 여성에게 " Leshanah tovah tikatevee vetichatemee - לשנה טובה תכתבי ותחתמי" 라고 말하십시오("좋은 한 해 동안 기록되고 봉인되길 바랍니다"). 다른 때에는 " Gemar chatimah tovah - גמר חתימה טובה" 라고, 말하십시오. "생명책에 봉인되기를").
촛불: 모든 주요 유대교 명절과 마찬가지로 로쉬 하샤나에는 매일 저녁 여성과 소녀들이 촛불을 켜고 적절한 축복을 암송합니다. 둘째 날 밤에는 기존 촛불을 사용하고 셰헤키야누(Shehechiyanu) 축복을 외울 때 먹을 새로운 과일(또는 입고 있는 옷)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타슐리크: 로쉬 하샤나의 첫날 오후(안식일이 아닌 경우)에는 바다, 강, 연못 등 수역에 가서 의식적으로 죄를 물에 던지는 타슐리크 의식을 행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이 전통을 통해 "그들의 죄를 바다 깊은 곳에 던지리라"라는 구절을 상징적으로 떠올리고 있습니다. 이 예배를 위한 짧은 기도문은 마흐조르(machzor - 대축일에 사용하는 기도서. (일부 전례 전통에서는 다른 명절에도 전용 마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로쉬 하샤나 기도
하루 대부분을 회당에서 보내며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에게 행복한 새해를 허락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저녁 기도와 오후 기도는 일반 절기에 드리는 기도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오전 예배는 훨씬 더 길어집니다.
마흐조르라고 불리는 절기 기도서에는 하루 종일 할 수 있는 모든 기도와 토라 낭독이 담겨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추가 사항은 쇼파르 불기 의식입니다. 하지만 로쉬 하샤나에는 로쉬 하샤나만의 다른 중요한 기도 요소도 있습니다.
토라는 로쉬 하샤나 이틀 모두 아침에 읽습니다.
첫날에는 이삭의 탄생과 이후 하갈과 이스마엘의 추방에 대해 읽습니다. (창세기 21:1 ~34.)
적절하게도 이 독서 후에는 예언자 사무엘의 탄생에 대한 하프타라 읽기가 이어집니다. (사무엘상 1:1-2 :10). 이 부분 모두 자녀를 위한 기도가 응답받는다는 주제를 담고 있는데, 이 두 탄생은 로쉬 하샤나에 일어났습니다.
두 번째 아침에 우리는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희생할 뻔한 이야기를 읽습니다. (창세기 22:1-24). 위에서 언급했듯이, 쇼파르를 불면 숫양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 숫양은 이 이야기에서 아브라함의 하나님에 대한 헌신을 강력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그 헌신은 그 이후로 그의 자녀들을 특징지어 왔습니다. 하프 타라(예레미야 31:1-19)는 그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직자가 아미다(침묵의 기도)를 반복하는 동안 그해에 대한 우리의 기도와 그날의 다른 주제를 표현하는 시적인 기도인 피유팀(piyyutim: 대표적인 예- Adon Olam)이 이어집니다. 특히 강력한 힘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특정 선택의 경우, 방주가 열립니다. 이러한 추가 기도문 중 다수는 기도 인도자와 회중이 공동으로 기도하는 것으로, 상호 응답적으로 말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피유팀이 추가되지 않더라도 로쉬 하사나 무사프(샤카리트, 민하, 마리브 등 정기예배에 추가되는 예배)기도는 다른 기간보다 훨씬 더 길어집니다. 이는 하나의 중간 축복문이 세 개의 추가 축복문으로 나뉘며, 각 축복문은 절기의 주요 주제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세 축복문은 하나님의 왕권, 우리를 선으로 "기억해 주시기를" 바라는 우리의 소원, 그리고 쇼파르입니다. 각 축복문에는 그 주제를 표현하는 성경 구절이 상응되어(collage)되어 있으며, 그다음에는 쇼파르가 한 차례 불립니다.
로쉬 하샤나 축제
우리는 매일 밤과 낮에 절기 음식을 먹습니다. 다른 모든 절기 만찬과 마찬가지로 와인에 키두쉬를 낭송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빵을 먹으며 축복을 외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a. 빵(전통적으로 둥근 할라 빵으로 구워 건포도를 뿌려 먹기도 함)을 소금 대신 꿀에 찍어 먹으며 달콤한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로쉬 하샤나, 샤밧 슈바(Shabbat Shuvah -욤 키푸르 전 안식일), 욤 키푸르 전 식사 및 수코트 기간에 이렇게 합니다.
b. 달콤한 테마를 이어받아 첫날 밤에는 꿀에 찍어 먹는 사과 조각으로 식사를 시작하는 것이 전통입니다. 사과를 먹기 전에 하에츠 축복(ha’eitz blessing)을 빌며 "우리에게 좋은 일과 달콤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기도합니다.
c. 많은 사람이 생선이나 숫양의 머리 부분을 먹으며 "우리는 꼬리가 아닌 머리가 되길 바란다"라는 소망을 표현합니다.
d. 많은 지역 사회에서는 새해의 소원을 상징하는 전통 음식을 추가로 먹습니다. 많은 사람이 석류를 먹으며 "우리의 공덕이 석류의 씨앗처럼 많기를 바란다"라는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음식인 침메스(tzimmes)는 이디시어로 '당근'과 '증가'라는 뜻을 동시에 가진 메렌(merren)이라는 이름에서 유래한 달콤한 당근 요리로, 한 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로 먹습니다.
e. 견과류와 식초 기반의 자극적인 음식, 특히 전통적으로 게필테 생선(gefilte fish)과 함께 먹는 고추냉이는 쓴 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전통적입니다.
f. 절기 둘째 날, 사과, 생선 머리, 석류 등을 먹지 않습니다. 그러나 빵을 떼기 전에(그리고 꿀에 담그기 전에) 지난 제철 이후로 맛보지 못한 "새로운 과일"을 먹습니다.
다음 단계
로쉬 하샤나는 야림 노라임(Yamim Nora’im –회개의 10일)의 시작입니다. 25시간 동안 회당에 모여 금식하며 기도하고 영감을 얻는 성스러운 날인 욤 키푸르가 바로 일주일 뒤입니다. 그 사이의 기간(회개의 10일 또는 돌아오는 10일)은 특히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테슈바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욤 키푸르 이후에는 수코트(Sukkot)와 심캇 토라(Simchat Torah)라는 즐거운 절기가 이어집니다.
이 시즌은 영혼을 위한 장대한 여행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로쉬 하샤나는 이 모든 것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출처: Chabad.org
그림: Sefra Lightstone
번역/편집: <월간샤밧>
※월간샤밧 티슈레이호와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 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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