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태선사 2 - 창건주 유각(惟覺) 스님과 선칠(禪七)
유각(惟覺) 스님은 1933년 중국 쓰촨성(四川省) 영산현 출생으로 사서오경, 제자백가, 불경 등을 공부한 후 1963년 대만에서 영원 노화상을 은사로 출가, 법명은 지안(知安)이고 법호는 유각(惟覺)이다. 우리나라 성철 스님 같은 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유각스님, 영어로는 Ji‘an Weichueh 로 표기한다)
【지독한 수행】
‘아미타불’을 하루 10만번 염불하는 수행으로 염불법문 중 최고의 경지인 “실상염불”에 계합하고 정토의 궁극적 본질인 유심정토를 체증, ‘삼천대천 세계가 내 한 마음을 떠나지 않는다’ 는 선정일여의 도리를 요달한 후 한층 더 분발하기 위해 1970~1980년대 폐관(閉關) 수행으로 화두와 중도실상관을 타파한다.
깨달음을 얻은 스님은 1987년 추종자들이 요청으로 중생교화에 나서기로 한다. 10년의 은둔생활을 마친 스님은 영천사를 창건하고 칠선(禪七) 명상 수련회를 개최하여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신도수가 증가하여 영천사로는 부족하므로 2001년 지금의 중태선사를 건립, 세계 최대의 선종도량으로 만드셨다. (인터넷 요약)
【선칠(禪七)】
임제종의 선불교를 바탕으로 한 선(禪) 수행도량인 중태선사는 선칠(禪七)을 수행의 중심으로 삼는데, 선칠은 ‘일주일간 참선수행을 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관찰, 아집을 제거하고 지혜로 변환시켜 자신의 청정한 불심을 나타내도록 하는 수행법으로 수식관, 화두참구, 중도실상관의 3가지 법문으로 참선을 지도한다.
<선칠을 집중적으로 닦아 일체를 내려 놓아(放下) 망녕을 그치고, 생명의 근원을 쫓아 자신의 안심입명(安心立命)의 소재를 찾는다면, 심중에 한 광명이 나타날 것이다.> - 말씀 중에
선칠은 구체적으로 요약하면
①교육선칠 : 마음집중(定心), 마음 맑히기(淨心), 마음 밝히기(明心) 수행으로, 심성의 변화를 통한 교육이념을 관철토록 한다.
②기업(企業)선칠 : 내 마음의 영원한 보배구슬을 찾는다면, 비로소 진정한 부귀를 얻는 것이다.
③사법(司法)선칠 : 선과 악을 짓는 것은 마음의 작용이다. 선과 악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 이 마음의 보배이며 자신의 본래면목이다.
④건축선칠 : 건축은 무너질 것을 전제로 하지만, 본심을 얻는다면 비로소 자신의 영원불변한 보옥(寶玉)을 짓는 것이다.
⑤의료선칠 : 타인의 인생에서 만난 생노병사를 통해 자기 마음 속에 떠오르는 생주이멸을 관찰한다.
⑥복전(福田)선칠 : “평일에 부지런히 복덕을 쌓고, 금일에 선정과 지혜를 닦아 진정한 열매를 맺으리라.”
또한 1993년 설립한 불교학원은 교육기관인 ‘불학원’과 불교를 연구하는 ‘연구소’로 구성 되어 있는데, 이 불교 교육사업이 중태선사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