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금수한랭
금수한랭(金水寒冷)은 사주의 구성이 金氣와 水의 기운으로 인해 한랭한 사주를 말하는 것으로 오행의 중화를 이루지 못한 것이며 차가운 기운처럼 일신이 고난하거나 건강에 결함이 많게 된다. 이성고아(異性孤兒)라 하여 일찍 고아가 되거나 남겨간 인연이 없다.
時 日 月 年
己 辛 癸 壬
丑 酉 丑 寅
丁 戊 己 庚 辛 壬
未 申 酉 戌 亥 子
이 사주는 辛金이 丑月에 태어났으나 사주 내에 화기(火氣)가 하나도 없고 壬癸水가 투간하여 엄동설한에 서릿발이 중중(重重)하다. 기세를 따라 종(從)한다 해도 이미 엄동설한에 꽁꽁 얼었으니 고난을 면치 못하고 운도 서북방으로 흘러 일찍 결혼을 했으나 남편은 객사를 하고 신내림을 받아 무속인으로 전전하는 사람의 사주이다. 주로 금수한랭 사주 중에 무속인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時 日 月 年
壬 癸 辛 辛
戌 丑 丑 亥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午 未 申 酉 戌 亥 子
위 사주는 癸水가 丑月에 태어났으며 온통 土金水로 이루어져 있다. 엄동설한에 습토와 水가 많아서 濁한 명으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꿈을 이루려 일찍 객지로 향했다. 대운도 초년부터 북방운을 만나 갖은 고생을 하며 살다간 명(命)이다.
12. 화염토조
화염토조(火炎土燥)란 화기가 태왕하여 땅이 마르고 갈라진다는 것을 말한다. 무릇 땅은 습기가 있어야 씨앗이 배양(培養)되며 초목(草木)이 뿌리를 내리고 잎을 내고 꽃을 피워 결실을 맺는 것이지만 메마르고 갈라진 땅에서는 아무런 소득을 낼 수 없게 된다. 이를 화염토조라 칭하며 이런 사주는 재물이 모아지지 않고 부모와 배우자운도 없으니 종교계로 귀의하는 경우가 많다. 남환여과(男鰥女寡)라 하여 남자는 홀아비, 여자는 과부의 명이라 한다.
時 日 月 年
壬 戊 庚 丁
戌 午 戌 巳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卯 辰 巳 午 未 申 酉
이 사주는 지지가 火土로 조열(燥熱)함이 극을 이루고 있다. 시간 壬水가 있다 하나 뿌리가 없어 증발되고 월간 庚金으로 조후(調候)하려 하나 감당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초년 戊申 대운은 부모덕에 유복하였으나 丁未운에 재산을 탕진하고 丙午운에 庚金이 녹으니 간신히 몸을 추슬러 불가에 귀의했다는 옛 사람의 사주이다.
時 日 月 年
辛 己 戊 戊
未 巳 午 戌
乙 甲 癸 壬 辛 庚 己
丑 子 亥 戌 酉 申 未
위 사주는 己土日干이 화개살이 年時支에 있고 화염토조(火炎土燥)의 명이다. 재(財), 관(官)이 전무하여 격명으로는 종왕격(從旺格)이 되며 불교학을 전공하는 스님이 되었다. 시집(詩集)을 내는 등 불가에서 작품 활동을 하며 명성을 얻은 종교인의 사주다.
13. 추수통원(秋水通遠)
추수통원(秋水通遠)이란 가을철의물이 장생지를 만나 사주가 통관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가을철의 물은 壬癸日생이 申月에 출생하는 것을 말한다. 申月은 壬水의 장생궁(長生宮)이므로 壬水는 申金에 뿌리를 두는 것을 좋아한다. 壬水가 申金을 만나면 사주가 신왕해져 두려울 것이 없다. 특히 壬日생이 申月에 출생하면 금수쌍청격(金水雙淸格)이 되는데 사주가 청아하고 귀격(貴格)이 된다.
時 日 月 年
丙 壬 戊 丁
午 辰 申 丑
辛 壬 癸 甲 乙 丙 丁
丑 寅 卯 辰 巳 午 未
이 사주는 일간 壬水가 申月에 출생하였으니 추수통원의 명(命)이다. 재와 인수 사이를 소통해 주는 戊土가 申金 인수를 생하고 申金은 다시 壬水를 생하니 귀격이라 할 수 있다. 木火 희신 대운으로 행하여 높은 벼슬을 하고 부귀가 겸전하였다.
14. 천복지재
천복지재(天覆地載)의 天은 천간을 말하며 地는 지지를 말함이니, 천간과 지지가 서로를 상생해주는 관계가 되어야 사주가 귀격이 됨을 말한다. 즉, 간지가 희신을 도와 사주를 보호하고 기신은 간지가 서로 극제 해 줌으로써 사주를 길하게 하는 것이다. 가령 甲·乙木이 희신일 때는 지지에서 亥·子·寅·卯를 만나야 길하고 丙·丁火가 희신일 때는 寅·卯·巳·午에 근(根)을 두어야 길하다. 戊土와 己土가 희신일 때는 巳·午·辰·戌·丑·未에 득지(得地)함이 좋고 庚金과 辛金이 희신일 때는 지지가 辰·戌·丑·未·申·酉를 만나야 길하다. 壬水와 癸水가 희신일 때는 지지가 申·酉·亥·子를 만나야 희신이 강건하여 매사에 발복하게 될 수 있다.
時 日 月 年
癸 辛 壬 庚
巳 酉 午 申
戊 丁 丙 乙 甲 癸
子 亥 戌 酉 申 未
이 사주는 辛金이 비겁이 많아 신강하여 火를 용신하는 중 용신 午火와 巳火가 강력해 보이는 듯하다. 그러나 주 중의 庚申金의 생을 받고 있는 壬癸水에 火가 눌려 있고 사주 내에 火를 생해줄 木이 없어 뜻을 이룰 수 없었으나 丙戌 대운에 이르러 午戌 火局을 이루자 천복지재로 호운(好運)을 맞이한 사주이다.
時 日 月 年
甲 癸 戊 庚
寅 丑 寅 申
乙 甲 癸 壬 辛 庚 己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위 사주는 癸水 日干이 寅月에 실령하여 신약하다. 상관이 왕하여 年干 庚金 인성으로 왕한 木 상관을 제(制)하고 日干을 생하는 용신이 된다. 庚金은 年支 申金에 뿌리를 두니 건왕하다. 地支 申金이 천간 庚金을 강하게 하는 천복지재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으로 중년 이후 대운이 좋아 종교인으로 크게 명성을 얻은 통일 교주(統一敎主) 문선명씨의 사주다.
15. 절처봉생
절처봉생(絶處逢生)이란 천간의 희신이 지지의 생조를 받아 유일한 중 타지의 沖으로 지지가 천간 희신을 생할 수 없게 되어 난망하게 되었으나 대운(大運)이나 세운(勢運)에서 沖剋하는 지지와 合을 하여 沖이 해소 되면 다시 지지가 천간 희신을 생하게 되므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것을 절처(絶處)에서 다시 봉생(逢生)한다고 하는 것이다. 즉 궁지에 몰렸던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방편을 만났을 때를 말한다.
時 日 月 年
庚 庚 丙 己
辰 申 寅 酉
庚 辛 壬 癸 甲 乙
申 酉 戌 亥 子 丑
月干의 丙火가 月支 寅木의 金을 받고 있으나 日支 申金에게 沖되어 절처가 되었다. 그러나 癸亥운에서 寅亥合 木局이 되어 다시 丙火를 생할 수 있으니 절처(絶處)에서 봉생(逢生)을 한다는 것이다.
時 日 月 年
壬 壬 甲 辛
寅 申 午 巳
辛 庚 己 戊 丁 丙 乙
丑 子 亥 戌 酉 申 未
위 명은 壬水가 신약한 중에 日支 申金의 장생지를 두고 있다. 그러나 寅과 申이 상충을 하여 日干을 생하는 능력이 저조한 중 亥水 대운을 만나 寅亥合이 되어 충이 해소 되므로 申金은 일간을 돕게 된다.
* 자료출처 : 명리학정론(하권) ,김기승, 다산글방, 2020. 07.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