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심씨(靑松沈氏) 시조심홍부沈洪孚 氏族史
청송심씨 시조 심홍부 沈洪孚 묘
청송 심씨(靑松沈氏)는 경상북도 청송군을 본관으로 하는 시조 심홍부
(沈洪孚), 고려 충렬왕때 문림랑(文林郞)으로 위위시승(衛尉寺丞)을 역임했다.
여말선초 이래 이 지역의 대표적인 가문은 청송 심씨(靑松沈氏)로서 청송을
도호부로 승격시키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진보현에 이씨(李氏) · 조씨(趙氏)가 가세를 떨쳤다. 임진왜란 때 의병활동을
한 심청(沈淸) · 이홍중(李弘重) 등이 이 지역 출신이다.
<심덕부沈德符>고려 우왕때 왜구토벌에 공을 세워 문하찬성사로서 청성부원군
(靑城府院君)에 봉해졌고,
조선이 개국되자 회군공신(回軍功臣) 1등에 추록되었으며, 1399년 좌정승
(左政丞)에 이르렀다.
<청송 심씨 급제자 及第者> 심씨는 조선조서 왕비3명, 정승13명, 문형2명, 청백리
2명, 호당2명, 공신8명, 장신1명, 문과 급제자194명을 배출했다.
왕비: 3명-세종(소헌왕후),명종(인순왕후),경종(단의왕후)
부마: 3명-심종(태조사위),심안의(세종사위),심익현(효종사위)
<分派>심홍부(沈洪孚)의 증손인 고려말의 문하시중 심덕부(沈德符)와 전리판서
심원부(沈元符) 형제대에서 경파(京派)와 향파(鄕派)로 크게 갈린다.
경파(京派)는‘서울집’이라고도 부르는데,심덕부(沈德符)의 아들7형제(兄弟)에서
도총제공파(都摠制公派) ·판사공파(判事公派) ·성주지사공파(成州知事公派) 인수부
윤공파(仁壽府尹公派) ·안효공파(安孝公派) ·청원군파(靑原君派) ·동지총공파(同知摠
公派)의7계파(系派)로 갈라진다.
<京派>인 심덕부는 조선 개국 후에 좌정승을 지내고 그의 후손은 대대로 서울에 살면
서 벼슬을 지냈으나,
<鄕派>인 심원부의 자손들은 고려가 망하자 새 왕조의 벼슬을 거부하고 두문동에 들어
간 심원부의 유훈을 지켜 대대로 고향에 살면서 벼슬을 멀리하였다.
<14分派, 派祖>
도총제공파(都摠制公派)~심인봉. 판사공파(判事公派)~심의구
성주지사공파(成州知事公派)~심계년, 안효공파(安孝公派)~심온
인수부윤공파(仁壽府尹公派)~심징 , 영동정공파(令同正公派)~심천윤
청원군파(靑原君派)~심종, 동지총공파(同知摠公派)~심정
현령공파(縣令公派)~심천주, 목사공파(牧使公派)~심춘우
정랑공파(正郞公派)~심덕귀, 효창공파(曉窓公派)~심봉원
감찰공파(監察公派)~심언룡, 부위공파(副尉公派)~심언충
<청송 심씨 주요 세거지世居地>
-강원도 김화군 근동면 인제군 남면 관대리
-경기도 파주시 월농면 군내리 화성시 반월면 둔대리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묵곡리 합천군 대양면 덕정리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감연동 청송군 파천면 덕천동
-전라남도 곡성군 겸면 칠봉리 장성군 남면 마령리
-전라북도 군산시 나포면 부곡리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 추산리
-함경남도 풍산군 웅이면 -함경남도 단천군 복귀용
<tip> 인간은 복데로 행복하게 살고 간다, 복에는 조상복 부모복도 있다,
씨족 가문의 흥망성시도 이와 같다고 역사는 증명하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생활에서 누리게 되는 큰 행운과 오붓한 행복'을 원합니다.
사람들은 이를'복(福)'이라고 부릅니다.
복은 받고 싶다고 받아지는 것이 아니라 바르게 선업을 쌓아야 비로소 날마다
복짓는 날 뒵니다.
<법구경>.법구경에 복짓기를 부지런히 하라. 복 있으면 즐거우나 복없으면
괴로웁다. 금생에서나 내생에서나 복을 닦아야 안락할 수 있다.
복덕이 구족한 부처님도 복짓는 일에 게으름이 없으셨는데 하물며 중생으 로써
어찌 게을리 할것인가요?
<팔복전八福田>공경하고 공양하며 자비로 보시하여 복을 받게될 여덟
종류의 대상을 곡식심는 밭에 비유하여 이르는 부처님 설법이디.
불전(佛田),성인전(聖人田),승전(僧田),화상전(和尙田),아사리전(阿闍梨田),
부전(父田),모전(母田),병전(病田)을 이른다.
<무재칠시無財七施>경전 잡보장경에 재물을 없이 7가지 보시복이 있다.
①화안시(和顔施) :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하는 것
②언사시(言辭施) : 사랑의 말,칭찬의 말,위로의 말,격려의 말
③심시(心施) :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을 주는 것
④안시(眼施) : 호의를 담는 눈으로 사람을 보는것
⑤신시(身施) : 몸으로 하는것으로 남의 짐을 들어 준다거나 돕은일
⑥상좌시(床座施) : 자리를 내주어 양보 하는 것
⑦방사시(房舍施) :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오복(五福)이란?
五福(오복)은 書經(서경) 周書(주서) 洪範篇(홍범편)에 "五福(오복)은
一曰壽(일왈수)요. 二曰富(이왈부)요. 三曰康寧(삼왈강녕)이오 四曰攸好德
(사왈유호덕)이오. 五曰考終命(오왈고종명)이니라."이 다섯 가지다,
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