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는 천안에서 더 통근전철을 연장한다면 당연히 기존경부선을 확장해서 대전으로 내려가는 것이 지극히 상식이라고 생각하는바 무슨 목적으로 천안에서 청주공항으로 연장해달라는 목소리가 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천안에서 청주공항으로 가는 방법이라면 크게 두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수 있는데
1. 기존 경부선을 따라가서 조치원(혹은 서창)에서 충북선을 이용해서 공항행
2. 천안이남에서 아예 기존경부선과 결별하여 동남향으로 꺾어서 목천 병천 오창을 거쳐 청주공항으로 가는 코스
아마도 이 둘중에서도 2번을 생각하는듯 합니다. 천안시측에서 그런 목소리가 나왔다면 아마도 추후 청주공항이 세종시로 인하여 국제공항으로 활성화될것을 기대하다 보니 그런 생각을 하는가 봅니다.
그러나 2번처럼했다가는 청주공항접근만을 생각하면 몰라도 중간경유지로써의 수요성이 안좋습니다.
중간에 인구가 좀 있는곳이라고 꼽아보아야 목천읍이나 오창읍정도이고 청주시내로 들어오는 모양새가 아니죠.
그렇기에 제 생각에는 우선 통근전철의 본 줄기는 기존 경부선을 확장해서 대전으로 향하는 것이고 이와 연계해서 대전 청주 조치원 세종시간의 광역전철망권 계획을 통해서 조치원, 대전에서 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광역통근전철망을 건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첫댓글조치원을 거쳐서 가는 것이 낫죠. 조치원에 고려대 세종캠퍼스(舊 서창캠퍼스), 홍익대 조치원캠퍼스 등 대학교들이 있어서 수요가 있을 겁니다. 또한 오송역과 청주시를 연계하는 역할도 할 수 있죠. 다만 기존 조치원역을 경유할 수 없기 때문에 서창역을 지나서 역을 하나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청주 시내 연계는 지하로 해서 청주 시내까지 노선을 건설하는 것이 괜찮아 보이네요.
관련 기사를 보니 수도권전철을 청주공항까지 연장을 요구하고 있는듯 합니다 저도 경인선 중동역님처럼 수도권전철은 천안에서 끊어야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청주공항은 현재 무궁화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아산역까지 지하철이 연장될텐데 천안에서 더 연장한다면 다른사람들은 "1호선은 막장노선이다"라는 말이 나올수있습니다(벌써 몇몇사람은 그런말을 합니다) 차라리 충청도 전철을 신설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국회의원선거와 맞물리면서 선심성정책이 남발하는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천안이남으로 '수도권전철'을 연장하라는 것입니다. 천안이남지역에서 '수도권'이라는 단어에 집착한 나머지 수도권전철연장요구가 빗발치고 있는데, 대전권전철을 지어달라면 모를까 수도권전철연장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수원-온양(아산)간 수원,태안,오산,송탄,평택,성환,직산,천안,배방,온양의 도시들이 5~10km간격으로 다닥다닥붙어있는 것과 달리 천안이남, 온양이서로는 도시란 것이 조치원, 예산을 가기전까지는 없습니다. 그나마 이들도 수원-천안사이의 도시들과 비교할 때 너무나 작은 수준이지요. (비슷한 수준인 성환, 직산의 역들에서 1일승하차인원이
8000미만이라는 사실은 이미 밝혀진 바 있으며, 조치원, 예산연장시 당연히 이런 승객수는 조치원, 예산에서 반복될 것입니다. ) 참고로 조치원~천안이 약35km, 예산~온양온천이 약25km입니다. (예산~온양온천구간은 서울역~관악역 간 허허벌판이 거의 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치원~천안은 더 심각합니다. )
가장 큰 원인은 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철도 구간에 현재의 광역전철급에 해당되는 열차가 없다는게 가장 크겠죠... 요금은 똑같이 받으면서 운행은 완행으로 하고 있는 무궁화호를 굴리고 있는 이상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것이라고 봅니다. 통근형 동차가 본격적으로 운용되기 않는 지금으로서는 말이죠...
첫댓글 조치원을 거쳐서 가는 것이 낫죠. 조치원에 고려대 세종캠퍼스(舊 서창캠퍼스), 홍익대 조치원캠퍼스 등 대학교들이 있어서 수요가 있을 겁니다. 또한 오송역과 청주시를 연계하는 역할도 할 수 있죠. 다만 기존 조치원역을 경유할 수 없기 때문에 서창역을 지나서 역을 하나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청주 시내 연계는 지하로 해서 청주 시내까지 노선을 건설하는 것이 괜찮아 보이네요.
대학교가 있기 때문에 지하철이 지나야한다는 것은 수익성 등을 따져 봤을 때 그닥 타당해 보이지 않습니다. 대학교 앞에 지하철이 지나도 그걸 이용할 학생들은 그렇게 많지도 않을뿐더러 특히 방학때가 되면 학교 이용객은 거의 제로에 가까워집니다.
대학교를 위해 지하철을 지나게 하자고 이야기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대학교가 있으면 주변 지역 수요에 더 추가된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도로 이야기한 것입니다. 굳이 대학교 수요 외에도 조치원읍 자체의 수요도 상당하죠. 적어도 목천읍, 오창읍보다는 많습니다.
조치원은 지금도 꼭 대학생 아니어도 수요가 꽤 있기는 있죠.
차라리 안지으면 좋겠습니다. 새로 노선을 구축해서 얻는 수익보다 전동차 수리비용이 아깝습니다. 그거할 돈으로 시흥 이북 선로 용량이나 확보해서 일반열차 운행을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천안역에서 열차타기 진짜 불편합니다. ㅠ.ㅠ
대도시통근열차는40KM전후가 좋습니다 차라리 수도권.중장거리열차를 만드는것이 좋지요
지금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수도권 전철이 아니라 충청권 전철입니다. 수도권 전철은 천안에서 끊어야 합니다. 일본에는 전철이 100 km 이상을 운행하는 경우도 허다하지만 한국에는 무궁화호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죠.
관련 기사를 보니 수도권전철을 청주공항까지 연장을 요구하고 있는듯 합니다 저도 경인선 중동역님처럼 수도권전철은 천안에서 끊어야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청주공항은 현재 무궁화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아산역까지 지하철이 연장될텐데 천안에서 더 연장한다면 다른사람들은 "1호선은 막장노선이다"라는 말이 나올수있습니다(벌써 몇몇사람은 그런말을 합니다) 차라리 충청도 전철을 신설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오히려 통근열차의 대체격으로 수도권전철의 연장을 하고 별 의미가 없는 충북선 무궁화호를 없애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 특히나 중부내륙선이 현실화되면 충주조차도 충북선 권역에서 이탈합니다.
국회의원선거와 맞물리면서 선심성정책이 남발하는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천안이남으로 '수도권전철'을 연장하라는 것입니다. 천안이남지역에서 '수도권'이라는 단어에 집착한 나머지 수도권전철연장요구가 빗발치고 있는데, 대전권전철을 지어달라면 모를까 수도권전철연장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수원-온양(아산)간 수원,태안,오산,송탄,평택,성환,직산,천안,배방,온양의 도시들이 5~10km간격으로 다닥다닥붙어있는 것과 달리 천안이남, 온양이서로는 도시란 것이 조치원, 예산을 가기전까지는 없습니다. 그나마 이들도 수원-천안사이의 도시들과 비교할 때 너무나 작은 수준이지요. (비슷한 수준인 성환, 직산의 역들에서 1일승하차인원이
8000미만이라는 사실은 이미 밝혀진 바 있으며, 조치원, 예산연장시 당연히 이런 승객수는 조치원, 예산에서 반복될 것입니다. ) 참고로 조치원~천안이 약35km, 예산~온양온천이 약25km입니다. (예산~온양온천구간은 서울역~관악역 간 허허벌판이 거의 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치원~천안은 더 심각합니다. )
가장 큰 원인은 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철도 구간에 현재의 광역전철급에 해당되는 열차가 없다는게 가장 크겠죠... 요금은 똑같이 받으면서 운행은 완행으로 하고 있는 무궁화호를 굴리고 있는 이상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것이라고 봅니다. 통근형 동차가 본격적으로 운용되기 않는 지금으로서는 말이죠...
수도권전철 천안이남연장은 솔직히 단순히 수익이 나는지 어떤지가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봤을때도 타당한 인프라는 아닙니다. 충청권내에서 전철을 굴린다면 찬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