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에 대한 인도의 거친 가격 변동은 재산을 벌고 잃습니다.
재산이 생기거나 전멸되고 예산이 꼬이면서 경제학자들은 인도가 공급망을 고칠 때라고 말합니다.
인도의 갑작스런 토마토 부족으로 지난 달 가격이 1,500%나 상승했습니다. [파일: Rajesh Kumar Singh/AP 사진]
수 파르나 샤르마
2023년 8월 3일에 게시됨2023년 8월 3일
인도 북부 하리아나 주의 농부 '토마토 왕' 라메쉬 팡갈은 올여름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폭염에도 불구하고 수확량이 좋았다. 5월까지 그가 22,000달러를 대출받은 후 21헥타르(52에이커)에서 재배한 토마토는 빨갛게 익어 수확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토마토의 도매 가격은 지난 8개월 동안 하락했지만 기술을 사용하여 지역의 농업을 현대화한 공로로 여러 상을 수상하고 "토마토 왕"이라는 별명을 얻은 Pangal은 가격이 안정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브라질의 원주민 공동체가 기후 정의의 열쇠를 쥐고 있을 수 있을까요?목록 2/4옐런 미 재무장관, 피치 강등 '완전히 부당'4개 중 3개 목록세네갈은 반대에 대한 단속 중에 TikTok을 중단합니다.목록 4/4도널드 트럼프의 최신 기소는 어떻게 될까요?목록의 끝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고 인건비를 계산한 후 그가 얻은 것이라고는 킬로그램당 1.24루피(1센트)뿐이었습니다. 이는 그의 생산 비용도 충당하지 못했습니다.
5월 중순, 인도 중부 마하라슈트라 주의 농부들은 도매 시장에서 킬로그램당 2-3루피[2.5-3.5센트]밖에 안 되는 가격에 수확물을 도로와 들판에 버리기 시작했습니다. 토마토 운송 비용까지 충당하기 위해 Pangal이 합류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2007년에 약 100에이커에서 토마토 재배를 시작했을 때 도매가는 약 4-5루피[4.9-6센트]였습니다. 그 이후로 인건비는 3배로 올랐습니다. 2007년에 킬로그램당 60-70파이스[1센트 미만]였던 운송 비용은 현재 킬로그램당 2-2.50루피[2.5-3센트]입니다. 내가 예전에 200루피[$2.43]에 사던 거름 주머니가 지금은 1,350루피[$16.41]입니다. 하지만 5월 토마토 도매가는 2~3루피(2.5~3.5센트)였다”고 말했다.
5월 25일부터 10일 동안 그는 자신의 밭에서 트랙터를 몰고 토마토의 거의 절반을 뿌리 덮개로 바꿨습니다.
인도 전역의 농부들은 농작물을 파괴하거나 버렸습니다. 남은 것은 6월 중순 폭우 로 망가져 인도 주방의 필수품인 토마토가 갑자기 부족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가격이 상승했고 7월까지 토마토는 킬로그램당 200루피(2.43달러), 일부 도시에서는 250루피(3.04달러) 이상에 소매 판매되었습니다.
몇 주 동안 이 거의 1,500%의 증가가 가계 예산과 식당 메뉴를 혼란에 빠뜨리는 동안 Maharashtra의 Eshwar Gayakar와 같은 일부 농부들은 수년간의 부채와 고통 끝에 보상의 계절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2021년 약 24,400달러의 손실을 입은 가야카르는 알 자지라에 올해 4월 토마토를 심기 시작했을 때 도매 시장의 가격이 킬로그램당 3루피(3.5센트)였다고 말했다. 6월까지 도매가는 처음에는 킬로그램당 35루피(42센트)까지 올랐고 7월에는 120루피($1.46)까지 치솟았습니다.
“올해 나는 토마토를 462,100달러에 팔았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같은 시기에 인플레이션을 2~6%로 유지해야 하는 인도 중앙은행인 인도준비은행은 토마토 소매 가격 상승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식품은 인도의 소비자 물가 지수에서 약 4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토마토 가격은 전체 인플레이션 수치를 뒤엎을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연방 정부는 농부들로부터 토마토를 조달하고 보조금을 받고 일부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공급함으로써 개입했습니다.
“토마토 가격이 떨어지고 농부들이 트럭을 버릴 때 정부는 간섭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오르자 그들은 더 높은 가격에 토마토를 사기 시작했고 보조금을 받은 가격에 팔았습니다. 따라서 간섭해야 한다면 두 번 모두 간섭하십시오. 아니면 시장에 맡기면 시장이 해결책을 찾을 것입니다.”라고 지속 가능한 농업 센터의 농업 과학자인 GV Ramanjaneyulu가 말했습니다.
'토마토 왕' 라메쉬 팡갈이 인도에서 토마토 가격이 폭락하자 토마토 작물 위에 트랙터를 돌렸다 [사진 제공: 라메쉬 팡갈]
토마토 가격이 다시 올랐습니다. 목요일에 토마토는 델리와 다른 도시에서 kg당 약 260루피($3.15)에 소매되었습니다.
정부는 해충 공격과 날씨에 대한 부족과 가격 상승을 비난했습니다. 처음에는 폭염, 그 다음에는 끊임없는 비와 홍수가 농작물을 파괴하고 분배를 방해했다고 관리들은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불완전하고 왜곡된 분석이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한 반복적인 문제에 대해 일시적인 빠른 수정을 제공하기 위한 선택적 간섭의 오래된 문제의 일부라고 말합니다.
“이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상식적인 문제입니다. 여름이 있고 여름 직후에는 부족이 있습니다. 여름 전에 실제로 토마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해결책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Ramanjaneyulu는 말했습니다.
음식은 정치적이다
인도의 음식은 감정적이고 정치적인 문제입니다.
양파 가격의 상승은 1980년대 이후 몇몇 건실한 지도자들의 정치 캠페인에 눈물을 흘리게 했고 선거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토마토, 양파, 감자 등 인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생산되고 소비되는 3대 채소인 "TOP 채소"로 위험을 감수하지 않습니다.
농업은 14억 인도 인구 중 약 절반의 주요 생계 수단이지만 2022년 국내 총생산(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6.6%였습니다.
소비자에게 편향된 무역 정책, 정부 개입 및 가격 통제와 같은 소위 "암시적 세금"을 통해 인도 농부들이 입은 손실은 2000년에서 2016년 사이에 5조 4,72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주제에 대한 OECD-ICRIER 보고서.
보고서가 나오기 2년 전인 2016년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인도 독립 75주년을 기념하는 해인 2022년까지 농민 소득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2018년 선거 집회에서 그는 “토마토에서 T, 양파에서 O, 감자에서 P를 취하면 TOP을 얻는다. 농부는 우리에게 최우선 순위입니다.”
그러나 일부 경제학자들은 그 이후로 농장 소득이 감소했다고 말합니다.
델리의 Jawaharlal Nehru University 경제학 부교수인 Himanshu는 Al Jazeera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해인 2016-17년과 2020-21년 사이에 농부들의 소득은 연간 1.5% 감소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토마토 왕' 라메쉬 팡갈은 가격 폭락으로 지난 5월 말 자신의 농장 가장자리에 이 토마토들을 버렸다 [사진 제공: 라메쉬 팡갈]
농민을 위한 농작물 보험, 대출, 심지어 직접 소득 지원을 위한 여러 가지 정부 제도가 있습니다. '토마토 왕' Pangal은 각각 많은 주의 사항이 있으며 소수의 농부들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반박되고 있는 한 가지 해결책은 가격에 더 민감한 채소에 최소 지원 가격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인도에서는 정부가 밀, 쌀, 두류를 포함한 22개 농산물에 이것을 제공합니다. 시장 가격이 생산 비용의 최소 1.5배이지만 종종 시장 가격보다 낮은 MSP 아래로 떨어지면 정부는 농부들로부터 농산물을 구입합니다. 이것은 농부들에게 소득을 보장하고 수출에 대한 흑자를 보장합니다.
2021~2022년 인도의 농업 수출은 밀, 쌀, 설탕을 중심으로 처음으로 5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MSP는 수확 시 유통기한이 짧고 날씨 변화에 민감한 고위험 작물인 토마토에 대한 솔루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온도가 섭씨 25-30도 이상이 되면 토마토는 짙은 붉은색을 띠지 않습니다. 비가 너무 많이 내리면 식물은 산소가 부족해 시들고 죽기 시작합니다.
여름에는 인도 대부분 지역의 기온이 40도를 넘고 총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토마토 가격은 2~3월의 낮은 가격에 비해 7월에 급등했습니다.
“7월의 이 토마토 부족 현상은 지난 25~30년 동안 알려져 왔습니다. 그렇다면 잠재적인 사업이겠죠? 왜 단일 회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지 않았습니까? 내가 투자하고 솔루션을 가져오면 갑자기 정부가 전체 시장을 왜곡할 무언가를 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Ramanjaneyulu는 말했습니다.
정부는 특히 극한 기상 조건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처리 장치와 저렴한 냉장 시설에 투자해야 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강우 패턴 변경
6월 중순의 폭우로 남은 토마토 작물이 모두 망가져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파일: Ajit Solanki/AP 사진]
인도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기온이 섭씨 33도를 넘는 일수가 70일에서 89일로 증가했습니다.
보통 6월부터 9월까지 지속되는 인도 몬순 기간의 강우 패턴도 바뀌었다.
“10일 동안 최대의 비가 내립니다. 나머지 날에는 최소한의 비가 내립니다.”라고 Ramanjaneyulu가 말했습니다.
이는 농민들의 고민을 가중시키고 있다.
India Ratings and Research의 수석 이사이자 수석 경제학자인 Sunil Sinha는 보관 시설과 운송용 냉장 차량을 갖춘 냉장 보관 체인을 만드는 것은 로켓 과학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 가능한 검증된 기술입니다. 그러나 민간 부문에서 상당한 양의 투자가 필요합니다.”라고 그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신뢰 부족이 있다고 말합니다.
“농민들은 민간 기업이 독점권을 만들어 착취하고 생산물을 '초정상 이윤'으로 판매할 것을 두려워합니다. 기업들은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계약을 지키지 않을 것이고, 이는 장기간에 걸친 소송으로 이어질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Sinha는 정부가 보험, 부동산, 주식 시장 및 전력 부문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농산물 시장의 기능을 관리할 규제 기관을 지정하는 것이 그러한 불신을 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규제 기관은 모든 사람의 이익을 보호하고 규모는 소비자, 생산자, 투자자 또는 중개자에게 유리하게 기울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갑작스러운 가격 충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면서 농부들이 더 나은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아이디어는 농부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1970년대 초 우유에서 일어난 일처럼 정부 지원을 받아 자체 냉장 체인을 만드는 데 투자하는 것입니다.
당시 National Dairy Development Board의 회장이었던 Verghese Kurien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가격 변동을 줄이고 생산자가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도록 하는 국가 우유 그리드를 만드는 운동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인도를 우유 부족 국가에서 세계 최대의 우유 생산국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우유는 단일 상품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야채 때문에 약간 복잡하겠지만 가능합니다."라고 Sinha는 말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1년 7월, 그들은 국가의 협동조합 운동을 강화하기 위한 법적, 행정적, 정책적 틀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부를 창설했습니다. 인도 내무장관 아미트 샤(Amit Shah)는 농민들에게 신용 및 기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농민 생산자 단체(FPO)를 만들도록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후 전문가들이 악화될 것이라고 말하는 농민과 소비자의 일상적인 고통을 다루지 않는 장기적인 해결책입니다.
8월은 강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것은 작물에 다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금 살아남은 것이 그때는 살아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Ramanjaneyulu는 말했습니다.
농업 정책 전문가 Bhaskar Goswami는 알 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매일 아침 내 마음을 맴도는 것은 2리터의 디젤을 사야 할지 아니면 1kg의 토마토를 사야 할지”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