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떨림으로 입고된 TG LPI..
떨림 증상때문에 여러가지 점검을 하였는데
엔진이 좀...
인젝터가 좀...
이건 바꾸과 보자는 둥...하여
무슨 말인지 몰라서...
주변 소중한 지인분께서..
'이곳저곳 다니지말고 차수리닷컴 가봐라" 해서
대연동에서 예약잡고 달려 오셨답니다...^^
그럼 엔진이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ECU데이타부터 살펴 봅니다..
1. 산소센서 반응을보니 촉매 손상이 보입니다.
2. 점화시기 흔들림으로 보아 연소가 불안정 합니다..
이 두가지가 특이한 사항인데
현재 떨림증상으로 보아
촉매보다는 엔진계통 점검을 하는게
더 유리할거 같아 진단에 들어갑니다..
이 차량은 LPI 시스템이 적용되어 잇기에
여름에 고장이 잘나는 연료펌프 점검을 빼 먹으면 안되죠..
풀부하시 연료 압력 변화를 보면
300hpa정도 편차가 발생하지만
작동상의 문제는 없는것 같아 패스합니다...^^
두번 다시 쳐다보지 않아도 된다는 말 입니다..ㅎㅎ
참고로 이 차량은
주행거리가 20만이 넘은 차량이기에
엔진 기계적인 문제를 무시할 수 없기에
피스톤 링검사를 하고있는데..
주행거리가 무색하게 상태는 양호하군요...^^
이 말은 엔진떨림의 원인이
엔진 자체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참 좋은 소식이죠...^^
흡기라인 및 밸브검사도 실시하는데...
뱅크1 헤드 상태가 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론 잔진동은 나타날수 있으나
운전자가 심각하다고 느낄 정도는 아니며
추후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정비를 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엔진 떨림으로 인해
이런 데이타가 표출이 될 수 있기에
현상 정비 후 다시 한번 더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엔진 타이밍 인치 점검을 하였으나
흡배기 타이밍이 정확하게 일치하는것을 알 수 있엇습니다..
엔진 파워밸런스 점검입니다..
현재 1번 실린더가 유난히 회전수가
떨어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잇엇으며
밸브검사에서도 나타난 뱅크 1 문제로 보입니다..
뱅크1 1번 실린더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인자는
1. 점화코일
2. 인젝터
3. 흡기, 배기 밸브 입니다..
그럼 나머진 점검을 하였으니
인젝터 및 코일 점검만 하면 되겠네요..ㅎㅎ
이렇든 자동차진단은
무엇을 바꾸지 말아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찾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잇습니다..
물론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이지만
워낙 복잡한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에서
100% 정확하게 찾기란 결코 쉬운일은 아니며
원인에 가장 근접하게 다가가는 과정이기에
몇가지 경우의 수도 생길수 있답니다..
그러나 바꾸지 말아야 할 부분은 정확하게 판단이 되기에
막 바꾸어가면서 하진 않는답니다..
점화코일 불량 파형입니다..
순간적으로 화이어링 라인 구간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이 순간 차가 뜨는것을 알 수 있엇으며
배출가스 검사결과도
CO 수치보다 HC 수치가 많이 높으것으로 보아
현재 이 차량의 떨림은 점화장치의 문제로
판단을 하여 정비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자동차진단...
왜 필요한지 아시겟지요...
소정의 기술료가 들어가더라도
이것저것 바꾸는것보다 더 좋은건 맞겟죠...^^
이게 아까우면 그냥 바꾸어 보면 되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