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3가지 색깔
무지개 색은 경계가 분명치 않아서 문화권마다 색의 숫자가 다르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무지개를 5색으로 표현해서 '오색 무지개'라고 불렀다. 뉴턴이 7가지 색깔로 구분한 이유는 당시의 기독교 문화 때문이라고 전해온다. 성경에는 7은 완전수이며 성스러운 숫자이다. 처음으로 무지개 색을 7가지로 정한 사람은 뉴턴이다. 그는 빛의 성질을 연구하던 중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서 빛이 207가지나 된다고 한다.
하나님은 3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다.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노란색이다. 빨간색은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고, 푸른색은 성부 하나님의 성결이며, 노란색은 성령의 불이다. 구세군을 상징하는 군기는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노란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군기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상징한다. 구세군의 모든 예식에는 반드시 군기가 등장한다.
1. 빨간색은 색(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빨간색 배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Blood of Jesus Christ)를 나타내며, 그의 희생을 통한 구원을 상징한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2) 죄인은 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 오직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만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원받을 수 있다.
요한복음 4장에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절)라고 했다. ‘거듭나야 한다’(must be born again) ‘거듭나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아노센’(ἅνωθεν)으로 ‘위로부터’와 ‘다시’라는 의미로, ‘영으로 태어나야 한다’는 뜻이다. 육에서 난 것은 육이지만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다.
2. 파란색(하나님의 성결)
파란색 테두리는 ‘하나님의 성결’(Holiness of God)을 의미하며, 신자의 거룩한 삶을 강조한다.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출 28:31)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 11:45) 성결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인(Ongoing) 성령의 역사이다. 성결은 우리의 안에 일그러진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는 것이고, 그를 닮아 가는 것이며, 성령 충만한 것이다. 성결은 성화, 거룩과 같은 의미입니다. 칭의는 성령세례로 인한 ‘신분의 변화’이고, 성결은 '성결의 영'(롬1:4)인 성령충만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그에게까지 자라는 ‘삶의 변화’이다.
2024년 6월 3일 몰트만 교수가 98세의 나이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사람들은 그의 신학을 ‘희망의 신학’이라고 한다. 몰트만의 신학에서 희망은 단순한 낙관주의가 아닌, 그리스도의 부활과 하나님의 약속에 기초한 것이다. 그는 미래에 대한 희망이 현재의 삶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성결을 소극적 성결과 적극적 성결로 구분했다.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소극적 성결이라면, 인생을 기쁨과 소망으로 살아가는 것은 적극적 성결이라고 볼 수 있다”
3. 노란색(성령의 불)
중앙의 노란색 별은 ‘성령의 불’(Fire of the Holy Spirit)을 나타내며, 신자들의 삶에 성령의 능력과 임재를 나타낸다.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우리의 구원은 성령의 역사이고, 성결도 성령의 역사이다. 성령세례가 구원과 관련된 '일회적인 사건'(Event)이라면, 성령충만은 성결과 관련된 '지속적인 운동'(Movement)이다. 성령세례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을 의미하고(롬 6:5), 성령충만은 차고 넘친다는 뜻이 아니라 ‘성령의 지배를 받는다'는 뜻이다(엡 5:18).
오늘의 본문을 살펴보자.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고전 12:13)
이 구절은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교회의 일치와 다양성을 강조하는 부분이다. 이 구절을 통해 바울은 성령 안에서 모든 신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볼 수 있다:
1.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바울은 다양한 배경과 사회적 위치를 가진 사람들이 모두 교회의 구성원임을 강조한다. 당시 사회에서는 유대인과 헬라인, 종과 자유인 간에 차별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모든 신자는 동등하며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함께 있다.
교회 안에서 구별은 있어도 차별은 없다. 구별은 사물이나 사람 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 것, 직업에 따라 사람들을 구별하는 것 등이 있다. 차별은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다른 집단이나 개인보다 불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돌프 히틀러는 인종차별주의자였다. 히틀러는 나치 독일의 지도자로서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매우 극단적인 인종차별 정책을 추진했다. 그의 인종차별적 이데올로기는 "아리안" 인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며, 유대인, 집시, 장애인, 슬라브인 등 여러 민족과 집단을 열등하다고 여겼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따라 나치는 유대인 600만 명을 포함하여 총 1,10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학살한 홀로코스트를 자행했다.
지난 목요일에 에벤에셀 25주년 기념식이 카바리타 공원에서 있었다. 한인회장, 교역자협의회 회장, 카바리타 지역의 의원 등 많은 사람이 참석하여 축하를 해줬다. 축사하는 사람 중에 이런 말을 했다. “장애인은 비장애인이 돕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장애인은 차별을 받아야 할 사람이 아니라, 비장애인이 도와주어야 할 사람들입니다.”
2.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성령의 세례를 통해 모든 신자가 그리스도의 몸의 일원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례는 신자의 새로운 정체성을 나타내며,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상징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 즉 하나의 공동체로서 연합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성경에 은사장이 3곳에 나타난다. 고린도전서 12장과 로마서 12장 그리고 엡 4장이다. 은사의 목적은 엡 4:12절에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라고 했다. 은사는 교회를 세우기 위한 것인데 고린도 교회는 은사로 인하여 분열이 되었다. 바울은 성도는 세례를 통해서 한 몸임을 강조했다.
3.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이 구절은 성령의 내주와 지속적인 임재를 상징한다. 성령을 '마신다'는 표현은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내주) 우리를 새롭게 하며, 우리의 영적 생명을 유지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로마서 8:9절에 누구든지 그리스의 영이 없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라고 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 것은 우리 안에 성령이 거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고전 3:16젉, 6:19절에 “너희 몸이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고 계심을 알지 못하느냐”며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을 책망했다.
하나님은 세 가지 색깔이 있다. 붉은색은 성자의 보혈, 푸른색은 성부의 성결, 노란색은 성령의 불이다. 군기 가운데 있는 ’Blood and Fire‘는 예수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의 불이다. 구세군의 정신을 ’혈화정신‘이라고 한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원 받아 성령의 불을 품고, 기쁨과 소망이 넘치는 성도의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