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공 (클리앙)
2023-11-22 18:08:39 수정일 : 2023-11-22 18:09:15
간편요리 상품화 되어 있는 것 과의 맛 차이가 너무나 극심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차이나야...
1. 도가니를 사고, 끓인물에 바로 넣습니다.
- 굳이 핏물 뺀다고 시간낭비 안해도 됩니다.
2. 빨간물 나온다고 당황하지 말고, 부글부글 끓을 때까지 기다리면 핏물과 기름, 온갖 잡동사니가 뭉쳐서 두툼한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걸 걷어내 줍니다.
3. 팔팔 끓기 시작 한 후 10분가량 놔두었다가 그 물은 싹 다 버립니다.
4. 도가니를 찬물에 담그면 미지근한 물이 될 겁니다. 그 상태에서 씻어 줍니다. 솥도 같이 씻어 줍니다.
5. 새 물에 씻은 도가니를 넣고 끓입니다. 한창 끓게 되면 기름과 이상한 건더기들이 듬성듬성 나오니 걷어냅니다.
6. 약 2시간 끓인 후 우러난 뼈육수는 따로 받아 놓고, 다시 물을 넣습니다.
7. 위를 반복합니다. 다른 점은 2번째 부터는 뼈 사이의 고기나 이런거를 발라내기 좋은 상태가 되니 발라주고, 따로 보관합니다.
8. 3번 정도가 적당한데, 더 하고 싶으면 4번도 우려낼 수 있고, 이 반복이 끝났다면 곰탕 육수는 다 만들어진 셈입니다.
요리 레시피.
육수를 끓이고
+ 미원 쪼금 + 7번에서 발라냈던 것들
+ 취향에 따라 후추조금, 소금 조금
+ 대파 촘촘히 썰어내 왕창...
위 과정을 거치면 3인식구 기준으로 약 2주간 매일 곰탕을 맛볼 수 있습니다.
건더기는 양지도 좋은데, 그냥 냉동순대 사서 조금씩 넣어주면,
건데기 부족 상태도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곰통국물.....감히 쨉도 안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요즘처럼 겨울철에는 도가니 곰탕....한 사발 하실래예
첫댓글 댓글 중---
돌막
도가니는 어떤걸 사용 하시나요? 고기는 좋은거 고르겠는데 도가느 같은 기타 부위는 통 모르겠더라구요.
천문공
@돌막님
음....아마 돼지 다리 뼈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냥 시중에서 파는 도가니 뼈 사다 씁니다.
돌막
@천문공님 도가니탕 원료가 소 무릎인데, 그냥 정육점에서 사시나봅니다. 그러면 한우겠군요.
카스트로폴로스744
돌막님// 꼬리 반골로 한번 시도해보세요. 가정에서 소비하기엔 한골은 너무 많습니다. 우족이랑 꼬리 섞으면 더 맛있고 다 좋은데.. 3-4주분량이라 냉동실행 하고도 여러날내내 사골육수 베이스 요리만 먹어야합니다.
비상용으로 첨언드리면, 물릴때쯤 추천드리는 레시피는 떡국/만둣국/사골라면(신라면 등)/사골미역국 입니다. 사골육수의 지방성분으로 매운맛이 좀 가셔서 틈새라면 같은거 끓이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