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아크리치’가 적용된 GU10베이스의 조명제품이 유럽 대표조명 업체인 Elgo Lighting Industries S.A. 社를 통해 유럽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세계적인 LED 전문 기업 서울반도체㈜(대표 이정훈, www.acriche.co.kr)는 폴란드의 Elgo社를 통해 GU10베이스 램프에 자사 제품 ‘아크리치’를 공급했으며, 지난4월 출시 이후 유럽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며 예상 매출을 훨씬 넘겨 2010년에는 2배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GU10베이스는 유럽 인테리어 조명에 가장 광범위 하게 사용되고 있는 램프 베이스의 하나로 110V~220V에서 쓰이는 상용전압전용 베이스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GU10 조명시장은 연간 약 3억개(약 1조 6000억원) 이상의 규모로 형성되어 있으며, 실내 인테리어용 조명광원으로 할로겐램프를 주로 사용하는 유럽의 경우 GU10베이스 램프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램프타입이다. 최근에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LED를 적용한 GU10베이스의 램프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서울반도체의 ‘아크리치’는AC-DC 컨버터 없이 교류 상용전압에서 사용이 가능해 GU10 베이스가 적용된 램프에 가장 적합한 LED 조명용 광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아크리치’를 GU10베이스에 적용할 경우 아크리치 자체 수명인 3~4만 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 LED의 경우 직류에서만 구동되어 GU10 적용 시 직류-교류 컨버터가 필수적이다. 이때 수명이 짧은 컨버터의 사용은 LED조명의 사용 시간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아크리치 GU10’은 수명이 2,000시간에 불과한 ‘할로겐 GU10’에 비해 약 35,00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해 ‘아크리치 GU10’을 한번 사용하는 기간은 ‘할로겐 GU10’을 18번 교체하는 기간과 같다. 전력 절감 효과도 뛰어나 ‘할로겐 GU10’에 비해 75%에 달하는 전력이 절약 되며, 초기 구매비용의 차이를 감안해 금액으로 환산할 시에도 전체 약 70%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유럽에서 ‘아크리치’를 적용한 조명 등기구가 본격 판매됨으로써 ‘아크리치’가 본격적으로 상용화 단계에 온 것으로 본다”며 “뿐만 아니라 아크리치는 미국, 유럽 등 세계적 조명기업이 생산하는 조명제품에 3분기 내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유럽시장에서 서울반도체의 시장 점유율이 더욱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럽 Elgo社 관계자는 “‘아크리치’는 이미 유럽조명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으로, ‘아크리치’를 GU10 베이스에 적용하게 되어 해당 제품의 특징을 고객에게 어필, 지속적인 판매율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크리치’는 국내외에서도 각종 상을 수상하며 그 혁신성을 인정 받고 있다. 2008년에는 지식경제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기술대상’을 수상하는 동시에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선정되었다. 또한 2006년과 2007년에는 유럽 최고 권위의 전자전문지인 일렉트로닉誌와 E&E誌로부터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하고, 미국의 전자부품전문지 EDN이 발표하는 <2007년 100대 Hot Product>에 선정되었다. 지난 4월에는 서울반도체 이정훈 사장이 ‘아크리치’ 발명 공로를 인정받아 제 44회 발명의 날 기념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하기도 했다.
첫댓글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