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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자료(4)
■ 기사 작성 기본 매뉴얼
◇총괄 개요
올챙이(수습) 기자들이 가장 먼저 듣는 말은 "개가 사람을 물련 기사되지 않지만, 사람이 개를 물면 기사가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말은 '더 선(The Sun)'지의 명 편집국장 찰스 다나의 말로, 뉴스의 정의를 함축해서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마디로 뉴스란 말 그래도 새루운 것이어야 한다는 이야기이지요.
오늘날 사회가 워낙 분화하다보니 보도의 형태도 더욱 새분화하고, 또한 매체 특성에 따라 유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만, 기본적인 원칙은 '새로워야' 한다는 데는 이론이 없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이트(일반 뉴스보도)의 경우는 이 기사가 왜 쓰여졌는가, 왜 하필이면 이 기사인가 등을 따지게 됩니다. 즉, 시의성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이지요.
그러나 기사는 스트레이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아래에 기사 종류별 기본 작성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저 하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사 분류=기사는 보통 스트레이트(뉴스) 기사와 기획(feature) 기사로 크게 둘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에 가십이나 인터뷰 기사 등도 있습니다.
1. 스트레이트(뉴스) 기사
1)기본 원칙
-스트레이트 기사는 새로운 사실, 변화, 정책, 현상, 통계 등 갖가지 뉴스를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기사를 말합니다.
-지면상에 보통 박스처리되지 않고 제목과 부제, 그리고 기사로만 구성된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기사 작성에 일정한 틀이 있다. 6하 원칙과 역피라밋 형으로 불리는 구조가 그것입니다.
*정보의 수집 = 보도에 앞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도 기사의 틀에 맞추어 수집한다.
정보 수집을 기사에 맞추는 것은 불필요한 정보를 줄이고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기 위함입니다.
6하 원칙에 따른 기사 정보 수집 예
△누가 : XX 사 (대표·○○○)
△무엇을 : 휴대폰 이용료 인하 - 1백원에서 70원으로, 차량전화와 같은 가격으로 인하
△언제 : 10월 1일부터
△어떻게 : 장비 개선 및 회선 증설로
△어디에 : 국내 전역
△왜 : 통신서비스 개선을 위해
여기에 배경 정보가 있으면 꼭 그 배경 정보를 넣도록 합니다.(왜 예의 배경정보=기존에 이용하던 △△△설비를 @@@설비로 교체, 용량이 늘고 대역범위 넓어 졌음. 늘어나는 통신수요에 대응하고 시민들의 요금인하 요구가 꾸준히 제기됨. 00 장비 등을 신규로 증설, 지금까지 낙도 산간 벽지 등 통신이 잘 안 되던 지역에서의 통신 두절 현상 해소기대, 이 외에도 필요한 정보를 배경 정보에서 충분히 다루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작성
기사는 전문(前文)과 본문(本文)으로 나누어 집니다.
a)전 문
전문은 흔히 리드(lead)라고 불리는데 전체기사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1~2문장으로 쓴다.
신문이나 방송뉴스의 첫 멘트를 보면 짧고도 명료하게 내용의 핵심을 꺼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전문엔 어려운 문장이나 용어를 되도록 피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뉴스를 전하듯 핵심만 간단히 전하면 됩니다.
*예=10월부터 휴대폰 이용료 인하의 경우
XX사(대표 ○○○)는 20일 휴대 전화 이용료를 현행 분당 100원에서 70원으로 30% 인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신문의 관심은 휴대 전화 가입자인 국민이다. 자연히 국민들의 편에서 <요금 인하>라는 사실이 그 어떤 것보다 우선이 됩니다.
이렇듯 전문은 짧고 명료하게 전체 내용을 축약해 쓰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음은 스트레이트 기사에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 예이다.
▲이동통신 사업자 XX사로 확정
예1) 이동통신 사업자로 XX사가 확정됐다.
정보통신부는 6일 이동통신 사업자로 XX사가 최종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예2) 그 동안 난항을 겪어왔던 이동통신 사업자로 XX사가 최종 선정됐다.
정보통신부는…
예3) XX사가 이동통신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 휴대폰 계좌 이체 서비스 개시
예1) 이젠 휴대폰으로도 원하는 계좌에 송금을 할 수 있게 됐다.
예2) 휴대폰 계좌 이체 서비스가 빠르면 다음달 부터 본격 개시된다.
예3) 휴대폰을 통한 계좌이체 서비스가 등장한다.
b)본 문
본문은 전문이 작성된 후 그에 대한 설명과 세부적인 정보를 기술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릅니다.
* 중요도 순으로 배열합니다.
* 문장은 하나의 사실만 포함시킵니다.
* 문단 연결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합니다.
* 문단연결은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 직접 인용한 말은 그대로 씁니다.
* 정보원을 정확히 밝힙니다.
* 영문 이름은 우리말을 먼저 쓰고 괄호 안에 영자로 표기합니다.
* 맨 뒷문장부터 한 문장씩 없애더라도 전체 구조가 흐트러지지 않는 구조여야 합니다.
설명이나 사실적 정보들이 많을 경우 각 문장 사이사이에 끼워 넣거나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
는 방식으로 계속 추가해 나갈 수 있습니다.
2)기획 기사 (Feature)
(1) 개요
- 피처기사란 '사실보다 진한 감동을 주는 뒷이야기' 등 박스형 읽을거리 기사
- 미담이나 사례담, 가십(gossip)성 기사 등
- 사실 그 자체 보다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나 화제거리 등 흥미제공이 목적
기자의 의견이나 판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보도자료보다 쉽게
채택되고 전달효과도 훨씬 큼 (많은 부분이 인터뷰를 통해 작성됨)
(2) 구성요소
- 평범하지 않는 독특한 소재
- 평범하지만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
- 사건의 주인공 - 상식을 벗어난 독특한 상황
- 박진감 넘치는 사건 전개 및 갈등 구조
- 진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에피소드
(3) 유의사항
- 주인공을 등장시킨다. 이 주인공의 증언이나 체험을 핵심내용으로 함
- 흥미를 끌 수 있는 사건들을 포착 기사가 살아있는 느낌을 주도록 함
<기획기사의 특징>
* 어떤 특정한 사건과 연관될 필요가 없습니다.
* 형식이 자유롭습니다.
* 문체는 내용에 따라 적절히 고릅니다.
* 주제는 가벼운 것, 심각한 것, 예측, 분석, 평가, 탐사, 동향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이상의 원칙이 대체적으로 시민기자 여러분들이 다루게 되는 기사의 전형이 됩니다. 물론 인터
뷰, 가십, 기획탐사, 각종 시리즈물 등 신문에서 다루는 기사는 더욱 분화가 되겠지만 이 정도라
도 원용을 하시면 기사를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위 내용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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