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13일째입니다. ^^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마 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오늘 말씀은 혈루증에 걸린 한 여인이 21절에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는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옷 술을 만진 사건입니다.
혈루증은 자주 피가 나며 잘 멈추지 않는 질병입니다.
[열두 해 혈루증] = 병이 치유될 수 없는 불치의 병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런데 막 5:28에는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이라고 증거 합니다.
마가는 듣고 생각하며 마음에 믿어 행동으로 옮기는 여인을 상세히 보고합니다.
[그의 겉옷 가를 만지니] = 옷 술(모세오경의 상징인 매듭이 달린 술)을 만진 것입니다. 결국, 여인이 만진 것은 말씀입니다.
다섯 개의 매듭(모세오경) + 여덟 가닥의 술 = 613가지 율법을 상징합니다.
[옷 술] = 말씀을 가리키는데 보고, 기억하여, 준행하라는 의미입니다.
안목의 정욕, 육신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하지 않게 하려고 말씀을 보고, 기억하도록 손에, 옷에, 마음에 두고 순종하면 하나님 앞에 깨끗한 삶, 거룩한 자가 됩니다.
이 여인이 만진 것은 하나님 말씀이었고, 이것은 믿음의 행동이었습니다.
[딸아] =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는 단어입니다.
[네 믿음이] = 듣고 생각하며, 마음에 믿어 행동으로 옮기는 믿음을 순종과 헌신으로 보셨음을 나타냅니다.
이 여인의 믿음은 환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접촉하면 병이 나을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믿음으로 말씀만 만져도 치유가 일어날 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사건을 통해 많은 무리와 특별히 제자들과 회당장 야이로에게 자신이 메시야임을 보여주고 이런 믿음을 갖도록 의도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부각하여 막 5:34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라고 믿음의 결과를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언하자 병에서 놓여 완치되었고, 구원의 선물까지 받았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아가는 일에 방해되는 부정적인 요소가 많은 세상을 살고 있지만 믿음으로 모두 헤치고 하나님 말씀을 붙잡아 치유와 온전한 구원으로 기뻐하며 증거 하는 행복한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동욱이의 [새벽 산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