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제르나 써버에서 태도 막시민을 하고있는 베크렐입니다.
가성비, 저자본, 비주류 등의 수식어와 항상 함께하는 태도 '막시민' 인지라 특별히 공략이랄 것도 없는 상황 같아서 몇 줄 끄적여 보려고 합니다.
이 공략글을 읽고 '아 나도 태도 막시민을 해야겠다!' 라고 마음먹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한계점이 명확하게 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에 큰 기대는 안 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그럼, 잔소리는 그만하고 태도 막시민에 대한 썰을 좀 풀어보겠습니다.
1. 정령의 신전 진입
정령의 신전을 진입하기 위해 외전3 퀘스트를 진행하게되고 뇌가 타버릴듯한 배드엔딩 반복 작업에 치를 떨게 되실 겁니다.
태도 막시민이 여기서 고전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데린 4층 보스를 혼자서 잡을 방법이 딱히 없다.
1-2. 방심하고 갔던 시공의 맨티스가 겁나게 아프다.
1-3. 배드5에서 잡아야하는 바하무트가 너무 쎄서 자꾸 죽는다.
1-4. 노말, 리얼 엔딩에서 정령 제압에서 패턴이 없는 외전 보스들임에도 데미지가 너무 아프게 들어온다.
위에서 열거한 상황은 외전3를 솔플로 깨겠다고 마음먹은 경우 벌어지는 문제들입니다. 가능하면 서풋, 외전 진행자를 모아 팀을 만들어 가는 편을 추천 드립니다.
그 와중에도 솔플로 해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제시해드리는 해결책은 다음과 같이 무책임합니다.
1-1. 데린 4층은 열쇠를 잔뜩 구해 서풋을 요청하십시다.
1-2. 시공의 맨티스는 버프스크롤을 필수로 드시고, 게이지 스킬을 신의 방패를 사용합시다. 또한 독설, 러스트 아머, 미스틱 터치가 들어가므로 디버프를 꾸준히 걸어줍시다. (+추가 블라인드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1-3. 잠깐이면 되므로 완전회피의 물약을 1~2개 먹는 동안 폭으로 싹 모아서 죽입시다.
1-4. 완전회피의 물약을 구해 시드를 펑펑 써가며 잡읍시다. 완회가 비싸고 지속시간이 짧으면, 회피의 쿠키를 먹고 최대한 타이밍 맞추어 신의 방패로 막아내도록 합시다.
2. 스탯
태도 막시민은 일단 콤보 폭이 밥줄 스킬이므로 물리스킬 선무딜 공식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질풍의 칼날 태도 물리 선무딜 : 스탭 + (핵/3) + 덱스 + 민첩성 보정 > 500
질풍의 칼날 없는 경우 선무딜 : 스탭 + (핵/3) + 덱스 + 민첩성 보정 > 525
위의 공식을 따라 물리스킬들이 선무딜이 충족되며, 태도의 경우 거의 열에 아홉 질풍의 칼날을 달고 사용하게 됩니다.
2-1. HACK
값싸고 질좋은 眞-다운폴 크래쉬의 핵 제한치가 90 이므로 핵 수치는 90으로 잡습니다.
2-2. DEX
덱스는 재분배 시 어질을 얼마나 줄 것인가에 영향을 소폭 받으며, 신전 명중률, 물리스킬 선무딜과 관계가 있습니다.
정복의 훈장템, 페도라 세트 등을 섞어서 끼는 수준의 아이템으로 덱스는 200만 주어도 적중검 효과로 신전모든 곳에서 올힛이 납니다.
덱스를 더 낮추는 재분에 대해 고려해 볼 분들도 계시겠지만, 덱스/어질 비율이 무너지는 경우 재분배 효율이 감소하며, 물리스킬 선무딜을 위해 엄청난 고스탭 재분을 해야합니다.
제가 제시드리는 최저 덱스는 약 200 정도이며, 어질 수치를 위해 230~250 정도의 덱스를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3. STAB
자신이 주기로 한 덱스 값과 자신의 장비 민첩성 보정에 따라 스탭을 얼마나 줄 것인지가 결정이 납니다.
정복의 훈장템, 페도라 세트 템을 섞는 경우 평균적으로 민첩성 보정이 80정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민첩성 보정을 확인해 보세요.
카드 스킬, 클럽 효과, 룬스킬(스탯과 사전계획)을 확인해 보시고, 스탭은 160~200 사이로 주시면 됩니다.
2-4. AGI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2-4-1. 낮은 어질을 주고 아티팩트로 메꾸는 방법
제가 추천드리는 방식이며, 아티팩트는 바람의 신전에서 드랍되는 브리사의 정수(찔35베35회피20최상, 착용시 회피율 상승) 또는 브리즈의 정수(찔35베35회피20최상, 스킬 사용시 일정 확률로 회피율 상승 버프 발동)를 사용하면 됩니다.
스탭을 많이 줘야하는 태도 막시민이므로 재분으로 어질 뽑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부족한 어질을 아티팩트로 메꾸는 것입니다.
이 경우 어질은 200 정도로 잡습니다.
2-4-2. 높은 어질을 주고 다른 아티팩트를 사용하는 방법
주로 값싸진 옥새를 사용하실 계획이거나, 항상 버프스크롤을 사용하시는 분, 전체적인 템이 좋아져서 물의 문장 등의 기타 아티팩트를 사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 이 경우를 택하겠습니다.
어질은 250~260 사이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상의 어질에서는 질풍의 칼날이 달린 경우 민첩성 보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콤보가 잘 이어지지 않는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2-5. DEF
다른 스탯을 뽑고도 남아 돈다면 최대한 많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로 인해 피통 증가율이 상향되었고, 신전 몹들이 공격력이 상당하므로 최대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스탭, 덱스, 어질의 빡빡함으로 인해 90정도 선을 뽑으면 잘 나온 편입니다.
3. 아이템 세팅
저는 신전 진입을 위에서 몇 차례 언급한 정복의 훈장템, 진-정복의 훈장템, 페도라 세트 템 등을 이용했습니다.
최소한의 세팅으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추천 세팅입니다.
투구 : 오블리비오 투구 (투구어빌 폭(상)_막시민, 데린세히르 어려움 5층 드랍입니다.)
갑옷 : 페도라 아머 (270레벨에 전설의 갑옷 연마 방어율 5~6% 정도 쓰시면 되고, 그전엔 마법보호(上) 정도 달린걸 쓰시면 됩니다.)
무기 : 다운폴 크래쉬 (질풍의 칼날, 길잃은 영혼(상) 뎀증 6% 씁시다. 피통이 중요합니다.)
손목 : 크립작 아이시클 리스트 (270레벨에 전설의 방어 연마 방어율 4~5% 정도 쓰시면 됩니다.)
얼굴 : 오블리비오 링 (중급 풍속 룬석 박아서 씁시다.)
날개 : 眞알파윙, 대천사의 날개, 오블리비오 날개 이상 (眞-윙 오브 헤롤드가 값싸긴 하지만 옵션이 너무 낮습니다.)
손 : 페도라 챔프 건틀렛 (상급 치명타(상) 뎀증 3% 정도 달아줍시다.)
신발 : 오블리비오 부츠 or 작된 정훈급 이상 신발 (다른 부위에 비해 자유도가 높습니다. 찔베합을 높이기 위해 작신발을 사용하는 편을 좀 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확장 : 찔베합 높이는 월템 보다는 회피/이동속도를 챙길 수 있는 드래곤/청마 패키지를 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펙 : 민첩성 보정 달려있는 합뎀 높은 포니를 씁시다.
아팩 : 어질이 낮은 경우 브리즈/브리사 정수, 진옥새, 물의 문장 등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저는 현재 찔베합 537이고, 길영상6% 상치상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람의 신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신전에서 폭뎀은 9999*4 뜹니다.
중요한 것은 투구 - 얼굴을 오블리비오 2세트로 물리방어력 11% 보너스를 받고,
갑옷 - 손을 통해 2세트로 물리방어력 10%, 갑옷 어빌과 손목 어빌을 통해 물리방어력 10% 내외를 받는 것입니다.
신전에서 태도막시민은 데미지보다 방어력에 대해 집중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4. 사냥터
추천 사냥터는 땅의 신전, 전격의 신전, 어둠의 신전입니다.
땅의 신전은 생각보다 몹이 잘 몰리지 않기 때문에 몹이 많아 위험한 상황을 피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다만, 여기 몹들에게는 폭 스턴이 잘 안들어갑니다(안들어가는 정도가 아니라 뭐... 거의 노이펙 뜹니다). 레어가 괜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격의 신전, 어둠의 신전은 몹도 적당히 몰리고 폭 스턴 효과도 잘 들어가므로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바람의 신전은 리스트를 드랍하는 장점은 있으나, 풍속성 계열을 타는 막시민의 경우 데미지 감소의 우려가 있습니다.
물의 신전, 불의 신전, 빛의 신전 등은 몹이 많거나 타격 회수가 많은 몹들이 있으며, 파란 로리를 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 게이지 스킬
콤보연마를 섭취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한가지만 쓸 생각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1. 방어력을 위한 게이지 스킬
신의 방패 : 데미지도 올려주면서 방어도 해주는 꿀 스킬입니다. 그러나 방어력이 너무 낮은 경우 신전 몹들이 두들겨서 터뜨려버립니다. 재사용시 꺼지고 사용해야 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헌신의 빛 : 방어율 70% 제한과 함께 사장된 스킬입니다. 그래도 티치엘 3종 셋팅보다 버프스크롤을 주로 사용하며, 신의 방패 사용이 힘들다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무아지경 : 틱뎀 들어오는 보스, MSP 날려먹는 물보스 등에 도전하실 분들이 주로 찍습니다.
5-2. 공격을 위한 게이지 스킬
저격지원 : 물리복합의 꽃이라 생각합니다. 합뎀 높은 태도의 특성을 살려 사용하시면 됩니다.
범위연마 : 신전에서는 각 속성별 정령이나 아나이스 옆에 붙어있는 정령 같은 몹들이 원거리 공격을 합니다. 이런 녀석들은 타겟에 잘 잡히지도 않고 이상한 거리에서 공격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죽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폭이 범위가 롤하쉬에 비해 넓지만 그래도 모자라므로 쓰게 됩니다.
신속의 미학 : 신미 폭 쓰다가 안쓰면 정말 속터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평타 캔슬 때문에 노콤 폭이 나가기라도 하면 화가 나므로 신속의 미학 쓰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신속의 미학/신의 방패를 사용해서 사냥/시오칸 보잡을 하다가 범위연마/저격지원 으로 사냥/시오칸 보잡을 갈아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속의 미학/신의 방패 또는 범위연마/신의 방패 정도를 추천 드리고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는 편을 생각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6. 한계점
이제 푸념의 시간입니다.
위에서 밝혔듯, 저는 갑옷-손목 방어율 어빌과 오블2+페도라2셋을 이용해 31%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카드 스킬은 +3강철피부로 물리 방어력 9%를 추가로 받습니다.
게다가 버프스크롤 이용시 자신의 MR + 마법 방어력 합에 따라 방어율이 달라진다는 점을 이용해 버프스크롤 사용시 30마방 작열빗자루, 32마방 하이페리온 실드(붉은 수련의 길에서 쥐들이 드랍합니다.) 35마방 신전 아티팩트(쓸게 아니라 마방만 봅니다.) 등을 스위칭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도 피격뎀 큰 것이 1300~1400 이하로 내려가질 않습니다.
티치엘 세팅을 받으면 피격뎀 큰 것이 1100 정도로 내려오는데, 항상 티치엘 세팅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문제는 피격뎀이 1100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최대 피통 20000을 채운다 해도 스킬 캔슬이 난다는 것입니다.
게이지 스킬이 마법스킬 딜레이를 따라가기 때문에 태도 막시민에게는 쥐약입니다.
그렇다고 피통 늘리겠다고 2각을 하자니 태도 막시민... 돈이 없습니다.
(회피율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처음에는 퇴마사/축복의 물약 등으로 어질을 끌어올려보았지만, 결국 방어력/방어율 문제라는 것을 깨닫고 말았습니다.)
생존기의 부재로 인해 몹들 정 중앙에 뛰어들어 폭을 난사하는 태도 막시민은 그만큼 잘 죽습니다.
방어율/방어력에 치를 떨다가 물마방 달리고 피격뎀 감소 효과가 있는 땅문양 등으로 피격뎀을 감소시켜보려 했으나,
35/35 찔베합을 포기하게 되면 폭뎀이 9999->7500으로 줄어듭니다. 합뎀 70은 메꾸기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그리고... 콤보 폭 쓰면 손가락이 많이 아픕니다.
7. 마치며
가성비, 저자본, 비주류의 수식어 태도 막시민입니다.
같은 템을 끼고도 실피드 랜스, 롤하쉬에 비해서는 데미지 뽑기 쉽습니다.
나름 오랫동안 태도 막시민 고민하고 육성했지만, 해결하기 어려운 한계점들이 보입니다.
그래도 조금씩 도전하고 나아가보겠습니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첫댓글 정말 막시민유저에게 도움 많이되는글이네요.. 굳굳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갑옷 손목 어빌 포함입니다~ 수정했어요 ㅎ
시공의틈하실때 디버프다걸리니 블라인드걸고잡으시면좋아요 전항상 혼자일퀘를해서 독설+블라인드걸고 패잡합니다
오... 블라도 들어가는군요 ㅎ 제보 감사합니다.
저 결국 대검탓어요 근데 실랜데미지가 생각보다 뽑기가 힘드네요ㄷㄷ
폭에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