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금). 날씨가 화창하고 기온이 높은 날에 봄바람은 살랑살랑 불어오고 가시거리도 양호한 편이다. 11시에 양주역에 모여 1번출구로 나가서 길을 건너 50번 버스를 타고 오늘 산행의 들머리인 유양공단사무실(유양2리회관)앞에 하차한다. 양주역에서 약20여분 정도 걸어서 양주시청에서 시작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다른 코스를 택한다.
성남누비길의 불곡산과 동명이산이라 양주 불곡산을 가보고 싶던 차에 따라왔더니 역시 초반부터 치고 오르는 길이 장난이 아니다. 게다가 중반이후부터는 산악회답게 릿지구간을 택한다. 둘레길을 다니던 습관상 트레킹화를 신고왔는데 이럴줄 알았더라면 등산화를 신었어야 했다. 무리하지않고 조심스럽게 따라가 남근바위, 복주머니바위, 삼단바위를 거쳐 마침내 불곡산의 명물 악어바위에 도착해서 인증샷을 찍는다. 보는 각도에 따라 사진을 잘 찍으면 정말 악어를 닮았다.
정면에 상투봉이 바라다 보이는 양지바른 곳에서 점심을 먹고, 계속 릿지를 타며 임꺽정이 가지고 놀았다는 거대한 공기돌바위, 코끼리바위를 지나 임꺽정봉으로 오른다. 20여년만에 밧줄도 잡아보고 바위에 박아놓은 쇠계단도 밟고 오르며 모처럼 둘레길 수준의 트레킹이 아닌 진짜 등산을 했다. 조금 위험해보이는 구간도 있지만 조심스럽게 따라간다.
양주 불곡산은 암릉구간이 많아 위험한 산이었는데 지금은 난간을 만들고 밧줄도 연결하고 계단도 설치해서 제대로 된 길만 조심해서 따라가면 어렵지않게 산행을 할수 있도록 해놓았고, 릿지를 피해서 8부능선을 따라 가는 완만한 숲길구간도 만들어 놓아서 수준에 맞는 길을 택하면 된다. 초반에 가파른 길을 치고 오르는 것이 힘들지만 갖가지 모양의 바위로 이루어진 아기자기한 산이라 지루하지않고 재미있는 산행을 할 수 있다.
양주 유양리는 3년간 활약했던 백정출신 의적 임꺽정의 생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니 불곡산도 그와 관련이 없지않다. 고구려시대 유적인 8보루를 지나 멀리 감악산이 보이고 광백저수지가 내려다보이는 전망좋은 임꺽정봉(449m)에서 인증샷을 찍고 다시 돌아나와 한참을 내려와서 계속 산행을 이어간다. 물개바위, 엄마가슴바위, 쥐바위를 지나고 사다리를 오르고 계단도 오르고 한참을 다시 올라 잔도를 지나니 점심먹으면서 바라보던 상투봉(431m)이다. 가까이선 잘 몰랐는데 상투봉 가는 길쪽에서 바라보니 쥐바위가 정말 쥐를 닮은 것 같다.
상투봉에서 인증샷을 찍고 마지막으로 불곡산 정상인 상봉을 향해간다. 불곡산 7보루를 지나고 엄청난 계단을 오르니 마침내 정상인 상봉(470m)이다. 상봉에서니 '불수사도북'중 불암산은 가려서 안보이고 수락산,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이 보인다. 오늘은 시계가 좋은 편이다. 멀리 어둔리 저수지도 보이고 양주역 맞은편의 천보산도 보인다.
계속해서 펭귄을 별로 닮지 않은듯한 펭귄바위를 지나 6보루 5보루를 거쳐 양주시청쪽으로 하산한다. 양주시청 쪽으로 하산하는 길은 완만하고 긴 숲길이지만 갈림길에서 백화암쪽으로 내려가는 가파르고 짧은 길을 택한다. 백화암에서도 포장도로를 한참을 내려와서 길을 건너니 불곡산입구 버스정류장이다. 양주역으로 이동해서 일정을 마무리한다.
오랫만에 스릴있고 재미있는 바위산 산행을 다녀왔다. 전신을 다 써서 하루가 지나도 뻐근하지만 전망좋고 아기자기한 불곡산은 오래 기억될 것 같다. 조만간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 좋은 산길 리딩해주신 금요산방 해심대장님께 감사드린다. ^^
첫댓글 불곡산 상세한설명과
산행후기또한 맛깔스럽습니다
날시도 좋아 확트인 경치또한
사진으로보니 멋져 보여요
형님 후기글 언제 올라오나
기다린보람만큼 더욱 지금또
산행하는 거 같은 상쾌함이
묻어나서 좋아요 ㅎ
자주오시고 담주관악산에서
또 보아요~
수고하셨습니다 ~^^
양주역에서 방장님이 안계셔서 한참을 찾았습니다. ㅎㅎ
다음주는 시간이 맞을지 잘 모르겠네요.
조만간 또 만나겠지요~^^
역시 사군자님의 후기는 감동입니다. 2번째 함께하는 산행인데 산을 정말 사랑하고 즐기시는 모습이 멋지십니다. 덕분에 추억복습 맘껏해봅니다. 다음에도 즐거운 산행 함께하길 바랍니다.
부방장님 다시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다음 기회에 또 뵙지요~^^
멋진 산행후기 덕분에 복습하는 기분으로 ㅎ 잘읽었습니다 고생하셨어요~~
파인트리님 다시 만나서 반가웠어요. ^^
사군자님의 후기 따라 가본적없는 양주 불곡산을 걸어봅니다^^
달고나님 양주 불곡산 좋아요.
강추! 꼭 한번 가보세요~^^
후기글 사진 재밋게 보았네요...감사합니다..
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쟈철옆에 앉았던 분으로만
기억하고 있었는뎅 ....
꼼꼼하고 간결한 산행후기 잘 읽었네욤~~^^
담 산행에서 또 뵈용~~^^
수고하셨슴돠~~~
버즈? 닉이 어렵네.
대화는 못했지만 만나서 반가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