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7.19(금)
안양시 만안구 주최 ‘스마트 배움터’ 교육 만안구 동별로 성황리에 진행
주최:만안구청
교육:스마트시니어강사회
안양시 만안구 주최로 어르신 대상 디지털 격차해소 일환의 과정으로 스마트 배움터가 7월5일부터 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안양시 베이비부머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디지털 문해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전문자격을 갖춘 강사들이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스마트시니어 강사회를 조직하고 자원봉사단체를 조성하여 회원들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고있다.
안양2동을 시작으로 13개동에서 진행되 7월19일 안양8동에서 어르신 20여명대상으로 강사회 회원들과 안양대학교 봉사자들이 함께 자원봉사자로 나서 일대일 맞춤형 교육형태로 진행되었고 이교육은 7월 29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교육내용으로는 직접 스마트폰의 문자보내기기능과 말로하는 문자메시지보내기와 보내기취소기능을 사용하여 실수했을때 취소기능사용하기, 사진묶어보내기,키오스크 사용해보기 등이다.
어르신들은 효율적인 기능을 이용해보며 작은 글자판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지며 행복해 하시는 어르신들,단축키를 이용해 아들의 이름을 일일이 입력하지않아도 되는 기능을 설정해 드리니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고 하시며 “오늘교육이 너무 좋았다”며 아들에게 단축키를 사용해 보며 안부전화를 하는 어르신, 키오스크 교육을 통해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해보며 직접 기계를 터치하면서 기능을 익히고 사용해보며 “자신감을 얻었다”며 좋아하는 어르신, “나이가 많은 우리들을 위해 직접 찾아와 이런 교육을 해주니 좋다”며 소감을 전하였다.
디지털 전환시대에 발맞추어 스마트도시 안양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행복한 삶을 누릴수있게 찾아가는 디지털시민교육에 스마트시니어강사회의 역할이 중요한 역할을 할수있으리라 기대해본다.
[안양시 자원봉사센터SNS기자단 문명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