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는 지정학적 긴장에 조심스러운 반응… 그보다 주목하는 것은 (해외) / 4/24(수) / BUSINESS INSIDER JAPAN
월가는 지금까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 주가지수선물 시장은 2024년 4월 15일 시간외 거래에서 상승했지만 지표가 되는 유가는 하락했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지정학적 긴장보다 금리를 우려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것이다.
트레이더들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따른 잠재적 영향을 마치 무시한 듯 보여 시장이 지정학에 무관심함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주가지수 선물시장은 2024년 4월 12일의 거친 거래 손실의 일부를 회복하기 위해 입회거래 시간 전에 이루어지는 시간외 거래에서 상승했지만 중동에서의 공급 혼란 위협에도 불구하고 지표가 되는 브렌트유(Brent)와 서부 텍사스산 원유(West Texas Intermediate)의 유가는 하락했다.
한편 금과 6개 통화에 대한 미국 달러화의 강세를 나타내는 미국 달러화지수(US Dollar Index)는 모두 하락해 주 시작을 맞았다. 이는 변동성(가격변동률)이 커질 가능성이 있어도 투자자들이 이른바 안전자산을 꺼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미 10년 국채의 이율은 보합으로 추이했다.
2024년 4월 15일 XTB의 캐슬린 브룩스(Kathleen Brooks) 리서치 디렉터는 양국 간 갈등이 더 이상 고조되지 않을 것이라는 조짐이 시장의 신경을 진정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란은 성명에서 "이 문제는 종결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혀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테헤란에 대한 어떤 반격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브룩스는 조사노트에 이란의 이번 공격은 더 심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가 있지만 이란은 마무리를 짓고 문제는 해결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정학적 관점에서는 현재 이스라엘의 대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이란에 의한 공격의 영향은 한정적이며 G7이 자제를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한정적일 수 있다"
"최초의 반응은 안도였던 것 같다" 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주초 달러의 움직임은 상당히 둔했고, 미 국채 수익률은 약간 상승해 안전자산으로의 도피는 없었음을 시사한다.
지난 2년간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온 사람이라면 최근 중동 정세의 긴박화에 대한 트레이더들의 반응이 더딘 것에 놀라지 않을 것이다.
一方、ゴールドと6つの通貨に対する米ドルの強さを示す米ドル指数(US Dollar Index)はどちらも下落して週の始まりを迎えた。これは、ボラティリティ(価格の変動率)が大きくなる可能性があっても、投資家がいわゆる「安全資産」を敬遠していることを示している。米10年国債の利回りは横ばいで推移し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