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독일 거대 기업을 앞지르다
https://www.dw.com/en/electric-cars-chinese-carmakers-outpace-german-giants/a-66444153
높은 비용, 낮은 수요, 치열한 경쟁 - 독일 자동차 산업은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수익성이 좋은 중국 시장은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브랜드를 선택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일 경제는 물가 상승 으로 주문량이 얇아지고 소비자 구매력이 위축되면서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
이 나라의 자동차 제조업체들 도 역풍에 직면하고 있지만 한때 강력했던 산업의 구조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역풍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전기 모빌리티 와 자율주행 으로의 전환은 더 높은 비용을 초래하고 있으며, 여전히 대부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에서 나오는 필요한 자금은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정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2023년 상반기 회사 수치는 Volkswagen, Mercedes Benz 및 BMW와 같은 회사에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들 모두는 매출 증가와 이익 증가를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연도에 대한 그들의 전망은 투자자와 주주들의 기대를 실망시켰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은 둔화 효과를 내고 있으며 신차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의 힐데가르트 뮐러 회장은 "생산이 증가하더라도 이는 완화의 신호가 아니다"라며 2019년 판매량이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5분의 1 이상 낮다고 지적했다.
독일에서는 특히 배터리 구동 차량의 주문이 감소하고 있으며 수요가 전년 대비 약 60%로 급감했습니다.
중국의 급성장하는 시장
한편,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자동차 시장인 중국은 전기 자동차 부문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으며 신규 등록뿐만 아니라 생산에서도 주도권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전기 자동차가 중국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중국 제조업체들도 업계의 선두주자인 Tesla를 빠르게 따라잡는 빠른 기술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산층과 고소득 계층의 중국 자동차 구매자들은 점점 더 국산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중국 승용차 협회(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의 최신 수치에 따르면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BYD는 올해 상반기 테슬라보다 29% 더 많은 순수 전기 자동차를 판매했습니다.
VW China의 이사인 Ralf Brandstätter는 최근 기자들에게 VW가 중국에서 1분기에 BYD보다 많이 팔렸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했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 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YD는 VW보다 거의 20배 더 많은 전기 자동차를 중국 고객에게 제공했습니다.
VW는 중국의 떠오르는 자동차 파워의 물결을 따라잡기 위해 전기이동성, 소프트웨어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 자동차 제조업체 Xpeng과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스타트업과의 제휴로 폭스바겐의 가격은 7억 달러이며 2026년까지 중국 시장에 2개의 전기 폭스바겐 모델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량 시장 썩음이 명품 부문으로 확산
VW의 고급 브랜드인 Porsche와 Audi는 독일의 다른 두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인 Mercedes-Benz와 BMW와 마찬가지로 시장 압력이 가중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컨설팅 회사인 Berylls는 최근 시장 조사 에서 세계가 프리미엄 부문에서 "중국의 경계 변경"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독일의 전통적인 명품 제조업체와의 경쟁에서 중국인들은 "빠른 차선에서 추월하고 있다"고 연구는 밝혔다.
수십 년 동안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는 트리클 다운 전략을 사용하여 중국 시장을 지배했습니다. 그들은 소비자를 위한 추가 옵션으로 개발한 기술을 도입하고 경쟁업체가 따라잡을 때까지 프리미엄 가격으로 계속 판매했습니다.
Berylls의 전무이사인 Willy Wang은 "이 제품 전략이 현재 중국 자동차 구매자의 기대와 어긋난 것"이라며 "독일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은 현재 첫 맛을 보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놀라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썼다.
Wang은 "중국이 소비자 혁신의 최전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중국 고객은 기술에 대한 인내심도 없고 최신 기능에 대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도 없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과거 독일의 고급 차량은 중국의 떠오르는 중산층과 상류층의 이상적인 신분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국내 브랜드는 기술적으로 후진적이고 설득력 있는 품질이 거의 없다는 평판을 받았습니다.
디지털 기능은 트럼프 카드입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생산된 차량은 특히 고급 지원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디지털 기능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의 붐비는 도로의 교통 상황을 고려할 때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연구에 따르면 편안함과 품질과 같은 측면에서 고객은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거의 같거나 약간 더 나은 것으로 인식합니다.
Merics Institute의 중국 전문가인 Gregor Sebastian은 "독일 자동차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중국 자동차 부문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고객의 경우 기술이 구매 이유로 전통적인 품질을 대체하고 있다고 그는 DW에 말했습니다.
상위 10위 안에 독일 제조업체 없음
그렇다면 중국의 모든 배터리 전기 자동차의 80%가 현재 국내 생산자로부터 나온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상위 10개 판매자 중 Tesla만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독일 브랜드는 더 이상 목록에서 어떤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을 포함한 전체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는 올해 처음으로 외국 브랜드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51%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 점유율은 2030년까지 6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영 컨설턴트인 AlixPartners는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전망 보고서에서 말했습니다.
중국은 수출의 챔피언
보고서는 유럽과 관련하여 자동차 판매가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약 15%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것은 장기적인 전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 제조업체는 또한 자국 시장에서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압력을 점점 더 받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2023년 1분기에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자동차 수출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2020년에도 여전히 6위였습니다. 아시아 국가는 판매 시장, 수출국 및 생산 지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AlixPartners의 자동차 전문가인 Fabian Piontek은 DW에 "중국은 자동차 초강대국이 되는 길을 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럽 제조업체들은 점점 더 국내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의 기록적인 이익 시대가 끝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문서는 원래 독일어로 작성되었습니다.
당신이 여기 있는 동안: 매주 화요일, DW 편집자들은 독일 정치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정리합니다. 여기에서 주간 이메일 뉴스레터인 Berlin Briefing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