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앙(클리앙)
2023-11-24 14:39:30
1. 구매 동행 서비스가 뭔가요?
- 중고차 구매 시 정비사가 함께 동행하여 차량 상태를 점검해주는 서비스
카바@, 마이마@ 등의 회사 존재
2. 비용은 얼마인가요?
- 대 당 비용을 받으며 국산 대형 세단 기준 대략 15만원, 점검 시간 대략 1시간 소요
3-1. 저는 서울에 살고, 매물은 부산에 있는데 같이 가주시나요?
- 정비사는 해당 회사에 등록된 분들이 전국에 있으며, 예를 들어 부산일 경우 그쪽 정비사님들 중 선택하는 것.
3-2. 혹시 그럼 제가 부산에 가지 않고, 정비사님이 알아서 차를 보고 와주실 수 있을까요?
- 가능, 특별히 부탁할 필요 없이 원래 그러한 서비스 존재.
- 단, 사전에 해당 중고차 상사 등과 미리 연락을 확실히 해놓아야 함.
- 그래서 K Car가 좀 편하다. 일반 상사나 딜러들과는 좀 부딪히는 경우도 있다고 하신다.
하지만 케이카는 직영 매입이므로 전화로 "안녕하세요, 거기 케이카죠? 123고1234차량 관심있어서요, 내일 카바조 정비사님 보내도 괜찮을까요?" 통화로 말만 해놓으면 된다.
3-3. 정비사님만 보내도 믿을만 해요?
- 저는 카@@ 에서만 5번 서비스를 이용했고, 대체로 만족 했습니다.
(정비사님들마다 좀 케바케 느낌이 없진 않지만 그래도 만족스러웠습니다)
- 한가지 예시 사진
이런 식으로 수십장 이상의 점검사진과 함께 전화로 설명을 해주십니다.
단, 구매하셔라, 구매하시지 말라..는 직접적으로 잘 말씀 안하십니다.
왜냐면 그분들은 앞으로도 그러한 매장들 다니면서 딜러와 얼굴 마주치며 일하셔야 하는데
손님이 딜러에게 "정비사님이 그 차 사지 말라던데요?" 라고 말하면.. 그 분 입장도 좀 그렇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점검 후 차를 사지 않더라도, 정비사님 입장도 생각해서 말하면 더 좋을듯 합니다. 뭐 의무는 아니지만요.
4. 좋긴한데.. 이걸 왜 우리가 돈을 들여서 해야하죠?
그러니까요.. 왜 중고차 구매자가 스스로 십수만원을 들여서 차의 숨겨진 문제를 찾아내야 합니까..
정말 정상이 아닌 시장입니다.
5. 차 한 대당 점검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어떤 매물을 후보로 올릴까요?
- 저는 A 라는 차량을 원할 시 다음과 같이 찾아봅니다.
(순전히 제 뇌피셜에 따른 방식이므로 권장하진 않습니다. 반박 시 할 말도 없어요..)
1) 케이카, 리본카 (둘 다 직영매입)에서 A차량의 연식 및 주행거리에 따른 시세를 살펴본다.
2) 그 중 시세 중간대 이상의 차량들 리스트를 만든다.
2-1) 자차 보험 미가입 기간이 긴 차량을 뺀다. (무슨 사고가 났을지 모르고, 안팔려서 오래 됐다면.. 왜 오래 안팔렸겠나 생각한다)
2-2) 이 중 연간 주행거리가 너무 짧거나 너무 많은 차를 뺀다.
2-3) 보험이력을 보고, 단순교환이 아닌 차를 빼고, 사고 당 금액이 상식 이상이면 뺀다.
2-4) 남은 목록 중 내가 선호하는 색상, 트림 및 옵션을 가진 차를 남긴다
3) "좋아, 이 차(A차량 / 2019연식) 를 점검해보겠어!" 하기 전에
3-1) [A 차량 19년식 고질병/결함 굴러간당] , [A 차량 19년식 후기 굴러간당] <- 둘 다 구글링 해본다
3-2) A 차량 19년식 3000만원 일 때.. 혹시 이 돈으로 살 수 있는 다른 금액 대의 차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본다
* 신차는 인기차종이 좋지만, 중고차는 가격 이미 많이 떨어진 비인기차종 풀옵션의 가성비가 최강입니다. 이미 반타작난 차들은 거기서 더 많이 떨어지지 않아요. 중요한건 반타작..
아무쪼록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첫댓글 댓글 중---
퐁퐁앙
와 상당히 디테일하게 봐주시네요..!
만약 매입을 하게되더라도 손봐야할부분을 알게되니 그리 큰 지출은 아니게되고, 서비스 신청전에 뽑기를 잘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OLD한량
차를 잘아는 주변에 부탁하기도 애매하고
부탁받은 사람도 엄청 부담스러워 하는 것 같던데
적은 비용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좋겠습니다.
다음에 꼭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공유에 감사드립니다!
알리앙
@OLD한량님 100% 다 확인 할 수야 없겠지만, 그래도 적게는 몇백, 많게는 몇천만원의 비용을 들여 구매하는 차이다 보니 구매 전에 이용해보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차를 아주 잘 안다고 해도.. 정비사 분들 점검 보면 그보다 잘 알까 싶습니다 ; ㅎ
HoneST™
대당 15만원이면.... 경우에 따라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지출 해야 할 수도 있겠네요.
알리앙
@HoneST™님 그렇죠, 그래서 무작정 싼 차를 점검해봐야 본문의 안좋은 결과일테니 중간 시세에서 잘 고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
Oh호라
오.. 같이 안가고 먼저 정찰 보내는 것도 가능하군요.
알리앙
@Oh호라님 네, 거기에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고차업체라면 배송도 집으로 받을 수 있으니 아무리 멀리 있어도 점검 및 구매가 가능합니다 ㅎ
TonyStark
소중한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가지 질문이 있는데
5번의 2-2번에서 주행거리가 너무 짧은 차는 어떤 문제가 있는 건가요?
슈퍼소닉
@TonyStark님 저도 잘 모르지만, 생각해보면, 1. 장보기 등 단거리만 운행해서 가혹 조건이다. / 2. 가끔 운행해서 오일류부터 시작해서 관리가 안되고 방치가 되었다. 정도로 생각해보면 되지 않을까요?
argonaise
좋은 팁인 것 같습니다. 차 검수 리포트가 엄청 디테일하네요. 15만원에 잠재적인 문제까지 볼 수 있다는것은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수입차 같으면 수리 잘못 얻어걸리는 것보다 15만원이면 저렴한 비용이죠. 그러나 저분들이라도 dsg 미션 고장 등 알아볼 수 없는 복불복 고장은 어쩔 수 없을듯도 합니다. K-Car가 검수할때 마찰이 없다는 3번이 완전 좋은 팁 같습니다.
MentalisT
원래대로라면.. 사실 물건 떼오는 곳에서 성능점검표 부착할때.. 디테일하게 봐야하는데.. 이걸 대충한거죠. 딱 필요한 것만.. 그래서 법으로 강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밀진단을 시행하도록 해서 문제 여부를 판단해줘야하는거죠. 모든 내역을 다 보여주도록 해야한다고 봅니다. 그럼 굳이 정비사가 가서 볼 필요 없이 내역에 다 나와있으니 그거 보고 사면 되는거죠. 대신.. 내역과 다를경우 판매사 측에서 다 물어주고 몇건 누적되면 영업정지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판매관련 자격증인가? 뭔가 있을건데.. 이것도 취소시키던지 정지시키던지 해야겠죠. 이정도 해야 그나마 말도 안되는 지금 시장을 바로잡을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없는 물건으로 디테일하게 내역으로 사기칠 순 없으니까요. 예약하고 갔는데 실물 없고 사기면 역시 바로 날려버리는걸로.
알리앙
@SPIKE>>님 정비사 분들마다 스타일이 좀 다르시긴 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점검표가 있기 때문에 운행 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봐주시더라고요
학또
중고상사에서 간접적으로 저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을 지켜본적이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저걸 뭐하러?" 좀 부정적이었는데요. 그건 아무래도 평균보다는 자동차와 친숙한 저의 시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접 보고 난뒤 차를 잘모르고, 어떤 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판단할 수 없는 분께는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알리앙
@학또님 서비스를 이용하고나서 느낀 점은.. 차 정비 쪽 출신이 아니면 저 정비사님이 가지고 다니는 장비도 없을 뿐더러, 지식도 경험도 절대 더 많을 수가 없을테니 신중하고 싶을 수록 서비스 이용하는게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
MartinQ
중간에 이렇게 상호를 공개 하실 거면 그냥 편하게 다 적으시는 게 가독성이 더 나을 것같습니다. :)
첫차로 중고차를 생각하고 있는데 저희 동네는 어떤지 카바조를 시작으로 한 번 찾아 보겠습니다.
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