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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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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시 |
2009. 12. 1화.(화7) 총 13매 | |||
담당 부서 |
도시광역교통과 |
담당자 |
∙도시광역교통과장 임현택, 서기관 박명주 ☎ (02)2110-6414, mjpark70@korea.kr | |
보 도 일 시 |
2009년 12월 16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천 검단신도시, 경기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검단신도시 : 철도 2건, 도로 9건 등 (2조8천3백억) ≫
- ‘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연장(14㎞)
- 대곡동~행주대교간 등 9개 노선(60.7㎞) 신설․확장
≪ 송산그린시티 : 철도 1건, 도로 10건 등 (1조4천3백억) ≫
- ‘18년까지 원시~송산간 복선철도 건설(5.8㎞)
- 동서진입도로 등 10개 노선(32.9㎞) 신설․확장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12월 16일「제66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해양부장관) 심의를 거쳐 검단 신도시(총 2조 8천3백억원)와 송산그린시티(총 1조 4천3백억원)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①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ㅇ ‘친환경 대중교통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20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을 신도시까지 연장하고, 환승역은 업무․상업․문화 기능이 어우러진 환승센터로 개발하는 한편, 대중교통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하여 철도역 인근 등에 자전거 도로망(130㎞)을 건설한다.
*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계양-신도시, 10.9㎞) : 13,332억원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완정사거리-신도시, 3.1㎞) : 2,808억원
ㅇ 서울 방면으로 원활한 접근을 위해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10.2㎞, 6차로, 3,068억원)를 건설하고, 서울시내 간선 도로의 지․정체 완화를 위해 강변북로 확장사업(성산대교~반포대교, 11.9㎞, 8→12차로)과 월드컵대교 신설사업(2.0㎞, 6차로)에 대하여 사업시행자가 516억원을 부담한다.
- 인천방면으로의 원활한 중․장거리 통행을 위해 원당~장수간 도로(20.7㎞) 건설을 위한 용지비 1,279억원을 부담하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접속도로(1.33㎞) 신설도 추진한다.
* 원당~장수간 민자도로(20.7㎞, 5,724억원) : 인천시 시행
* 인천공항고속도로 접속은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협의․시행
- 또한, 검단, 양촌 등 배후산업단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총 3,828억원을 투입하여 신도시내 드림파크로(쓰레기 수송도로)의 외부 이전 등 총 6개 노선(14.6㎞)을 건설하여 주변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정비한다.
- 아울러, 주요 간선도로의 소통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총 2,494억원을 투입하여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행주대교 남단 등 주요 교차로를 입체화한다.
ㅇ 검단신도시는 우선 1지구에 대하여 금년 12월에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0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5년 입주할 계획임에 따라, 주변 광역교통시설을 2015년까지 완료하여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검단신도시 조성계획≫
ㅇ 검단신도시(사업시행자 :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부지면적 18,109천㎡(1지구 11,180천㎡, 2지구 6,929천㎡)에 총 9만2천세대, 인구 23만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약 14조원을 투입․조성하여 2016년 사업을 준공할 예정이다.
ㅇ 검단신도시는 우수한 도시경관 및 자족성 확보를 위해 특화구역 및 디자인관리구역을 지정하여 수도권 서북부 중심도시로의 위상을 확립하고,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조성을 목적으로 화석에너지 이용률 제로의 에너지 자족 시범단지(제로 에너지 타운, 27만㎡)를 조성할 계획이다.
* 특화구역(113만㎡) : 비스타폴리스, 캠퍼스타운, 리버파크타운
* 디자인관리구역(478만㎡) : 배매산구역, 대곡천~나진포천구역, 도심중심구역, 계양천신기천구역, 복합커뮤니티구역
|
②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ㅇ 서울 주변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해 신안산선, 소사~원시선과 연계한 원시~송산간 복선철도(5.8km, 2,920억원)를 2018년까지 건설하고,
- 송산역은 철도․버스․BRT 등의 환승센터로 개발하는 한편, 생활형 자전거도로(150km)를 건설하여 주변 수변공간과 조화된 ‘저탄소 녹색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ㅇ 송산그린시티~수원 천천동까지 경기 남부지역의 동서 고속화도로망 구축을 위해 동서진입도로(6.6㎞, 6~8차로, 2,821억원)와 송산~천천간 도로(9.9㎞, 4차로, 2,567억원)를 2013년까지 건설한다.
* 송산-천천간 민자도로는 화성시 시행(사업시행자 1,000억 부담)
- 남북방향으로의 교통축 형성을 위해 송산~시화MTV간 도로(2.5㎞, 4차로, 2,455억원)와 송산~지방도 305호선 연결로(5.1㎞, 4차로, 1,068억원)를 2016년까지 건설하고, 제2외곽순환 및 시흥~평택 고속도로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사업지구 남측에 고정IC도 신설한다.
- 또한, 사업지 주변에 있는 주요 간선도로(국도 77호선 등)의 병목구간 해소 등을 위하여 총 3,831억원을 투입하여 6개 노선(8.8㎞)을 건설하여 지역 연결성을 강화함에 따라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2010년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0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4년부터 단계별로 입주할 계획임에 따라, 주변 광역교통시설도 단계별 입주계획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입주민에게 보다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산그린시티 조성계획≫
ㅇ 송산그린시티(사업시행자 : 한국수자원공사)는 안산의 시화멀티테크노벨리와 연계한 산업․주거․관광의 복합단지로써 부지면적 55,815천㎡에 총 6만세대, 인구 15만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 5조9천억을 투입․조성하여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다른 택지지구와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동북아 경제권 성장에 따른 서해안 벨트의 거점지역에 위치하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전체 면적의 약 17%(9.4㎢)에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사이언스파크 등 관광과 레저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ㅇ 또한, 도심 중앙에 주운수로(5.8㎞)를 설치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리버택시(River Taxi), 곤돌라와 같은 수상교통을 도입함으로써 수로변 녹지의 Green Network와 Blue Network가 연계되는 친환경․녹색 관광도시로 계획하였다.
* 주요도입기능 :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골프장, 사이언스파크, 에듀타운, 생태주거단지
* 토지이용계획 : 주거용지(10.5%), 상업업무용지(2.3%), 학술연구용지(4.2%), 관광․레져용지(16.8%), 산업용지(1.0%), 공공시설용지(65.2%)
|
□ 국토해양부는 금번 검단신도시 및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주요 광역교통시설 사업들이 설계, 착공 등의 절차를 거쳐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신도시 입주민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1 |
|
인천검단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
① 도로시설 부문
구분 |
노 선 명 (구 간) |
연 장 (km) |
차로수 및 개선내용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년)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1 |
인천서구∼드림파크로간 도로 신설 및 확장 |
2.40
0.73 |
4 → 6 확장 (용지보상 2차로) 6차로 신설 |
554 |
2015 |
2지구 사업시행자 |
2지구 사업시행자 |
2 |
금곡동∼김포시계간 도로 신설 및 확장 |
0.97 1.55 |
4 → 8차로 확장 8차로 신설 |
583 |
2015 |
2지구 사업시행자 |
2지구 사업시행자 |
3 |
대곡동∼원당로간 도로 신설 |
4.7 |
6차로 신설 |
2,298 |
2015 |
1,2지구 사업시행자 |
1,2지구 사업시행자 |
3-1 |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신설 |
3.1 |
6차로 신설 |
- |
2015 |
국토해양부, 경기도, 김포시 |
김포시 |
3-2 |
원당∼태리간 광역도로∼국도39호선간 도로 신설 및 확장 |
1.85 0.54 |
6차로 신설 4 → 8차로 확장 |
770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4 |
원당∼장수IC간 도로(민자노선) |
20.7 (3.08) |
전구간 용지보상비 4→6차로 확장 |
1,279 214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민자사업자 |
4-1 |
드림파크로∼R&D도로 신설 |
2.74 |
4차로 신설 |
771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4-2 |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도로 |
1.33 |
4차로 신설 |
566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5 |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신설 |
4.76 |
4차로 신설 |
1,522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6 |
강변북로 (성산대교∼반포대교) 확장 |
11.9 |
8→12차로 확장 |
9,880 (252) |
2016 |
2지구 사업시행자, 서울시특별시, 용산업무지구 마곡지구사업시행자 |
서울특별시 |
7 |
월드컵대교 신설 |
1.98 |
6차로 신설 |
5,550 (264) |
2015 |
2지구 사업시행자,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
8 |
검단∼감정1교차로간 도로 |
0.2 |
6차로 신설 |
98 |
2015 |
2지구 사업시행자 |
2지구 사업시행자 |
9 |
누산IC∼제촌간 도로 |
1.2 |
4 → 6차로 확장 |
300 |
2015 |
2지구 사업시행자 |
국토해양부 |
합계 |
- |
60.65 |
- |
24,385 (9,471) |
- |
- |
- |
주 1) 민자노선으로 ( )의 연장은 전체연장에 포함되며, 전구간 보상비 1,279억원과 검단IC∼공촌IC 4→6차로 확장비용만 부담하는 금액임.
2) , 노선의 ( )는 사업시행자 부담금액임
3) 도로시설 개선대책 합계비용중 ( )의 금액은 사업시행자 부담금액임
② 접속시설 부문
지 점 |
접 속 시 설 명 |
교 차 노 선 명 |
사업비 (억원) |
완공시기 (년)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주 도 로 |
부 도 로 | ||||||
ⓐ |
대곡동∼ 국도39호선(R&D)간 도로 입체화 |
대곡동∼ 국도39호선(R&D)간 도로 입체화 |
사업지내부도로 |
388 |
2015 |
1,2지구 사업시행자 |
1,2지구 사업시행자 |
ⓑ |
원당로 |
194 |
2015 |
1,2지구 사업시행자 |
1,2지구 사업시행자 | ||
ⓒ |
송포~인천간도로 |
252 |
2015 |
1,2지구 사업시행자 |
1,2지구 사업시행자 | ||
ⓓ |
원당~장수IC간 민자도로 |
373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 |
사업지내부도로 |
156 |
2015 |
1,2지구 사업시행자 |
1,2지구 사업시행자 | ||
ⓕ |
드림파크로 |
194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 |
행주대교남단 입체화 |
김포고속화도로 |
국도48호선, 국도39호선 |
250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국토해양부 |
ⓗ |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입체화 |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
드림파크로 |
194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도로 |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도로 |
드림파크로~R&D도로 신설 |
259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로 |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도로 |
인천공항고속도로 |
234 |
2015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
계 |
2,494 |
- |
|
- |
③ 철도시설 부문
구분 |
노 선 명 (구 간) |
연 장 (km) |
선로수 |
사업비 (억원) |
시행 시기 (년)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검단신도시) |
10.9 |
복 선 |
13,332 |
2015 |
1,2지구사업시행자 |
인천광역시 |
|
인천도시철도2호선 (완정사거리∼검단신도시) |
3.1 |
복 선 |
2,808 |
2015 |
1,2지구사업시행자 |
인천광역시 |
계 |
14.0 |
- |
16,140 |
- |
|
- |
④ 환승시설 부문
구분 |
설치시설 |
개 소 수(규 모) |
사업비 (억원) |
시행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
환승센터건설 |
1(9,156㎡) |
181 |
2014년 |
1지구 사업시행자 |
1지구 사업시행자 |
* 주) 환승센터사업비는 Kiss&Ride, Park&Ride, 버스터미널시설의 사업비이며, 역사시설, 보행자테크, 주민편의시설은 철도부문 확충계획 사업비에 포함되어 있음
⑤ 중앙버스전용차로 부문
구 분 |
구 간 |
연 장 (km) |
사업비 (억원) |
시행주체 |
시행시기 |
|
대곡동∼서울시계(R & D도로) |
11.9 |
14 |
1,2지구 사업시행자 |
2014년 |
주 : 사업비는『공항로축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서울시, 2008』의 단가를 참조하였음
⑥ 공영차고지 부문
구 분 |
차고지 면적(㎡) |
사업비(억원) |
시행주체 |
비 고 |
버스공영차고지 |
18,819 |
- |
인천광역시 |
∘검단신도시 사업지내 - 장래 개발계획 등에 따른 장래 버스수요에 대비 |
⑦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면
8 |
|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
■ 사업개요
❍ 위 치 : 인천시 서구 당하, 원당, 마전, 불로, 대곡동
❍ 면 적 : 18,109천㎡
❍ 계획인구 : 230,000명(92,000세대)
❍ 사업기간 : ‘09. 2~’16.12
❍ 시 행 자 :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 1지구 ㅇ 면적 : 11,180천㎡ ㅇ 주택 : 66,000호 ㅇ 인구 : 177,000명 |
◈ 2지구 ㅇ 면적 : 6,929천㎡ ㅇ 주택 : 26,000호 ㅇ 인구 : 53,000명 |
■ 추진경위
❍ ’07. 6.28 : 검단1지구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고시
❍ ’08. 8.21 : 검단2지구 개발 발표
❍ ‘08. 9.22 : 검단1지구 개발계획 승인 신청
❍ ‘09. 2. 6 : 검단1지구 개발계획 승인 고시
■ 향후추진계획
❍ ’09. 12 : 검단2지구 지구지정 (개발계획 포함)
❍ ’09. 12 : 검단1지구 실시계획 승인
❍ ’10. 11 : 검단2지구 실시계획 승인
❍ ’16. 12 : 공사준공
붙임 2 |
|
시화Ⅱ단계(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 |
① 도로시설 부문
구 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합 계 |
32.9 |
|
12,742 (10,056) |
|
|
|
1 |
동서진입도로 |
6.6 |
6~8 |
(2,821)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2 |
국도77호선 확장 (남양동~수화교차로) |
2.5 |
2→4 |
437 (237) 200 |
2013 |
사업시행자 남양뉴타운 |
사업시행자 |
3 |
국도77호선 확장 (수화교차로~국제테마파크) |
4.4 |
2→4 |
(1,469)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4→6 |
1,185 (266) 919 |
2022 |
사업시행자 경기도․화성시 |
사업시행자 화성시 | |||
4 |
국도77호선 연결도로 |
0.5 |
6 |
(578)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5 |
송산~시화MTV간 연결도로 |
2.5 |
4 |
(2,455)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6 |
송산~시도51호선 연결도로 |
0.5 |
2 |
(34)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7 |
송산~지방도322호선 연결도로 |
0.2 |
6 |
(32) |
2014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8 |
차량기지 연접도로 |
0.7 |
4 |
(96)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9 |
송산-천천간 도로 |
9.9 |
4 |
2,567 (1,000) 1,067 100 10 380 10 |
2012 |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 화성시 봉담2지구 남양뉴타운 비봉지구 |
화성시/민간사업자 |
10 |
송산~지방도305호선 연결도로 |
5.1 |
4 |
(1,068)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주 1) ( )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 부담액
2) 국도 77호선 확장(남양동~수화교차로) 사업비 437억원 중 사업시행자가 237억원, 남양뉴타운 사업시행자가 200억원을 부담하되, 남양뉴타운 사업시행자 분담액 200억원은 총사업비 변동에 관계없이 현재의 분담액을 정액 부담
3) 국도 77호선 확장(수화교차로~국제테마파크)은 2013년까지 사업시행자가 4차로 확장하고, 2022년까지 4→6차로로 확장하되, 설계․용지비는 사업시행자가, 공사비는 경기도와 화성시에서 부담
② 철도시설
구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A |
합 계 |
5.8 |
2,920 |
|
|
|
원시~송산간 복선전철 (원시~국제테마파크 구간, 역사1개소)
(국제테마파크~송산 구간, 역사1개소) |
5.8 (2.5)
(3.3) |
2,920 1,917
1,003 |
2017
2018 |
국토해양부 (사업시행자) 국토해양부 |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 |
주 1) 원시~송산간(5.8㎞) 복선전철은 국가계획에 따라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되, 소사~원시선 개통과 국제테마파크 착공 등으로 철도의 조기인입 필요시 사업시행자가 재원부담하여 원시~국제테마파크 구간(2.5km, 역사 포함)을 국제테마파크 개장시기에 맞추어 우선 개통
2) 사업시행자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경우 부담시기, 방법 등은 사업시행자와 국토해양부가 협의하여 결정
3) 철도선로 및 철도차량기지 부지매입 등 관련사항은 사업시행자와 국토해양부가 별도 협의
③ 환승시설
구분 |
사 업 명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B |
합 계 |
560 |
|
|
|
송산 환승센터 |
560 |
2018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④ 접속시설
구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소 계 |
|
|
1,721 |
|
|
|
가 |
수화교차로 |
0.2 |
4 |
179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나 |
국도77호선 연결로 |
1.5 |
6 |
794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다 |
안산 삼양통상 사거리 |
|
|
166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라 |
송산IC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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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 화성시 봉담2지구 남양뉴타운 비봉지구 |
화성시/민간사업자 |
마 |
양노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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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
백학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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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내리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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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
수영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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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
천천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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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
고정IC(평택-시흥간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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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2 |
2014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주 1) 라~자는 송산~천천간 도로에 포함
⑤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면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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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및 추진 현황 |
❍ 사업개요
위 치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일원 |
면 적 |
55,815천m2 |
인 구 |
15만인(40인/ha) |
주 택 |
60천세대 |
사업기간 |
2007 ∼ 2022 |
시행자 |
한국수자원공사 |
❍ 추진경위
- ‘85. 11 시화지구 매립 추진계획 정책결정(도시․농지 개발)
- ‘98. 11 시화지구 확대지정(시화호, MTV, 송산그린시티)
- ‘04. 1 시화지역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구성(정부, 지자체, NGO 등)
- ‘08. 3 개발계획 고시
- ‘09. 3 개발계획 변경 고시
- ‘09. 6 개발계획 변경 고시
❍ 향후계획
- ’10.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
- ’22. 12 사업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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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엠바고! 상관없는지 모르겠네요.????
대곡-원당-태리/장수간 도로... 모두 풍무동을 거쳐가는 거 맞죠? 역쉬~~ 풍무동은 최고의 입지입니다
4번 원당-장수간 도로의 지선(4-1,4-2)이 지금 풍무동 프라임앞에 공사하는 도로와 연결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