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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진관명(植眞觀命)
사물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한결 같은 마음으로 운명을 살피며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植 : 심을 식(木/8)
眞 : 참 진(目/5)
觀 : 볼 관(見/18)
命 : 목숨 명(口/5)
삶이 쾌적해지기 위해 지켜야 할 여덟 단계를 제시한 이덕무의 '적언찬(適言讚)'이란 글이 있다.
첫 단계는 식진(植眞)이다.
참됨을 심어야 한다. 사물은 참됨을 잃는 순간 가짜 껍데기가 된다. 아무리 닮아도 가짜는 가짜다. 본질을 깊숙이 응시해야 가짜에 현혹되지 않는다.
그 다음은 관명(觀命)이다.
운명을 살핀다 함은 오늘 할 일 오늘 하고 어제 할 일 어제 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은 마음을 갖는 태도를 말한다. 점치는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그 다음은 병효(病殽)다.
마음을 다스려 잡다한 것에 현혹됨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여색과 재물, 능변과 모략, 이런 것에 휘둘리면 방법이 없다.
넷째가 둔훼(遯毁)다.
헐뜯음으로부터 멀리 달아나는 것이다. 재주는 이름을 낳고, 이름은 비방을 부른다. 재주를 뽐내면 해코지를 당하고, 그저 감수하자니 바보 같아 못 견디겠다. 그러니 멀지도 가깝지도 않게 거리를 유지하고, 타고난 본바탕을 지키는 자세가 중요하다. 비방이 얼씬도 하지 못하게 빌미를 주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는 이령(怡靈)이다.
정신에 좋은 기운을 불어 넣어 주는 작용이 필요하다. 자연에서 정신은 편안해지고, 정은 경계에 따라 옮겨간다. 가을 물과 봄 구름을 보면 마음의 눈이 활짝 열려 생각이 영롱해진다.
여섯째는 누진(耨陳)이다.
열린 마음 위에 낡아 진부해진 것들을 끊임없이 덜어내야 한다. 그 빈자리는 새로움으로 가득 채운다. 신진대사(新陳代謝), 즉 진부한 것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시든 것[謝]을 새것으로 대신하는 작용이 활발할 때 정신과 육체가 건강해진다.
일곱째는 간유(簡遊)다.
교유하는 벗을 잘 가릴 필요가 있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니 배움을 북돋워주고, 재주를 장려해주며, 잘못은 따끔하게 꾸짖고, 가난은 함께 건네줄 그런 동심의 벗이 필요하다. 기생충 같은 무리는 뱃속에 시기심으로 가득 차서 등 뒤에서 헐뜯는다.
마지막 여덟째는 희환(戱寰)이다.
말 그대로 우주 안에서 즐기며 노니는 것이다. 내 앞에 내가 없고, 내 뒤에도 나는 없다. 조급해할 것도 성낼 일도 없이 하늘을 따라 즐길 뿐이다.
여덟 단계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내 삶을 즐기고, 내 분수에 만족한다'는 것이다. 조심조심 지켜 여유롭게 노닐며 한 세상을 건너가자.
적언찬(適言讚)은, 삶을 적절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마땅히 바라고 지켜야 할 것들을 8가지로 제시하여 윤광심(尹光心)에게 준 글이다.
식진(植眞), 관명(觀命), 병효(病殽), 둔훼(遯毁), 이령(怡靈), 누진(耨陳), 간유(簡遊), 희환(戱寰)의 여덟 단계다.
선생은 글의 서두에서, "적(適)이라는 것은 즐거움이며 편안함이다. 나의 삶을 즐기고 나의 본분을 편안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또한 적언(適言)이란 적연(適然)이다. 적연이라는 말은 ‘억지로 힘써 하는 것이 아니다’는 뜻이다."라고 적시하였다. 여기에 이 글의 요체가 있다.
▶️ 植(심을 식, 둘 치)은 ❶형성문자로 음(音)을 나타내는 直(직, 식)과 나무(木)나 식물을 곧게 세워 심는다는 뜻이 합(合)하여 '심다'를 뜻한다. 直(직, 식; 곧다, 곧게 하는 일, 문을 밖에서 닫고 쇠사슬을 거는 바로 세운 막대기, 나중에 통틀어 바로 세우는 일)과 나무(木)나 식물을 곧게 세워 심는다는 뜻이 합(合)하여 '심다'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植자는 ‘심다’나 ‘세우다’, ‘수립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植자는 木(나무 목)자와 直(곧을 직)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直자는 눈동자에 흔들림이 없는 모습으로 그려져 ‘곧다’라는 뜻을 갖게된 글자이다. 이렇게 ‘곧다’라는 뜻을 가진 直자에 木자를 결합한 植자는 ‘나무를 곧게 심다’라는 뜻이다. 그래서 植(식, 치)은 ①심다 ②세우다 ③수립(樹立)하다 ④번식(繁殖)하다 ⑤자라다 ⑥약(弱)하다 ⑦식물(植物) ⑧행렬, 줄, 그리고 ⓐ두다(치) ⓑ서다(치) ⓒ기대다(치) ⓓ의지하다(치) ⓔ우두머리(치) ⓕ감독(監督)(치) ⓖ뜻, 의지(意志)(치)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심을 재(栽), 심을 가(稼)이다. 용례로는 온갖 나무와 풀의 총칭을 식물(植物), 나무를 심음을 식수(植樹), 나무를 심어 숲을 만듦을 식림(植林), 나무나 풀을 심음을 식부(植付), 심은 나무 또는 나무를 심음을 식목(植木), 초목을 심어 가꿈을 식재(植栽), 털을 옮겨 심음을 식모(植毛), 몸을 추슬러 일어섬을 식각(植脚), 복을 받기 위하여 남에게 착한 일을 행함을 식복(植福), 사적인 붕당을 만들어 요소에 배치하여 놓음을 식사(植私), 식물 따위를 옮겨 심음을 이식(移植), 종자나 모종을 제자리에 심을 때까지 우선 임시로 심음을 가식(假植), 농작물이나 초목 따위를 심음을 재식(栽植), 땅을 일구어 농작물을 심어 가꿈을 경식(耕植), 뿌리를 박아 심음으로 도와서 서게 함 또는 영향을 주어 사상이나 세력 따위를 뿌리박게 함을 부식(扶植), 한 땅에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곡식이나 과목을 섞어 가꾸는 일을 혼식(混植), 온상에서 재배한 모종을 정한 밭에다 내어 심는 일을 정식(定植), 제철보다 늦게 곡식이나 식물을 심는 일을 만식(晩植), 꺾꽂이를 달리 이르는 말을 삽식(揷植), 촘촘하게 심음을 밀식(密植), 씨를 뿌리고 식물을 심는 일을 종식(種植), 식민지를 개척하려고 다른 나라나 지역에 들어가 삶 또는 살게 함을 입식(入植), 활판에 활자를 잘못 꽂음을 오식(誤植), 글자가 거구로나 옆으로 박힌 식자를 도식(倒植), 솔을 심어 정자를 삼는다는 뜻으로 바라는 일이 까마득한 것을 가리키는 말을 식송망정(植松望亭), 일가 친척이나 뒤에서 지원해 주는 사람이 없는 외로운 사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고근약식(孤根弱植), 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라는 말을 면기지식(勉其祗植), 명행은 캄캄한 곳을 간다는 뜻이고 적식은 장님이 지팡이를 두드리면서 간다는 뜻으로 학문을 하는데 그 방도를 모름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명행적식(冥行擿植) 등에 쓰인다.
▶️ 眞(참 진)은 ❶회의문자로 真(진)의 본자(本字)이다. 사방팔방(八) 어느 곳에서 보더라도(目) 올바른 것으로 참을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眞자는 ‘참’이나 ‘진실’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眞자는 目(눈 목)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눈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眞자는 본래 鼎(솥 정)자와 匕(비수 비)자가 결합한 글자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鼎자는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던 큰 솥을 뜻하고 匕자는 ‘수저’를 표현한 것이다. 신에게 바치는 음식은 참되면서도 정성이 담겨야 할 것이다. 그래서 眞자는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음식을 바친다는 의미에서 ‘참되다’나 ‘진실되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眞(진)은 (1)참 거짓이나 허식이 아님 (2)진실(眞實)의 도리(道理). 진리(眞理) (3)일시적이 아님 변하지 아니함. 상주 불변(常住不變) (4)섞임이 없음. 순수(純粹)함 (5)자연(自然). 천연(天然) (6)해서(楷書). 진서(眞書) (7)일부 명사(名詞) 앞에 쓰이어 참된 거짓이 아닌의 뜻을 나타내는 말 (8)중국의 국호(國號)로 춘추시대(春秋時代)의 12열국(列國)의 하나 (9)삼국(三國)의 위(魏)를 이러서 그 권신(權臣) 사마염(司馬炎)이 세운 왕조(王朝) (10)후진(後晉) (11)진괘(晉卦) (1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참 ②진리(眞理) ③진실(眞實) ④본성(本性) ⑤본질(本質) ⑥참으로 ⑦정말로 ⑧진실(眞實)하다 ⑨사실이다 ⑩참되다 ⑪명료(明瞭)하다 ⑫또렷하다 ⑬뚜렷하다 ⑭똑똑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참 심(諶),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거짓 가(仮), 거짓 가(假), 거짓 위(僞)이다. 용례로는 말이나 태도가 참답고 착실함을 진지(眞摯), 거짓이 아닌 사실을 진실(眞實), 진실하여 애틋한 마음을 진정(眞情), 잘 알려지지 않거나 잘못 알려지거나 감추어진 사물의 참된 내용이나 사실을 진상(眞相), 정말과 거짓말 또는 진짜와 가짜를 진위(眞僞), 참된 마음을 진심(眞心), 참된 도리를 진리(眞理), 거짓이 없이 참으로를 진정(眞正), 진짜 물건을 진품(眞品), 진실하고 솔직함으로 참되어 꾸밈이 없음을 진솔(眞率), 실지 그대로의 경계를 진경(眞境), 인위적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성질을 진성(眞性), 진실하여 잘못이 없음을 진제(眞諦), 진짜와 가짜 또는 참과 거짓을 진가(眞假), 참된 값어치를 진가(眞價), 참뜻으로 참된 의사나 진실한 의의를 진의(眞意), 주로 얼굴을 그린 화상 또는 사진을 진영(眞影), 진정에서 우러나온 거짓이 없는 참된 이야기를 진담(眞談), 실물의 모양을 있는 그대로 그려 냄을 사진(寫眞), 마음이 꾸밈이 없고 참됨을 순진(純眞), 임금의 화상이나 사진을 어진(御眞), 공리를 관찰하는 지혜로써 진제의 이치를 꿰뚫어 보는 일을 견진(見眞), 사물의 진상을 알게 됨을 득진(得眞), 가짜가 진짜를 어지럽히고 거짓이 진실을 뒤흔든다는 이가난진(以假亂眞), 천진함이 넘친다는 뜻으로 조금도 꾸밈없이 아주 순진하고 참됨을 천진난만(天眞爛漫), 꿈인지 생시인지 모를 지경임을 여진여몽(如眞如夢), 마음과 몸이 아주 깨끗하여 조금도 더러운 때가 없음을 순진무구(純眞無垢), 농담이나 실없이 한일이 나중에 진실로 한 것처럼 됨을 가롱성진(假弄成眞) 등에 쓰인다.
▶️ 觀(볼 관)은 ❶형성문자로 覌(관), 観(관)은 통자(通字), 观(관)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볼 견(見; 보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雚(관)으로 이루어졌다. 자세히 본다는(見) 뜻이 합(合)하여 보다를 뜻한다. 늘어 놓아 보이다, 자랑스럽게 남에게 보이다, 잘 본다는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觀자는 ‘보다’나 ‘보이게 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觀자는 雚(황새 관)자와 見(볼 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雚자는 隹(새 추)자 위에 큰 눈과 눈썹을 그린 것으로 ‘황새’라는 뜻을 갖고 있다. 雚자는 큰 눈과 눈썹이 도드라지는 황새를 잘 표현한 글자이다. 이렇게 황새를 그린 雚자에 見자를 결합한 觀자는 나무 위에 올라가 있는 황새처럼 넓게 ‘보다’라는 뜻이다. 이외에도 觀자에는 ‘용모’나 ‘모양’이라는 뜻이 있는데, 이는 황새의 자태가 의미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觀(관)은 (1)한자어로 된 어떤 명사 아래에 붙어 체계화된 견해를 뜻하는 말 (2)관괘(觀卦) (3)도교(道敎)의 사원(寺院) 등의 뜻으로 ①보다 ②보이게 하다 ③보게 하다 ④나타내다 ⑤점치다 ⑥모양 ⑦용모(容貌) ⑧생각 ⑨누각(樓閣;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 ⑩황새 ⑪괘(卦)의 이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살필 찰(察), 살필 심(審), 조사할 사(査), 검사할 검(檢), 볼 시(視), 볼 감(監), 바라볼 조(眺),보일 시(示), 볼 견(見), 볼 람/남(覽), 볼 열(閱), 나타날 현(顯)이다. 용례로는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명승이나 고적과 풍속 등을 돌아다니며 구경하는 것을 관광(觀光), 자연 현상의 추이를 관측(觀測), 사물을 잘 살펴 봄을 관찰(觀察), 사물을 관찰하거나 고찰할 때 그것을 보거나 생각하는 각도를 관점(觀點), 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 앉히고 깊이 생각하는 일을 관념(觀念), 영화나 연극이나 무용 등의 무대 공연을 구경하는 사람을 관객(觀客), 연극이나 영화 따위를 구경함을 관람(觀覽), 사물을 꿰뚫어 봄을 관철(觀徹), 고요한 마음으로 사물을 관찰하거나 음미함을 관조(觀照), 마음의 본성을 살핌을 관심(觀心), 구경하는 무리를 관중(觀衆), 사람의 상을 보고 재수나 운명을 판단하는 일을 관상(觀相), 인과 불인은 곧 알 수 있다는 말을 관과지인(觀過知仁), 마음을 떠보기 위하여 얼굴빛을 자세히 살펴봄을 관형찰색(觀形察色), 풍속(風俗)을 자세히 살펴 봄을 관풍찰속(觀風察俗) 등에 쓰인다.
▶ 命(목숨 명)은 ❶회의문자로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令(령)의 합자(合字)이다. 입(口)으로 뜻을 전한다는 뜻으로, 곧 임금이 명령을 내려 백성을 부린다는 뜻으로 쓰인다. ❷회의문자로 命자는 ‘목숨’이나 ‘명령’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命자는 亼(삼합 집)자와 口(입 구)자, 卩(병부 절)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亼자는 지붕을 그린 것으로 여기에 무릎을 꿇고 앉아 있는 사람을 그린 卩자가 더해진 命자는 대궐에 앉아 명령을 내리는 사람을 표현한 것이다. 상관이 내리는 명령은 반드시 목숨을 걸고 완수해야 한다. 그래서 命자는 ‘명령’이라는 뜻 외에도 ‘목숨’이나 ‘생명’이라는 뜻이 파생되어 있다. 그래서 命(명)은 (1)목숨 (2)운명(運命) 등의 뜻으로 ①목숨, 생명(生命), 수명(壽命) ②운수(運數), 운(運) ③표적(標的), 목표물(目標物) ④명령(命令), 분부(分付)⑤성질(性質), 천성(天性) ⑥말, 언약(言約) ⑦규정(規定), 규칙(規則) ⑧가르침 ⑨작위(爵位), 작위의 사령서나 그 신표(信標: 증거가 되게 하기 위하여 서로 주고받는 물건) ⑩하늘의 뜻, 천명(天命) ⑪도(道), 자연의 이법(理法) ⑫호적(戶籍) ⑬명령하다 ⑭가르치다, 알리다 ⑮이름짓다, 이름을 붙이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윗사람이 아랫 사람에게 무엇을 하도록 시킴을 명령(命令), 시문의 제목을 정하여 주는 것을 명제(命題), 사람이나 물건에 이름을 지어 붙임을 명명(命名), 살아 있는 목숨을 이어 가는 근본을 명백(命脈), 겨냥한 곳에 바로 맞음을 명중(命中), 생명의 근본을 명근(命根), 목숨의 한도를 명한(命限), 앞으로의 존망이나 생사에 관한 처지를 운명(運命), 관직에 명함 또는 직무를 맡김을 임명(任命), 타고난 수명이나 하늘의 명령을 천명(天命), 날 때부터 타고난 운명을 숙명(宿命), 제 명대로 살지 못하는 목숨을 비명(非命), 맡겨진 임무나 맡은 일을 사명(使命), 생물이 살아 있는 연한을 수명(壽命), 사람의 목숨을 인명(人命), 목숨이 경각에 달렸다는 명재경각(命在頃刻), 한 시대를 바로잡아 구할 만한 뛰어난 인재를 명세지웅(命世之雄), 연거푸 생기는 행복을 명야복야(命也福也), 병이나 상처가 중하여 목숨에 관계됨을 명맥소관(命脈所關), 팔자가 사나움을 명도기박(命途奇薄), 목숨을 義에 연연하여 가볍게 여기다는 명연의경(命緣義輕)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