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떤 사이트에서 자료를 퍼 왔는데 내용도 상당히 그럴듯 하더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요? 저들의 진심인지 변명인지...
100년 철도, 이렇게 달라집니다.
철도산업
구조개혁
왜 필요합니까?
Frequently Asked Question
건설교통부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질문 20가지 모음,
그건 이렇습니다
1. 필요성 1
2. 세계적인 추세 4
3. 준비과정 6
4. 추진방식 7
5. 영국철도의 민영화 8
6. 적자선 폐지 9
7. 철도요금 인상 11
8. 안전사고 13
9. 공익서비스(PSO) 보상 15
10. 정부의 투자 소홀 17
11. 부채비율 19
12. 고속철도건설 비용 20
13. 해외자본에 매각 21
14. 고용불안 23
15. 남북철도 연결 24
16. 철도시설공단 상업화 25
17. 민간위탁 26
18. 여객/화물 분리 27
19. 비상대책 28
20. 구조개혁 효과 29
다양한 의견들! 31
한국철도의 르네상스(Renaissance, 復興)를 준비하며...
겨레와 고락(苦樂)을 함께해 온 철도100년
우리나라의 철도시대는 1899년9월18일 경인선(노량진∼제물포간 시속
20km)이 개통되면서 막을 열었습니다. 검은 연기를 내뿜으며 달리는
증기기관차를 보고 우리 조상님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던 그때, 바로
그때로부터 어느덧 10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철도는 중추적인 교통수단으로서 경제성장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국가동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근래에 와서는 자동차와 항공 등 여러 교통수단이 발달
하고 이들과의 경쟁에 밀려 철도산업은 지속적으로 위축되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리고 향후의 교통문제 해결책 = 철도부흥(復興)
철도의 역할 감소로 심각한 도로혼잡, 교통사고, 대기오염 등과
같은 막대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어 대량수송력, 고속성,
정시성, 환경친화성, 안전성에서 타교통수단들 보다 우위에 있는
철도의 역할 증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철도 사양화를 경험한 선진국에서도 철도구조개혁을 통하여 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철도산업의 부흥을 현재 그리고 향후의 교통문제
및 환경문제의 해결책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평화와 번영의 꿈을 싣고 달리는 한국철도
철의 실크로드로 가는 길, 경제와 평화와 통일을 싣고 내달려 한
반도의 끊어진 허리춤을 잇고, 멀리 유럽의 끝까지 뻗어갈 경의선의
복원공사가 시작되었고, 2004년이면 경부고속철도가 운행을 시작
하게 되며, 기존노선의 전철화를 통한 직결운행으로 전국에 고속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중국, 시베리아, 유럽을 잇는 대륙
철도망이 구축될 날도 멀지 않았습니다. 21세기 한국철도는 이제
르네상스를 맞이해야 하며, 그 여건 또한 갖추어 지고 있습니다.
서로의 이해관계를 넘어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한국철도의 르네상스를
착실히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번영의 한국철도"를 위해 100년 국유국영 철도의 개혁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으며, 시기를 늦추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 100년간 國有國營 鐵道, 이제는 운영방식이 달라져야
합니다.
철도가 유일한 교통수단이었던 지난 시절에는 국가가 철도를
소유하고 공무원이 매표, 서비스, 고객유치 마케팅 등 영업
활동을 직접 수행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철도는 그동안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버스, 항공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뒤쳐져 수송수요 감소, 만성
적인 적자 발생 등 침체를 겪고 있습니다.
☞ '93년 1.5조원 부채 탕감이후, 현재 부채가 다시 1.5조원에 달함
☞ '98년 390만명, '99년 550만명, '00년 910만명의 여객 감소
특히, '96년에『국유철도운영에관한특례법』을 제정하고
적극적인 경영개선을 추진하였으나 구조적인 한계로 인하여
영업적자가 오히려 증가하고있는 실정입니다.
♥철도 민영화 정치권이 도와야 중앙일보 2001/12/05
....일반적으로 공기업보다 사기업 경영이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
다.... 개혁에 별도 시간표가 따로 있는게 아니며 필요한 개혁은 언제
라도 추진하는게 정도(正道)다....철도 민영화는 중지를 모아 미루지
말고 추진해야 한다.
♥철도개혁 시간촉박..고속철 부실 가능성 동아일보 2001/12/04
철도 민영화 등 철도산업구조개혁관련법안 처리가 늦어져 개통을 불과
2년 앞둔 경부고속철도가 졸속운영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4일 국무회의에서 "철도산업발전및구조개혁에관한법률"과
"한국철도시설공단법"의 정부안을 확정했다.
♥공기업 민영화 지지부진 조선일보 2001/11/28
공공기업 구조개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DJ정부의 집권말기로
접어들자 노동조합과 지역주민의 집단반발이 날로 거세지면서, 공공
기업의 민영화 일정이 계속 늦추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정국 최대 이슈 떠올라 조선일보 2001/12/04
....건교부는 철도를 현재대로 운영하면 이미 8조4000억원에 이르는
부채가 2020년 28조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뜨거운
감자’를 넘겨받은 정치권의 반응이다. 양대 선거를 향해 당리당략을
집중한 마당에 어느 당이 파업과 노동계 반발을 무릅쓰고 통과를 주장
할지 의문이란 것이다...
♥철도민영화 "노조반발" 장애물 한국일보2001/12/05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철도노조가 국민
불편과 사회경제적 혼란을 야기할‘철도 총파업’이란 카드를 내걸고
있는 상황에서 양대 선거를 앞두고 있는 여야 모두 노동계의 반발을
무릅쓰고 통과시키기에는 무리수가 따르기 때문이다.
♥파업만이 능사인가 한국일보2001/12/07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상향조정하는 등
경제가 호전됐다고는 하나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노동계는 지금이야말로
상생의 노사문화가 필요한 시기임을 인식해 자신들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서 집단의 힘을 과시하기보다는 대화와 타협으로 경제회복에 동참
할 것을 촉구한다.
♥철도 민영화 왜 서두르나 한겨레 2001/12/06
....영국에서는 철도를 민영화한 결과 사고가 많이나는 등 상당한 부
작용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이제라도 철도 개혁을 위해 관련 당
사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 민영화가 안되면 안된
다는 강박관념만은 떨쳐버려야 한다.
♥철도민영화 제대로 하자 문화일보2001/12/05
...정부 안이 확정되기가 무섭게 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하고 정치권은
시기상조론을 거론하고 있다. 이 반대론은 우리가 보기에 너무 성급
하다. 철도산업을 거대한 부채더미와 부실 경영의 늪에서 건지려면
민영화가 한가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대 이전에 그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공기업 개혁 왜 안되나 문화일보 2001/12/05
공기업 개혁 하는지 마는지.........‘공기업〓비효율’이라는 등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민영화가 핵심이다. 현재의 비용 이하로 민간
기업이 해낼 수 있다면 민영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공공개혁이
특정이익에 휘둘리지 않고 표를 의식하는 정치권이 공기업개혁에 적
극적으로 나서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공감시의 눈이 더 크게 떠있고
국민의 관심이 있어야 한다.
♥공기업 민영화 또 실패하나 세계일보 2001/12/09
....지지부진한 철도 민영화에서 보듯이 공기업 노조가 반발하는 데다가
정치권마저 집단이기주의에 편승, 표 계산을 앞세운 정치논리로 구조
조정의 발목을 붙들고 있기 때문이다. 감히 '개혁'이란 이름을 붙일
수 조차 없는 이런 혼선과 소극적인 추진으로는 공공개혁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를 바라볼 수 없다.....국영체제로 철도를 운영하는 국가가
세계 120개국 중 한국 등 6개국에 불과할 만큼 국영의 비효율성이
입증됐는데도 공공성 저하를 이유로 민영화에 반대만 할 수 있겠는
가.....정치권은 거시적인 안목으로 공기업 구조개혁을 적극 도와야
할 것이다.
♥철도 개혁지연땐 "적자눈덩이" 경향신문 2001/11/20
철도구조개혁이 지연될 경우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후 10년간 철도
산업의 적자가 14조원에 이르는 등 국가부담이 심각한 수준에 놓일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법안처리가 늦춰지면 고속철도가 운영
효율화를 이루지 못해 우리나라 철도 전반이 수렁에 빠질 우려가 있
다
♥공공부문 개혁 "늑장심의"로 표류 경향신문 2001/12/10
...........정부가 추진해온 공공부문 개혁이 노조 등의 반발을 의식한
정치권의 ‘늑장 심의’로 표류하고 있다........철도노조의 반발 등을
의식한 정치권의 소극적인 자세로 연내 국회 통과가 어려운 실정이
다. 1980년대 초부터 추진된 철도구조 개혁은 시설부문과 운영부문
으로 분리, 시설은 정부가 관리하고 운영은 정부출자회사로 떼어내
점진적으로 민영화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철도민영화 지지부진 부작용 우려 연합뉴스 2001/11/18
...철도민영화 계획이 연기될 경우 2004년 4월 운영이 시작되는 고속
철도의 관리주체 불확실로 인한 운영부실화, 철도청의 적자 누적 등
적잖은 부작용이 예상된다....당초 정부 방침대로 내년 철도시설공단을
설립하고 2003년 운영주식회사를 출범시켜 고속철도의 운영을 맡긴
다하더라도 기술 이전, 직원 교육, 조직통폐합 등을 감안하면 시일이
촉박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철도민영화 늦출 이유 없다 매일경제 2001/12/05
...철도운영 민영화는 당리당략을 떠나 추진해야 할 초당적 차원의
국가과제이다.....노조도 파업과 같은 극단적인 실력 행사로 일관해서는
안될 것이다. 도리어 공청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창조적인 대안을
정부와 함께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공기업 개혁과 민영화 한국경제 2001/12/12
...이제 국민의 정부는 임기가 1년 남짓이기 때문에 그동안 추진해온
공기업 민영화를 마무리할 단계다. 그러나 앞으로도 공기업 민영화는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 여든 야든 다음 정권을 꼭 잡아야겠다면, 나
머지 공기업 민영화 계획을 잘 다듬어 집권 초에 강력한 정책의지를
가지고 다시 한번 추진할 일이다
♥"철도변신" 민영화로 뒷받침해야 서울경제 2002/01/05
.....철도경영개선은 테마열차 및 청정열차 등 '철도변신'이란 서비스
개선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해결책운 철도민영화 뿐인데 이마저
노조의 반발등으로 암초에 걸려 있다. 철도산업이 사양길에 접어 들
면서 민영화 등 구조개혁을 통하여 경영개선 및 서비스 향상으로 경
쟁력을 회복하려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민영화는 바로 '철도변신'
을 꽃피워 철도시대를 다시여는 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철도민영화 또 무산되나 내외경제2001/12/08
적자 누적의 철도 민영화가 또 무산될 전망이다. 지난 4일 국무회의가
철도민영화법안을 통과시켰으나 정작 민주당과 야당 등의 반응은 냉담
하다. 정치의 계절이 닥쳐왔는데 굳이 노조가 결사 반대하는 민영화
계획을 추진하기 싫은 것이다....
♥[뉴스] 철도민영화 논란 KBS뉴스해설(김광석)2001/12/18
철도구조개혁은 지난 80년대부터 논의되었으며, 막대한 누적부채, 세계
적인 추세, 수송분담률이 저하되는 철도의 구조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가 없다. 철도노조와 노동계 반대를 의식하기 보다는 대승적 차원
에서 철도구조개혁이 처리되어야 합니다
♠ 중앙일보가 선정한 "업그레이드 코리아(Upgrade Korea) 10개 국가과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국가 과제
☆ "철길을 되살리자"/ 교통문제 해결책으로 철도부흥 정책 필요성 강조